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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607·2023. 07. 17

병원 홈페이지도 검색엔진최적화(SEO)가 필수






안녕하세요!

 

구글&메타 공식파트너사,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수출바우처, 혁신바우처 수행기관 & 카드사(국민,롯데,하나,신한) 광고 실행사 바름입니다 :)

 



안녕하세요. 강남에 위치한 치과입니다.

저희가 홈페이지를 새로 개편하고 있는데,

검색엔진최적화를 병원도 해야하나요?


2023년이 되어 바름으로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대한 문의가 많이 오고 있습니다. 그만큼 국내에서도 이러한 검색엔진 상의 최적화 부분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방증일텐데요!

 

 

오늘은 특히나 '병원들'이 홈페이지를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을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말씀드리려 합니다.

 

 




병원들은 왜 검색엔진최적화가 필수일까?

 


사실 병원이라고 해서 더 필수적으로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을 해야한다라는 원칙은 없습니다. 어떤 업종이든 우리의 홈페이지가 핵심 키워드 검색시 자연 검색노출 되는 것은 중요하죠.

 

바름에서는 치과, 안과, 성형외과, 피부과, 재활의학과 등 다양한 병원 마케팅을 진행왔습니다. 이를 통해 미루어 보건대, 검색엔진최적화를 하게되면 가장 최고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업종이 병원이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왜일까요?

 

 

보통 병원에서 홈페이지를 만들게 되면, 대다수의 병원 전문 홈페이지 제작 업체에게 맡겨 진행하게 됩니다.

 

물론 이런 제작 홈페이지가 검색엔진최적화가 안된다는 것은 아니지만, 제대로된 기획이 없이 틀에 맞춰 만들어지는 방식이기 때문에 홈페이지가 원하는 키워드에서 자연 검색노출 되기는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러한 공장형 홈페이지들은 원내의 가치와 철학을 담고 있는 경우가 드뭅니다. 따라서 홈페이지를 들어온 고객들이라고 하더라도 내부 컨텐츠에서 설득당하지 못하고 이탈하게 되는 것이죠.

 

 




검색엔진최적화, 포털사이트에 알리지 않으면 아무도 모른다!

 

 



만약 우리 병원이 개원을 했는데 동네에 홍보를 안하면 어떻게 될까요...?

 

우연히 지나가는 분들이 오실 수도 있겠지만, 결국에는 알려지지 않아 환자가 없을 것이고, 병원은 문을 닫는 수순을 밟게 될 것 입니다.

 

똑같은 맥락에서 디지털 사회인 요즘, 온라인 상에서도 우리의 병원을 주변에 알려야 할 의무가 있는 것이죠.

 

그러한 방법의 일환으로 가장 많이 활용하시는 것이 '광고' 입니다.

 

 

하지만 원장님들... 키워드 단가 어떠신가요..?

 

단적인 예로 치과를 들자면, 'OO지역 임플란트'의 경우, 인기 많은 지역은 모바일 1위 노출 단가가 10만원에 임박하기도 합니다...^^;

 

광고도 물론 돌려야겠지만, 최소한의 필요한 정도로만 돌리고, 진짜 원하는 키워드에서는 우리 홈페이지가 '광고 없이' 상단에 나오게 하는건 어떠실까요?

 

따라서 이를 위해서는 검색엔진최적화가 필요하며, 우리 홈페이지를 Google, Naver, Daum 에게 알려서 잘 찾아올 수 있도록 반영해야합니다.




 


병원 검색엔진최적화, 홈페이지 오픈 전이 가장 핵심!

 




그렇다면 이러한 검색엔진최적화는 언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정답은 '홈페이지 기획단계부터' 입니다.


보통 홈페이지를 오픈하고 나서부터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하고 싶다고 말씀을 많이 하시는데요.

 

바름과 검색엔진최적화를 함께한 병원들은 오랜기간동안 광고 및 다양한 콘텐츠 마케팅으로 데이터를 충분히 쌓은 후, 병원이 나아갈 방향성 및 철학에 대해서 충분히 의논하고 고민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내용들을 홈페이지에 충분히 녹여내어 기획을 했습니다. 이에 더해 바름만의 기술적 SEO 스킬을 활용하여 홈페이지가 잘 알려질 수 있도록 작업을 했습니다.

 

 

그 결과,


구글

 


네이버



다음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구글, 네이버, 다음 사이트 내에서 원장님이 원하시는 키워드로 홈페이지 뿐만 아니라 병원 내의 다른 컨텐츠들 도 '광고 없이' 검색노출 시킬 수 있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단순히 키워드만을 잡아서 검색노출 시키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 병원만의 컨텐츠와 데이터를 쌓아서, 그것을 기반으로 구글, 네이버, 다음, 빙 등에 세련되게 알리는 방식이죠.

점점 고도화 되어가는 알고리즘 속에, 더이상 꼼수를 통한 검색노출은 어렵습니다. 더 기술적인 방법으로, 좋은 품질의 컨텐츠로 경쟁해야하는 시대입니다.

 

병원들도 단순히 키워드 검색광고만을 할 것이 아니라 검색엔진최적화'도' 시작해야 할 시점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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