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아이보스 제휴사와 함께 성장하세요 (숏폼, 네이버, 구글, 유튜브, 외식업, SEO 대행 등)

신용성의 마케팅 Talk Talk·21,900·2012. 05. 09

가격, 상품가치 그리고 기대가치의 상관 관계

가격, 상품가치 그리고 기대가치의 상관 관계

먼저 용어 설명부터 해보자. ‘가격’은 말 그대로 상품의 가격을 이야기한다. ‘상품가치’는 고객이 해당 상품을 구매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종합적인 가치를 의미한다. 고객은 다음 중 어느 경우에 구매를 결정할까?

ㄱ) 가격 > 상품가치
ㄴ) 가격 < 상품가치

너무나도 당연하게 ㄴ)의 경우에 구매를 결정할 것이다. 그런데 여기에 아주 중대한 의문 한 가지가 숨어 있다. ‘고객은 상품가치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을까?’라는 것이다. 도서, TV, 핸드폰, 인터넷 회선 서비스 등 일부 표준화된 제품이라면 상품가치라는 것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가격이 매우 중요해진다. 이런 상품을 가격 탄력도가 높은 상품이라고 하며, 가격의 차이가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대부분의 상품은 그 가치를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어렵고 그에 따라 그 값이 유동적이다. 가격은 상품가치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므로 상품가치가 유동적이라면 가격 또한 유동적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와 같이 상품가치는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힘들기 때문에 고객의 주관이 개입된다. 그리고 그 주관은 해당 상품에 대해 어떻게 표현되어 있느냐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이른바 기대가치라는 개념이 등장하게 된다.

 

실제 고객이 구매를 판단하는 것은 상품가치보다 기대가치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구매 결정을 위한 수식은 아래와 같다.


가격 < 기대가치


그러면 상품가치와 가격 그리고 기대가치의 상관관계는 어떻게 될까?


ㄱ) 가격 < 기대가치 < 상품가치

ㄴ) 가격 < 상품가치 < 기대가치

ㄷ) 기대가치 < 가격 < 상품가치

ㄹ) 상품가치 < 가격 < 기대가치

ㅁ) 기대가치 < 상품가치 < 가격

ㅂ) 상품가치 < 기대가치 < 가격


위와 같이 6가지의 경우의 수를 상정할 수 있는데, 우리는 현재 어떻게 구성하고 있을까? 그리고 각각의 경우 실제 시장에서는 어떤 반응이 일어날까?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신용성
안녕하세요. 아이보스 대표 신용성입니다.
여러분과 소중한 인연 나누고 싶습니다.

온라인마케팅 통찰 교육 : www.i-boss.co.kr/ab-goods-241
페이스북 : www.facebook.com/pyggal
댓글 11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