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플래티어 소식·1,065·2022. 02. 22

디지털 전환 시대, 보안 패러다임의 변화와 대응

2022 플래티어 인사이트 리포트 Vol.1



대부분의 기업들이 추구하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은 사회 전반에 새로운 비즈니스 및 고객 가치를 보다 신속하고 대규모로 제공하는 것이며, 이에 따라 비용 최적화보다는 속도 최적화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클라우드’는 무한 확장으로 온디맨드(On-Demand) 서비스를 빠르게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므로 대부분의 기업들이 필수적으로 고려하는 사항이 되었습니다. 더불어 회사 내 여러 조직들이 퍼블릭 클라우드를 통해 독자적인 IT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게 되면서 IT 부서에서 독점하던 인프라 운영은 개별 현업 부서로 넘어가고 있고, 부서별로 서로 다른 클라우드를 사용하거나 조직의 M&A 등으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여러 클라우드 제공자를 혼용하는 ‘멀티 클라우드’ 상태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다만 클라우드 환경은 명확하게 정의된 네트워크 경계가 없어 온프레미스(On-premise) 환경에 비해 보안에 굉장히 취약합니다. 하지만 많은 기업들이 클라우드의 보안 취약점을 간과하여 개인정보 대량 유출과 같은 사고를 겪기도 하죠.

 

이번에 발행된 <플래티어 인사이트 리포트 Vol.1>에서는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보안 패러다임의 변화와 이에 따라 기업에 요구되는 보안 기술들을 중점적으로 살펴보려고 합니다.


플래티어 리포트는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2022 플래티어 인사이트 리포트 Vol.1 다운받기





들어가며


대부분의 기업에서 ‘디지털 전환’은 새로운 비즈니스 및 고객 가치를 사회 전반에 보다 빠르고 대규모로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에 따라 비용 최적화보다는 속도 최적화를 지향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클라우드’는 무한 확장으로 온디맨드 On-Demand 서비스를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기업들이 필수적으로 고려하게 되었다. 더불어 회사 내 여러 조직이 퍼블릭 클라우드를 통해 독자적인 IT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게 되면서 IT 부서에서 독점하던 인프라 운영은 개별 현업 부서로 넘어가고 있고, 부서별로 서로 다른 클라우드를 사용하거나 조직의 M&A 등으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여러 클라우드 제공자를 혼용하는 ‘멀티 클라우드’ 상태에 놓이게 되었다.


실제로 소프트웨어 기업 플렉세라 Flexera의 2021년 클라우드 현황 보고서 Flexera 2021 State of the Cloud Report에 따르면, 임직원 1,000명 이상의 기업 750여 곳 중 92% 가 멀티 클라우드 Multi cloud 전략을 채택했으며, 이중 82%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Private cloud 와 퍼블릭 클라우드 Public cloud 를 혼용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Hybrid cloud  형태의 환경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Flexera, 2021)



<그림1> 2021 기업들의 클라우드 전략 (※ 임직원 수 1,000명 이상 규모)


출처 : Flexera 2021 State of the Cloud Report (2021)



마찬가지로 인프라 자동화 소프트웨어 업체 하시코프 HashiCorp는 대기업의 90% 이상, 중견 기업의 76% 이상이 이미 멀티 클라우드를 도입하여 비즈니스 가치 제고에 나섰다고 밝혔다. (HashiCorp, 2021)



<그림2> 2021 기업들의 단일 클라우드/멀티 클라우드 채택 현황


출처 : HashiCorp State of Cloud Strategy Survey (2021)



또한, 클라우드 환경, 특히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해 여러 부문에서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멀티 클라우드 환경 운영에 대한 주요 장애 요인으로 ▲비용(51%), ▲보안(47%), ▲사내 기술 부족(41%),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복잡성(35%) 등이 꼽혔다. 이와 함께 기업들이 선정한 멀티 클라우드 운영을 저해하는 주요 당면 과제로 ▲기술 부족(57%), ▲클라우드 환경 간에 일관성 없는 워크 플로우(33%), ▲복잡한 프로세스(29%), ▲인프라의 효율적인 관리 문제(27%), ▲보안 및 거버넌스 관리의 어려움(25%) 등이 제기되었다. (HashiCorp, 2021)



<그림3> 2021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주요 장애 요인(上) 및 운영 능력을 저해하는 당면 과제(下)


출처 : HashiCorp State of Cloud Strategy Survey (2021)



본 고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여러 당면 과제들 중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보안 및 거버넌스 관리를 위해 어떤 것들이 필요하고, 어떻게 관리할 수 있는지 그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중략)




HashiCorp하시코프보안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멀티클라우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플래티어
디지털 플랫폼 전문기업 '플래티어'입니다. 마케팅 트렌드 이슈, 이커머스 산업동향, 마테크(Martech), 디지털 전환과 관련된 콘텐츠를 연재합니다.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플래티어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