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에서 장바구니까지 담고, 결제까지 않는 고객들을 결제 버튼을 누르게 하려면 어떤 방법이 필요할까요?
쇼핑몰에서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고 재방문하는 고객은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 상품을 사고싶고, 장바구니에 담았다는 것은 구매의사도 있고, 관심이 있다는 의미이니까요!
그런데 바로 결제를 하지 않는건?
뭔가 바로 결제하지 않을 이유가 있는거겠죠~!
원하는 상품을 바로 결제하는 구매자도 있지만, 장바구니에 담고 이후에 동일한 상품을 타사와 가격비교하거나 지금 이게 충동구매인가! 상품을 정말 구매해야하는지 생각하기도하고, 조금 더 저렴한 금액으로 구매하기 위해 쇼핑몰의 쿠폰을 찾아보는 구매 예정자도 있습니다.
비회원 신규 방문자에게는 쇼핑몰에서 회원가입 후 적립쿠폰, 첫구매 감사쿠폰 등을 지급하여 구매 및 회원가입을 유도하는 방법이 있고,
일정금액 이상 구매시 무료배송 등과 같은 정책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구매자가 구매 전 가장 구매시 크게 생각하는 부분을 바꿔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첫구매 쿠폰은 발급 후 바로 사용가능하면 구매할 확률이 높아지겠죠.
(쿠폰발급 후 짧은 유효기간으로 생성, 할인쿠폰 or 무료배송 쿠폰 발급 바로 사용가능, 적립금 혜택 등)
결제가 이뤄졌다면,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재구매가 될만한 제품인가?
재구매자에게는 구매감사쿠폰이나 적립금을 지급하여, 재방문, 재구매가 좀 더 빠르게 가능하도록합니다. 이후 그럼 또 구매자가 필요한 제품을 장바구니에 담아 둘 수 있겠죠?
상품에 대한 광고를 sns채널이나 마케팅 채널에서 너무 많이해서 광고효과로 구매는 할 수 있으나, 과대/과장/허위 광고일시 제품에 대한 신뢰도는 급하락하게 됩니다.
* 추가적으로 상품에 대한 배송/반송/반품 정책을 상세하게 작성하되 상세페이지나 공지사항에서 노출이 잘되는,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페이지에 노출이 되어야 구매 전 사이트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모바일 화면에서도 동일하게 노출되어야 합니다.
위 내용은 회원에게만 주는 혜택이지만, 비회원도 판매자에게는 중요한 회원입니다.
제품 구매 시 회원가입 유도도 중요하지만, 회원가입한 회원에게만 제품을 구매하게 할 수는 없습니다.
회원가입을 안하는 구매자는 어떠한 이유일까요?
할인혜택의 폭이 크지 않거나, 한번만 단일 상품 구매를 할예정이거나, 회원가입할이 귀찮아서일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시 구매/배송에 필요한 최소정보만 요구하며 불필요한 정보까지 기입을 요구하면 회원가입을 꺼릴 수 있으므로, 소셜(SNS)을 통한 회원가입을 유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회원가입 시 쿠폰혜택이 있다는 것을 장바구니에 담기 전 미리 팝업창으로 띄어 놓으면 회원가입을 할 수 있겠죠.
단일 상품을 구매 시 그 상품과 연관된 다른 상품을 구매하면 (무료배송이 가능한 일정금액을 넘기면) 무료배송이 가능하다는 점, 1달 후 후기를 작성해주면 감사쿠폰, 적립금 등을 지급해드린다는 점을 기입하여 비회원이 회원이 될 수 있도록, 재방문, 재구매가 가능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결제 후 구매자의 배송상태 정보를 빠르게 변경하고 노출시킨다면 배송이 빠른 쇼핑몰이라는 인식과 함께 다른 상품을 구매 시 가격비교 후 크게 가격이 차이가 나지 않는 제품이라면 해당 쇼핑몰에서 구매해야겠다는 생각을 한번 더 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