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카페 마케팅에 대한 명저

2017.04.24 19:29

아이고

조회수 2,469

댓글 3

다음은 웹에서 퍼온 ' 커뮤니티로 승부하는 브랜드 전략' 책소개입니다~

.

.

.

커뮤니티가 어떤 과정을 통해 발전하는지를 분석하고 성공적인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한 전략서이다. 다음, 프리챌, 싸이월드 등의 포탈 사이트에서 성공한 혹은 실패한 커뮤니티 1200개를 분석하고 이들 운영자들과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하고 있어 수록 정보가 실질적이다. 

저자는 여러 성공사례를 분석 한 후 브랜드 커뮤니티 구축을 위해서는 일곱 가지 기본 요소를 갖추어야 한다고 결론 지었다.


우선 커뮤니티 활성화의 핵심인 전문 운영자(커뮤니케이션,leader) 반드시 필요하다. 커뮤니케이션 능력, 콘텐츠 기획 능력, 사이버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있는 전문 운영진을 배치해야 한다. 또한 가입/활동 동기 부여를 위한 프리미엄(가입 프리미엄, 활동 프리미엄)이 있어야 한다. 회원확보나 그들의 참여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프리미엄이 필요하다. -커뮤니티에 대한 소속감, 커뮤니티 운영자에 대한 호감, 커뮤니티 컨텐츠의 우수성, 커뮤니티에서 제공하는 프리미엄

브랜드 커뮤니티만의 독특한 컨셉(사이버 아이덴티티,문화코드), 회원들이 자신의 제공을 최대화할 수 있는 콘텐츠(기획 및 제공), (영화커뮤니티라면 영화전문가를 찾아 커뮤니티에 활동하도록.. 컨텐츠 채울 회원 발굴하는것도...커뮤니티내의 콘텐츠 전문가 만들기.) 직접적인 만남을 할 수 있는 오프라인 모임도 제공해야 한다. (레크레이션 제공,브랜드에 대한 퀴즈, 회원인터뷰 담기, 회원 입을 통한 브랜드 알리기. 그래야 다른회원도 오프라인 참여. 참여못한 오프라인회원에 대한 영상편지라던지), 또한 철저한 중앙관리형 커뮤니티로 운영되었을 때 성공할 확률이 높아지며 회원들을 끌어 모으기 위한 다양한 브랜드 커뮤니티 노출 방법도 간구해야 한다. 

유한킴벌리의 ‘미시뽀삐’, 롯데칠성 2%, 삼성 상상, 남양 유업, 디시인사이드, 영화 말죽거리 잔혹사 등은 그들의 운영노하우와 발전과정, 예산 분배, 아쉬운 점 등을 정리해 놓았으며 저자가 직접 운영한 ‘프리윌리-고래의 진정한 친구들의 모임’운 운영 기록을 일기 형식으로 담고 있어 브랜드 커뮤니티를 처음 기획하고 있는 예비 운영자나 커뮤니티를 활성화 시키지 못해서 고민하고 있는 실무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커뮤니티 발전의 여섯 단계 

 

1. 개설 기획 단계 (Pre-Launching)

  . 열정,책임감

  . 주제와 성격 정하기

  . 개설장소 결정

  . 벤치마킹

 

2. 개설 단계 (Launching)

  . 커뮤니티 작명, URL 선정

  . 커뮤니티 대문 멋지게..^^

 

3. 운영자에 의한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 단계 (One-Way Online Communication)

  .게시판 구성, 자료기획, 제작 노하우..

  . 홍보방법 노하우

  . 회원확보 방안 고안

 

4. 운영자와 회원간의 활발한 인터넷 관계가 형성되는 단계 (Interative Online Communication)

  . 커뮤니케이션 강화

  . 등급 관리 규정 정하기..

  . 회칙..

  . 보조 운영자 선임..

  . 소모임 개설

 

5.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오프라인 관계가 형성되는 관계 (Offline Communication)

  . 모임의 정의, 이유를 알자.

  . 오프라인 프로그램 기획..

  . 모임 홍보 방안

  . 모임이후 제공할 자료 작성

 

6. 보다 전문적이고 쳬계를 갖춘 커뮤니티로 변화하기 위한 모델을 제시하는 단계 (Expert & Biz Communication Model)

  . 회원들의 동의를 이끌어내는 방법..

 

  . 사업 모델을 찾자..

-----------------------------

무지개의 색깔이 몇가지 일까요?

일곱가지라구요?

땡~ 

샐수없이 많은 변화하는 색이져

무지개의 색을 구별하여 나누듯 카페 마케팅이란 그냥 지식 덩어리를 

체계적으로 정리해놓은 책이네요

카페마케팅
목록
댓글 3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
아이보스 칼럼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