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서치안] 블로그 서비스의 성장과 배경

2005.11.09 14:17

신용성.

조회수 6,809

댓글 17

제목없음

블로그 서비스의 성장과 배경


2005년들어 블로그 트래픽이 꾸준히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블로그의 성장세와 더불어 다양한 방법으로 블로그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제품을 홍보하며, 소비자와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마케팅 채널로 활용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개인의 경우, 자신의 경력을 나타내는 이력서로 활용을 하는 사람들도 생기고 있습니다.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블로그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블로그 순방문자 Trend>





코리안클릭의 데이터를 살펴보면 올해 들어 각 포털 사이트의 블로그서비스가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블로그는 이렇듯 순방문자 규모면에서는 많은 성장을 하고 있지만, 그 이면을 살펴보면 블로그 이용자 수가 증가된 것에 비해 이용자의 활동성은 이를 따르지 못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터넷 커뮤니티 페이지뷰, 평균 체류시간 Trend>





위 그래프에서 알 수 있듯이, 블로그는 미니홈피와 클럽에 비해 페이지뷰에서 매우 낮은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용자들이 블로그에 머무는 평균 체류시간 역시, 페이지뷰 추이와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블로그 이용자 수가 크게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활동성이 낮은 이유는 블로그와 검색 서비스와의 연계로 설명을 할 수 있습니다. 포털 사이트들이 검색결과에 블로그 검색을 추가시키면서, 다수의 검색 이용자들이 블로그로 유입된 것입니다. 블로그에 올라와있는 게시물들이 담고 있는 정보가 검색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역할을 하면서 특정 관심사에 대한 정보를 찾기 위해 검색을 하는 인터넷 이용자들이 블로그를 방문하게 되는 현상이 나타난 것입니다. 실제로 코리안클릭의 측정한 데이터를 보면 이러한 현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레퍼럴 유입 경로>





네이버와 다음 두 개의 블로그를 대상으로 각 블로그로의 유입경로를 살펴보면, 네이버와 다음 모두 각 사이트의 검색을 통해 다수의 이용자들이 블로그로 유입이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http://search.naver.com, http://search.daum.net) 네이버의 경우 통합 검색 이외에, 이미지검색이나 카페

블로그마케팅
목록글쓰기
댓글 17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