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와 같은 초보 마케터를 위한 글이니 고수분들은 비웃지 말아주세요 ㅠㅠ>
오늘 아침 출근하니, 엄청난 일이 벌어졌다.
갑자기 네이버'키워드광고' 비용이 엄청나게 과다 지출되었다는 것ㅠㅠ
평소에는 적당한 지출로 적당한 유입이 이루어지고 있었는데,
심히 당황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었다. 아무튼 빨리 그 이유를 찾아야 봐야겠다.
그런데, 나는 문득 이런 생각이 들다. '키워드광고' 비용 지출이 늘어났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검색했다는 거니까 좋은 일 아닐까? 그런데, 그게 아니었다.
키워드 광고 지출이 과다하게 늘어났다면 몇 가지를 확인해 봐야 한다.
그렇다면 어떤 것들을 확인해봐야 할까? 정신을 붙잡고 추적을 시작했다.
1단계. 어떤 키워드의 지출이 늘어났는지 파악하기
대부분 검색광고 진행시 이처럼 타겟별로 그룹을 생성한 후,
그 안에 세부 키워드들을 설정해 놓았을 것이다.
모든 그룹의 키워드 하나하나를 뜯어보면 좋겠지만 우리에게 시간이 없다. (네이버키워드)
계속 놔두면 광고비가 쪽쪽 빨릴 것이다. 그렇다고 광고를 중단하는 것은 최후의 수단이다.
그중에서 가장 지출이 높은 그룹은 바로 마케팅 담당자 그룹이었다!
자, 이제 1차적으로 어디서 과다한 비용지출이 일어났는지 확인할 수 있게 됐다.
키워드 비용이 과다하게 지출되는 것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니다.
단 여기서의 전제조건은 '리드전환'이 일어났다는 경우에만 한한다.
자, 그럼 마케팅 관련 키워드를 클릭하고 유입된 사람들의 리드전환율을 확인해보자.
('구글애널리틱스'로 이동)
'구글애널리틱스' 접속 후, 획득->캠페인->모든캠페인->(본인이 보고자하는 캠페인 명)에
'구글애널리틱스'에서 네이버/cpc항목에 있는 리드전환을 보는 순간!
이런! 0이란다-_-;; 그러면 이것은 썩 좋은 일은 아니라는 사실.
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 머리가 하얘지는 상황이 아닐 수 없다.
먼저, 해당 키워드 그룹의 광고 단가를 낮추거나, 키워드 광고 소재를 바꾸는
(1) 광고 단가를 낮추는 방법
다시 '네이버키워드' 광고 설정으로 돌아와서 키워드그룹 선택 -> 평균클릭비용
하지만 이 방법은 기존 노출되던 광고가 줄어들고,
유입도 줄어들 수 있으니 양날의 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다.
그룹별 랜딩페이지를 다르게 설정해 보았다.
말 그대로 마케터일 확률이 많다고 생각한다..
그러면 랜딩페이지의 첫 화면을 수정할 필요가 있는 건 아닐까?
예를 들어 위와 같이 마케팅 담당자들과 관련된 키워드들로 유입된 사람들에게는
다른 화면으로 구성된 url이 연결되도록 키워드 광고 소재에서 설정할 수가 있었다.
돈 쓴만큼 리드전환도 늘어나겠지…어허헝 ㅠㅡㅠ(나만의 바람?)
저처럼 어찌할바를 모르는 초보 마케터들에게 이 글을 바칩니다.
사례를 우리 회사로 들었기 때문에 100%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이야기는 사수와 대화를 나누다보니 도출된 결과이며,
여러분에게 강의를 하거나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을 전달하려고 글을 작성한 것도 아닙니다.
다만 사수가 없는 마케터 분들이나 눈치가 보여 누구에게도 말 못하는 저와 같은 초보를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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