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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마케터가 바라본 키워드광고비용! 효율적으로 사용 하는법!

2017.02.16 17:52

릭그라임스

조회수 5,863

댓글 14

<저와 같은 초보 마케터를 위한 글이니 고수분들은 비웃지 말아주세요 ㅠㅠ>

 

오늘 아침 출근하니엄청난 일이 벌어졌다
갑자기 네이버'키워드광고' 비용이 엄청나게 과다 지출되었다는 것ㅠㅠ 
평소에는 적당한 지출로 적당한 유입이 이루어지고 있었는데

심히 당황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었다.  아무튼 빨리 그 이유를 찾아야 봐야겠다 
 
그런데나는 문득 이런 생각이 들다. '키워드광고' 비용 지출이 늘어났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검색했다는 거니까 좋은 일 아닐까그런데그게 아니었다.

키워드 광고 지출이 과다하게 늘어났다면  몇 가지를 확인해 봐야 한다.
그렇다면 어떤 것들을 확인해봐야 할까? 정신을 붙잡고 추적을 시작했다. 

 

1단계. 어떤 키워드의 지출이 늘어났는지 파악하기 

 

대부분 검색광고 진행시 이처럼 타겟별로 그룹을 생성한 후
그 안에 세부 키워드들을 설정해 놓았을 것이다.
모든 그룹의 키워드 하나하나를 뜯어보면 좋겠지만 우리에게 시간이 없다. (네이버키워드)
계속 놔두면 광고비가 쪽쪽 빨릴 것이다그렇다고 광고를 중단하는 것은 최후의 수단이다




그래서 나는 그룹별로 묶여있는 키워드 그룹의 지출내역을 확인해봤다
그중에서 가장 지출이 높은 그룹은 바로 마케팅 담당자 그룹이었다!
자, 이제 1차적으로 어디서 과다한 비용지출이 일어났는지 확인할 수 있게 됐다.


2. 해당 그룹에서 리드전환이 일어났는지 확인한다. 

키워드 비용이 과다하게 지출되는 것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니다. 
단 여기서의 전제조건은 '리드전환'이 일어났다는 경우에만 한한다. 
자, 그럼 마케팅 관련 키워드를 클릭하고 유입된 사람들의 리드전환율을 확인해보자.

('구글애널리틱스'로 이동)


'구글애널리틱스' 접속 후획득->캠페인->모든캠페인->(본인이 보고자하는 캠페인 명)에 
들어간 후,  (나같은 경우에는 비용이 과다지출된 마케팅 담당자 그룹을 클릭했다.)


이어서 기본 측정기준을 소스/매체로 선택하면 마케팅 담당자 그룹 중 광고가 진행 중인 매체가 이렇게 표시될 것이다


내가 확인해야 할 것은 naver 키워드이기 때문에
'구글애널리틱스'에서 네이버/cpc항목에 있는 리드전환을 보는 순간!
이런! 0이란다-_-;; 그러면 이것은 썩 좋은 일은 아니라는 사실
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머리가 하얘지는 상황이 아닐 수 없다. 
진짜 이때는 멘붕이 왔다.ㅎㅎㅎ


3. 이때 취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먼저해당 키워드 그룹의 광고 단가를 낮추거나키워드 광고 소재를 바꾸는 
원초적인 방법이 있다.

(1) 광고 단가를 낮추는 방법

다시 '네이버키워드' 광고 설정으로 돌아와서 키워드그룹 선택 -> 평균클릭비용 
가장 높은 금액 순으로 정렬 -> 해당키워드 선택 후입찰가 일괄 변경을 실행해서 기존 금액보다 비용을 낮게 설정한다.
하지만 이 방법은 기존 노출되던 광고가 줄어들고
유입도 줄어들 수 있으니 양날의 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다.



(2) 광고 소재를 변경해본다.


기존 소재명이 홈페이지 내용과 조금 동떨어져 있었던 터라,
기존 소재명을 클릭하고 들어온 사람들이 렌딩페이지의 첫 부분을 보고
자신들이 본 내용과 다르다는 것을 감지한 후, 그대로 빠져나간 것이라고 유추해볼 수 있다.
때문에 광고 소재명을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과 일치시킨다면 
세션 이탈률을 줄이고 리드전환으로 발전될 수 있는 확률을 높이는 길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4. (또 다른 방법)전환이 되지 않았던 그룹의 사람들이 보고 싶은 걸 보여주자
    그룹별 랜딩페이지를 다르게 설정해 보았다.


만약 마케터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로 유입된 사람들의 경우 
말 그대로 마케터일 확률이 많다고 생각한다.. 
그러면 랜딩페이지의 첫 화면을 수정할 필요가 있는 건 아닐까?


그래서 생각한 것이 각 키워드 그룹별 연결 url을 다르게 입력해 놓는 것이다.
예를 들어 위와 같이 마케팅 담당자들과 관련된 키워드들로 유입된 사람들에게는
다른 화면으로 구성된 url이 연결되도록 키워드 광고 소재에서 설정할 수가 있었다 


자~각 그룹별 연결 url을 다르게 했더니!
짜잔! 요렇게 그룹별로 접속되는 url이 나뉘어졌다.
이제 유입된 사람들의 성향에 맞게 홈페이지 구성을 설정함과 동시에 연결url을 설정하면
돈 쓴만큼 리드전환도 늘어나겠지어허헝 ㅠㅡㅠ(나만의 바람?)

이상 갑자기 키워드 광고비용(CPC)이 과다하게 지출되었으나 
저처럼 어찌할바를 모르는 초보 마케터들에게 이 글을 바칩니다
사례를 우리 회사로 들었기 때문에 100%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이야기는 사수와 대화를 나누다보니 도출된 결과이며
여러분에게 강의를 하거나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을 전달하려고 글을 작성한 것도 아닙니다

다만 사수가 없는 마케터 분들이나 눈치가 보여 누구에게도 말 못하는 저와 같은 초보를 위해 
작성한 글이니 고수분들은 초보 마케터일 때를 떠올리며 웃어주시고
재미있게 봐주시기 바랍니다. ^^  

키워드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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