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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추석시즌, 쇼핑몰의 이메일마케팅 전략

2007.09.07 09:03

강동수

조회수 2,791

댓글 1



2007년 추석을 맞아, 2006년 무렵에 포스트맨(http://www.postman.co.kr)을 통해 발송된 쇼핑몰의 이메일/SMS 마케팅 내역을 분석하였다.

아무래도 추석시즌에는 쇼핑몰에서 추석 대목을 노리는 메시지 발송이 많았고,
동창회, 동호회 같은 단체들의 안부인사 발송도 주류를 이루었다.

2007년 추석시즌의 이메일/SMS 발송 전략을 알아본다.


추석 3주전 (9월 3일 ~ 9월 9일)

대형 쇼핑몰 뿐만 아니라, 중소형 쇼핑몰에서도 추석 특가전, 기획전 등 세일을 진행하여 물품 구매를 유도하고, 1+1 상품, 덤상품을 제공하거나, 추석 특집 이벤트를 진행하여 고객의 관심을 유도한다.

추석 3주전에는 각 업종별로 특화된 메시지들이 발송된다.
의류, 아동복: 추석에 입을 옷, 애들에게 사줄 옷.. 등에 대한 마케팅 (추석빔이라고 해야 하나.. ^^ )
건강식품: 추석에 부모님이나 어르신들께 선물할 건강식품(인삼 등)
식품: 이것도 선물용으로 갈비, 과일 등 세트를 광고
여행, 레저: 최근에는 추석 연휴에 여행을 떠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미리 예약관련 메일을 보냄


추석 2주전 (9월 10일 ~ 9월 16일)

전주와 마찬가지로, 추석 특가 상품전이나 할인쿠폰 발송 등을 진행한다.
이때부터는 이메일마케팅과 동시에 SMS 발송도 병행하는데,
SMS는 글자수의 한계가 있는 반면, 고객으로부터 즉각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할인, 경품, 혜택 등의 키워드를 반드시 사용하여 고객의 반응률을 극대화 한다.
추석 시즌에는 평소보다 발송량을 1.5배에서 2배 사이로 늘려서, 가급적 많은 고객들에게 쇼핑몰을 노출을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매번 똑같은 내용의 메일을 보내는 것보다는 소개되는 상품 구성을 달리하는 것이 기본.



추석 1주전 (9월 17일 ~ 9월 23일)

마지막으로 추석 시즌 이메일/SMS 마케팅에 집중해야할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추석상품에 대한 소개를 하면서 동시에, 추석상품의 배송마감일에 대한 공지를 빠뜨리지 말아야 한다.
추석시즌에는 워낙 택배 물량이 많기 때문에,
해당 택배사에 문의하여 추석상품 배송마감일을 정하고, 미리 고객들에게 공지하여야 한다.
또한 연휴 기간동안의 휴무, 고객센터 운영등도 함께 안내하여 고객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안내한다.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추석 연휴기간 동안에도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는 방법이 얼마든지 있다.
미리 추석 연휴기간에 사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을 배포하여, 연휴기간에 쇼핑몰 방문을 유도할 수 있으며, 연휴기간에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혜택을 주거나,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추석 연휴에 임박해서는 이메일 또는 SMS로 고객들에게 추석 인사를 전해야 하는데,
추석 연휴를 하루, 이틀 남기고는 많은 업체들이 메시지를 발송하기 때문에 고객의 기억에 남기 힘들다.
이번 추석의 경우 늦어도 금요일까지는 고객들에게 안부인사를 전하고,
연휴기간동안의 혜택을 함께 공지하여 고객들이 연휴기간에 찾을 수 있도록 한다.

온라인 쇼핑몰에 있어서 추석은,
대박을 칠 수 있는 좋은 찬스임에는 틀림없다.


예) 첨부한 파일의 스킨푸드와 같이, 추석 선물세트를 홍보할 경우에는, 판매기간 및 배송기간을 명시하는 것이 좋다.
확장자는jpg
bcddacad_skin_qualm.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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