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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으로 본 SNS마케팅의 포인트 1탄

2017.05.22 13:34

최재명입니다

조회수 7,095

댓글 23

모든 기업의 필수 마케팅이 되어 버린 SNS 마케팅

 

어쩌다 보니 SNS 마케팅의 포인트을 알게 되어버린?

 

아직 마케터로써 허접한 사람입니다. 

 

저만의 주관적인 생각도 많이 포함되어있고 어느정도 #팩트폭행 이 되는

 

그런 뭐~ 심심하게 한번 보시면 좋은 글입니다. 그럼 이제 시작해 보겠습니다.

 

페이스북으로 본 SNS 마케팅의 포인트!

 

 - 사람들의 흔히 말하는 SNS 마케팅이란?

주변사람들의 말을 들어보니! 다들 이렇게 말하더라구요

급속도록 많이 퍼지고 빠르게 돈이 많이 들지않으면서 소통하는 마케팅!?

대충 이정도의 느낌으로 이야기를 하더군요. 하지만! 여기서 문제

이런 소통하면서 급속도록 빨리퍼지면서 유행을 만드는 방벙르 아는가!

자신들이 전문가라고 자부하는 교육하는사람들 및 다양한 사람들은

약간의 포인트로만 그 영역을 안다고 생각하는 실수와 오류를 범하기

쉽습니다 실무는 쉽지 않다는 사실....

 

- 그렇다면 페이스북광고 그리고 SNS광고는 어떻게 해야할까?

모든 페이스북 광고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알고싶은 것은 어떻게!

광고를 집행해서 더많은 좋아요 더많은 댓글 더 많은 공유를 낼수있는가

그리고 어느정도 예산이면 나도 저런 1만 ,2만 ,10만 짜리 게시물을 

만들수있을까? 라는 의문을 가지게 됩니다. 늘 항상이야기하는 진짜

#팩트폭행 부분은 바로 "컨텐츠" 입니다. 이 컨텐츠는 제품이 아주 시장에

적합한 상태이며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제품이라는 전제하에 말씀드리겠습니다.

 

제품이 PMF가 딱 맞은 상태에서 광고는 너무나 쉽습니다. 

혹은 제품이 안좋더라도 PMF가 딱 맞게 광고를 기획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기존의 제품에 SNS사람들이 반응하는 6가지 법칙이있습니다.

기존이 많은 마케터들이 알고있는 바로 6가지'

 

-소설화폐의 법칙 : 사람들의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는 이야기 공유한다

-계기의 법칙 : 사람들은 머릿속에 쉽게 떠오르는 것을 공유한다.

-감성의 법칙 : 사람들은 마음을 움직이는 감성적인 주제를 공유한다.

-대중성의 법칙 : 사람들은 눈에 잘띄는 것을 모방하고 공유한다.

-실용적가치의법칙 : 사람들은 타인에게 도움이 되만한 유용한 정보를 공유한다.

- 이야기성의법칙 : 사람들은 흡입력이 강하고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공유한다.

 

이렇게 6가지의 법칙은 너무나도 잘아는 법칙입니다.

어덯게 이법칙들이 잘 사람들에게 전달이되도록 "컨텐츠"를 만드냐 에 따라 

SNS 광고의 성과를 엄청나게 달라집니다. 제가 경험해본 법칙은 위에 6가지중

2가지정도라고 말씀드릴수 있을거같네요. 

 

바로. 소셜화폐, 실용적가치, 사실 두가지가 가장쉽고 적용하기 좋은 법칙입니다.

저 또한 회사일을 마치고 혼자서 집에서 테스트하려하면 시간이 부족한 관계상 

장기간의 기획을 가지고 할수있는 컨텐츠보다는 짧게 기획하더라도 효과가 좋은

법칙을 적용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적용한것이 2가지입니다.

 

자 그럼 제가 적용했던 테스트 내용을 말씀드려볼게요~

준비물은 이렇게 준비를 했습니다.

 

1. 페이스북 개인계정 11개 (친구들 명의를 빌림)

    -5000명 친구 + 팔로워 200~500사이 계정 이였습니다.

      총~ 6~7만정도 모수를 모은 상태였습니다. 직접 작업했습니다

      원하는 주제로 사람들을 모았습니다 : 헬스 & 피트니스 & 건강 쪽 관심자 

      특히나 남성위주로사람을 모았습니다 보디빌딩 쪽 컨텐츠

 

2.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팔로워 9000명 

    -11개의 계정을 키우면서 초대 및 컨텐츠 광고 집행으로 

      직접 좋아요 수를 키웠습니다 3개월정도 걸렸습니다 매일 1~2시간정도 투자

 

3. 페이스북 광고집행할 해외카드 준비 완료 

 

4. 그외 SNS 카카오채널 , 빙글 , 네이버 까페, 유투브 계정 준비완료 

     (그냥 일반 제 계정이였습니다)

 

테스트 했던 컨텐츠는 운동에 대한 컨텐츠였습니다.

 

-테스트 내용-

 

1. 페이스북에 텍스트 수가 많은 컨텐츠는 좋지않고 아웃링크가 많으면 도달이 되지않는다?

    라는 의문에 의구심을 품었습니다. 과연 큐레이션 컨텐츠가 먹힐까? 

    그에대한 대답을 얻었습니다.

 

    

이런식의 컨텐츠였습니다.

제목은 이런식으로 지었습니다.

좋아요와 댓글 공유가 저정도 나왔구요

 

 

 

내용은 이러했습니다 페이스북에 텍스트 제한이 있더군요

그제한 때문에 밑에 마저 글을 적은 부분을 삭제하고 

50번까지 표시된 컨텐츠를 업로드 했습니다 어마어마하게

텍스트와 아웃링크가 많은 컨텐츠죠? 그냥 똥망하는 컨텐츠입니다.

 

 

참여당 비용 52원 어마어마하게 비쌉니다.

이컨텐츠를 하고 돈을 이정도 지출했습니다.

18000원 가량 ....음! 뭐야 역시나 똥망햇네?

라고 말하시겠지만 저는 이 게시물로 이득을 봤습니다.

어느정도 18000원을 지출하면서 유투브, 티스토리로

연결한 링크로 사람들이 들어오기시작했죠.

 

유투브의경우 하루 조회수 평균 2000을 유지했었는데

해당 게시물 업로드한 날짜 그래프를 보니 4000대까지 

올라가더라구요 아! 이게 큐레이션 컨텐츠 힘이구나 

더군다나 이 컨텐츠에 숨겨진 소셜의 법칙이있죠 

실용성의 법칙 누구나 제목만 보면 선동 당할만한 제목입니다.

타겟은 남녀 모두로 잡았습니다. 남자가 여자도 소환하겟지 라는

그냥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 비키니몸매 만드는~ 방법을 같이

공유해보자라는 의도로 타겟을 잡아보았습니다.

광고를 집행했고 18000원에 180번 공유 즉 1번 공유당 100원

정도를 주고 지불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네요 공유당 100원

이면 아주 저렴하게 했다고 저혼자 생각해봅니다....ㅋㅋ

무튼 이컨텐츠는 지금도 웹상에 돌아다니고있습니다 이 유입으로

페이스북 유입으로 하루에 10~20명정도 꾸준히 잡히더라구요 

티스토리 부분에서 말이죠. 이렇게 실용적이고 공유하고싶게만드는

정보가 되는 컨텐츠에 나의 영상이나 내가 전달하는 것을 같이 

묶어서넣으면 자동적으로 퍼저나가는 재미난 현상이 일어납니다.

지금 해당컨텐츠는 어느정도 망했다고 봐도 되지만 터지는 

큐레이션 컨텐츠는 어마어마한 폭팔적인 힘을 발휘합니다.

 

페이스북의 성격상 지금 보신 컨텐츠가 공유가 180개 밖에되지않았지만

빙글, 카카오채널, 네이버 까페에서 오히려 더 미친듯한 반응을 얻었습니다.

캡쳐 이미지를 ㅠㅠ 준비못해서 ...팩트로 와닿을실지 모르겠지만 숫자로 

말씀드리면!!!! 카카오채널 공유 100개 , 네이버까페 좋아요999개 댓글 1000개 

빙글 공유 1000개, 좋아요 1000개, 댓글 16개 정도 나오더라구요 즉! 

큐레이션 컨텐츠를 잘기획해서 어떠한 SNS 채널에 뿌리더라도 효과를 

보장한다라는 이야기입니다. 여기서 안의 내용까지 알차면?!! 그것은 

누구도 말릴수없는 공유 핵폭탄이 되겟죠?? 

 

뭐 1차적으로실험 내용은 여기까지였습니다.

이 부분은 제가 왜실험했냐? 제가 지금 헬스쪽 정보를 보여주는 것을하는데

그곳에 모델을 나로 잡아야겠다고 생각해서 제스스로 찍은 동영상을 만들어서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그영상을 모아보니 정보성이되더라구요 수익성은 없습니다

현재 수익은 생각도 안하고있죠 그냥 취미생활겸 올린 영상들이구요.

 

요약을 해드리면.

 

1차로 실험한 테스트 큐레이션 컨텐츠는 나름 성공적이였다

페이스북 내에서 공유가된 부분 은 약해보였지만 나름 타 SNS와 시너지효과가 있으며

그 지속력도 1개월이상 지속이 되고 현재까지도 지속중이다. 올린날 당시와 광고집행

하는 시점에 지속적으로 방문객과 구독자수가 늘어났습니다. 빙글과 , 카카오 , 네이버 까페

다양한 채널을 이용해서 같이 활용하면 지금과같은 큐레이션컨텐츠를 잘기획한다면???

미친듯한 공유와 파급력을 얻을수있을겁니다. 모든 업종에 가능합니다. 다만 

컨텐츠 속의 내용까지 알차고 기획이 잘되어있다면 수익화로 <-- 바로 이어지겠죠?ㅎㅎ

 

1탄은 요기까지! ㅋㅋ

2탄으로 찾아뵐게요 

내용이너무너무너무넘누머누먼~ 많아졋네요 

그냥 몇글자 안될지 알았는데...글쓰는 재주도없고

글도 못쓴다고 항상 회사에서 구박받는 처지라 ㅋㅋ

주저리 쓰다보니 이렇게 되었습니다 ㅋㅋㅋㅋㅋ

1탄은여기까지! 2탄도기대해 주세요~ ㅋㅋㅋ 

 

아참 2탄에서는.... 게시물 참여당 비용 0.1원이 나왔는 그리고

평균 0.3~1원대로 지금도 컨텐츠 광고를집행하고 있는 비결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영상3초 조회 단가 0.1원 또는 CPM 가격 100원정도 ...의비결

누구나 할수있지만 ~ 포인트를 모른다면 시행착오를 격어야하는 부분이죠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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