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페이스북에 관한 팁 -3-

2017.03.10 09:29

오창엽

조회수 4,644

댓글 9

경험에 근거한 주관적인 내용입니다.

앞서 페이스북의 알고리즘에 대한 간략한 팁을 말씀드렸습니다.

알고리즘도 중요하지만 사실 실무자 입장에서는 당장에 써먹을 수 있는 내용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연차를 100% 활용하여, 준비했습니다.

 

페이스북을 운영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하는 꿀팁!

 흔히 페이스북을 보면 저작권을 위반하는 자료들이 많이 떠돌아다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계정들은 전부 가계정(가짜 계정)들이 다수이며, 가계정의 자료를 공유하여 퍼트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활용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시도입니다. 만약 신고가 중첩되거나 문제가 있다 판단될 시 계정이 압류되는 사태가 발생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워터마크, 로고, 폰트, 음악, 사진 등 누군가 창작한 콘텐츠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그렇다면 콘텐츠에 활용한 재료(음악, 폰트, )는 어디서 구할까요?

무료 음원은 유튜브 제작자 스튜디오(http://youtube.com/audiolibrary)를 통해서 만들 수 있으며, 폰트는 라이선스 정책에 각 기 다르기에 아래를 표를 참고 삼아 확인하시고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페이스북에 떠도는 동영상을 저장하는 방법은 www.facebook.com으로 접속된 주소를 m.facebook.com으로 변경하여 모바일 페이스북으로 접속 후 영상을 재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저장이 가능합니다.

 

 

또한 콘텐츠는 최근 반응이 많은 영상, 자료, 이슈, 방송 들을 스크랩하여 사용자들의 반응을 세밀하게 나누어 구분해야 합니다. 세분화 방법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컨텐츠 반응 구분 양식

다소 번거롭고 귀찮은 부분이 있으나 사용자의 반응과 콘텐츠 유형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됩니다. 개인적인 운영 경험으로 말씀드리자면 개인 계정은 하루 2-3건의 포스팅이 좋고, 간격은 4~5시간의 주기로 업로드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균적으로 10~12, 4~6, 8~10시가 반응이 좋았으며, 금요일과 토요일에 놀 수 있는 장소나 먹거리에 대한 반응이 좋았습니다.

 반응이 있었던 콘텐츠들 모두 1대 다의 소통이 아닌 11 소통을 진행했을 때의 경우였으니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텍스트는 최대한 짧게 하여 50~80글자 사이로 작성했을 때 도달이 좋았으며, 사진이나 영상보다 한 줄의 카피가 더 큰 반응을 보였던 적도 있었으며, 영상이나 사진 콘텐츠만 중복해서 올렸을 시 쉽게 피로도를 느끼는지 다양한 콘텐츠 구성으로 업로드하는 것이 반응이 좋았습니다. 

 사진이나 영상에서는 3초 이내 강력한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이미지(썸네일)가 필요하니 콘텐츠 작성에 유의하신다면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됩니다추가적으로 사진과 영상은 개수, 비율, 사용 환경에 따라 각기 다르게 배치되기에 페이스북 이미지 비율에 따른 배치가 필요합니다.

 

지속적으로 말씀드렸던 것처럼, 외부로 나가는 링크(아웃링크)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링크를 넣을 경우 댓글 이용자가 발견한 형태로 넣는 것이 반응이 좋았습니다.

 

끝까지 글을 읽어주신 분들을 위한 팁

 공유가 많은 콘텐츠 : 유머 >뷰티 >음식 | 동물 >감동(공감) >정보성 >신기한 것 순이였습니다

영상이나 흔히 말하는 짤(이미지 1장 또는 여러 장을 이어 붙인 형태)이 이미지 형태보다 도달이 높고 공유가 빨랐으며, 인터렉션을 요구하는 형태가 도움이 되었습니다.(질문을 던진다거나, 의견을 묻는다거나, 아이디어, 참여형, 소환(누구누구 닮은꼴), 경쟁, 빈칸 채우기 등)

 그리고 콘텐츠 확산을 위해 보조 계정(가계정 또는 인증이 가능한 별도의 계정)으로 그룹에 가입하고, 콘텐츠를 공유하는 것이 도달을 높이는데 기여했습니다.

 

1) 친구의 수보다는 페이스북을 자주 하는 소수의 사람이 활성화에 더 유리합니다.

 

2) 흔히 말하는 페이스북 지수(점수)는 평균에 가까워지려고 하기에,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여기서 잠깐! 어뷰징이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다 막힌 계정은 회복이 어렵습니다)

 

3) 페이스북은 IP와 상관없이 인증 계정과 쿠키로 판단을 합니다.

 

4) 같은 타깃에게 반복적으로 동일한 게시물 노출 시 효과는 떨어집니다.

 

5) 콘텐츠의 반응이 낮더라도 삭제하지 말고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6) 페이스북은 웹 페이지로 검색이 되기 때문에 네이버(웹마스터 도구), 구글(사이트도구) 등을 통하여 포털

사이트에 등록하시는 것이 유입에 도움이 됩니다.

 

7) 콘텐츠에 반응이 좋았던 게시물을 광고나 홍보성을 변경 시, 어뷰징으로 간주되어 차단될 수 있습니다.

좋아요나, 친구의 수가 감소되는 이유는 다양하나 주로 가계정(가짜 계정)이 삭제되어 감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8) 외부 프로그램, 혹은 대행사를 통해 좋아요, 댓글, 공유, 도달 등을 무리하게 높이면 마찬가지로 어뷰징으로 간주되어 도달이 안 되는 계정이 될 수 있습니다.

 

9) 댓글에는 좋아요와 답글로 소통을 해야 이후의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10) 나의 콘텐츠에만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친구의 게시물, 친분관계를 고려하여 반응을 보여야 하며 광고나 홍보의 반응은 피하셔야 합니다.

 

11) 댓글을 통하여 소환하고 이야기를 주고받는 방식으로 콘텐츠를 유지하셔야 도달이 높아집니다.

마케팅
목록글쓰기
댓글 9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