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인터넷을 활용한 자기 브랜드 홍보전략

2006.02.27 15:42

박영만

조회수 3,709

댓글 1

어떻게 해서든 떠야한다? 뜨는 길 만이 살 길이다!!
기업이 광고를 할 때도 그렇고, 연예인이 자신을 알릴 때도 마찬가지다.

비단 연예인 뿐 아니라 일반인들은 또 어떤가?

어떻게 자신을 알리고 일관된 이미지를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있을까?

이미 훌륭한 도구들이 우리주위에도 있는데, 단지 활용하지 않고 있거나 그 방법을 모르는 것은 아닐까?

우리에게 1인 미디어라는 강력한 매체가 있다.

좀더 방법론적인 해법과 전략을 찾는 과제만이 남았다.

전략적 노출과 더불어 정보와 지식의 기록!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한번 되세겨볼 수 있는 좋은 자리였다.

강의 내내 좀더 쉽게 이미지풀하게,... 접근해야 겠다는 생각이 머릿 속에 맴돌았다.

미니홈피를 통해 심플하고 FUN하고,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짧은 텍스트나 이미지 위주의 컨텐츠를 만드는데 스스로 부족하다고 느꼈던 시간이었다.








미니홈피, 블로그 왜 뜨는가?

칭찬, 인정, 주목받고 싶은 신세대.

200년대 초반 홈페이지가 주목받았지만 더 이상 성장할 수 없었던 것은 사용자들이 구축 운영하기 어려웠기 때문이었다.

반면, 블로그나 미니홈피는 굉장히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자신만의 독자적인 공간, 비밀스러운 공간으로 활용

다양한 자기과시, 욕구불만 등을 표출하는 공간을 활용

개인의 지식, 정보 창구 등 건전한 요소‘

바이러스마케팅의 근원지. - 기업들이 마케팅도구로 활용하려는 경향이 점차 커지고 있음.



문제점

자기 생각이 없는 무작위 펌질 문화 - 일관성, 정체성 부족. 펌질을 하더라도 일관성 있게 내 주제를 만들고 의견-을 달아라. - 비생산적

중독성 - 블로깅, 싸이질 중독된 네티즌. (부가가치가 떨어지는 부분이 있음.)

가식적이고 이중적 사이버 캐릭터

사생활노출 - 개똥녀, 사이버테러




인터넷 매체의 필요성

1.개인브랜딩 -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야 몸값이 올라간다. 알려질수록 몸값이 올라간다.

기업적인 측면이나 개인적인 측면에서도 마찬가지

2.지식을 기록을 함으로써 사고의 정리와 지식의 축적 - 많이 쓰면 쓸수록 글도 는다.

기록하지 않은 정보는 정크데이터로 사라진다.

3.취업, 이직, 경력관리 - 자신의 경력증빙자료. 이력서 한 두 장만으로 경력 증빙이 어렵다. 경력을 가진 사람일수록 자신의 정보나 기록을 문서로 남겨두어야 한다. 가장 좋은 것은 책을 써라.

그렇기 어렵다면 기록물을 남겨라.

4.인맥, 비즈니스 네트워킹이 쉽다. 디지털 인맥을 형성할 수 있다.

5.지식을 공유함으로 지식을 배가할 수 있다.

6.다양한 목적으로 활용 가능 - 자기만족, 홍보, 마케팅, 트렌드 파악.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일단은 무조건 시작해본다.

이미 사용한 사람이라면 자신의 일과 관련된 분야나 관심분야로 주제를 정해 재도전한다.

하나의 일관된 주제와 테마를 다룬다.

자신만의 개성, 차별화 포인트를 만든다. - 이미지풀 하게? 파워풀하게? 따듯한 글을 쓰는 방식?

자신의 전문지식, 취미 등에 패션을 가미하라.

디지털적으로 접근하라 - simple, image, fun (굳이 긴 글을 장문으로 정리할 필요가 없다. )

->네티즌들에게 훨씬 가깝게 접근할 수 있다.

관심분야의 인맥과 네트워킹하고 그룹핑하라

-> 오프라인 만남을 오프라인 만남으로 활용해 시간을 세이브 할 수 있다.




인터넷 매체 성공한 사례

1.나물닷컴, 김용환님 - 2천원으로 밥 상차리는 법. 600가지 글 중 200가지를 뽑아내 베스트셀러로 도약. 디자인 + 음식 + 디카 = 재미있게 글을 씀. 성공한 사이트들은 대체로 쉽게 접근

2.아까장의 이 만화 꼭 봐라 - 만화리뷰, 김상하님.

3. 기획팀 강대리 과장 만들기‘의 강효석님.

과장이 되기까지의 길을 적어두어 주변사람들로 추천받아 방법, 전략들을 적어나감.

보험영업사원의 자충우돌기 - 영업경험을 기록 (허심탄회하게 자신의 정보를 기록함)

4.권성현님이 ‘새털구름’ - 그림 지식 없는 40대의 마우스 그림.

5.북코치 권윤구님

샐프샷 찍기의 고수 박지영님 - 포즈연구소 설립, 사업화함.




미니홈피 - 개인의 일상, 아기자기함, 1촌, 폰카, - 이미지 위주, 페이퍼로 보강.

블로그(Blog) = 웹 + 기록(Log)

1인미디어, 긴꼬리, 손쉬운 갱신, 퍼오기 - 텍스트 위주

설치형 블로그 - 자유로운 구축, 관리를 지원하는 설치형 블로그 - 기능성 위주의 파워풀한 설정이 가능

커리어홈피 - 개인경력관리를 위한 홈페이지(전문화된 욕구충족, 개인 스스로의 경력관리)

개인브랜딩의 꽃 뉴스레터 - 고도원의 아침편지, 예병일의 경제노트 등.

만나는 사람에 대해 반갑다는 메일을 발송해 연결고리를 만듦.

기타 커뮤니티 카페, 클럽, 포럼 활용




'수많은 정보를 마음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은 멋지다. 하지만, 그 정보를 선택하고 거기에 휩쓸리지 않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먼저 정보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 다음, 그걸 절제 있게 사용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데이터 분석을 통한 산업동향

웹에서 나오는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1.웹데이터의 특성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 자금력이 있어도 선두를 차지할 수 없는 이유는?

시류를 타지 못해서, 시대적 코드와 맞지 않아서, 등등 판단할 수 있는 요소는 많아 획일적으로 말할 수 없다.

타깃 오디언스 자체가 계속 변화하고 있다. 인터넷 유저는 계속해서 변화한다. TV방문자보다 보다 액티브한 성격. -> 다층적인 분석을 요구하게 됨.




웹유저의 특성

방문목적이 분명하다. 예) 네이트&싸이월드, Naver & Hangame


Active&Dynamic - 한 사이트가 7초 이상 걸리면 사이트 접속하지 않는다. .

이동 가능성

평생고객은 없다.

늘 흔적을 남긴다.

준비되지 않은 사이트를 오픈해 실패하는 경우도 많음.

혼란스럽지 않은 선택과 자유

나가는 회원이 어느 곳으로 가서 어떤 컨텐츠를 사용하는지도 분석 가능

예전에 백과사전과 같은 신뢰도를 가지고 있다.




웹데이터의 필요성

측정할 수 없다면 운영할 수 없다.

무엇을 측정할 것인가?

과거 Demographic Data (연령, 나이, 성별, 지역 등 정량적 지표)이 주류를 차지했지만, 점차 행태분석적으로 넘어가고 있다. 10대들이 주로 이용하는 사이트고 있고 어느 사이트에서 어느 사이트로 이동을 하고 있고 이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예측할 수 있다.

10대는 - 보통 4개~7개 사이트를 접속한다.

10대 오후에는 게임 사이트가 많다. -> 10대들의 라이프스타일(행태) 들을 짐작할 수 있다.

->각종 툴을 활용해 측정




웹데이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Biz)

인터넷 산업 전체 트렌드를 볼 수 있다.

인터넷 산업의 경향성 및 특징, 이슈, 경향 특성

시장조사/포지셔닝 분석 - 각 사업군 분석, 특정 산업 경향성 분석,

자사/경쟁사의 포지션 정의

웹사이트 기획/윤영/마케팅 자료로 활용

사이트 분석, 컨텐츠 분석, 마케팅 채널 분석




웹비즈 현황 지표

이용자수 - 인터넷 이용자 수는 정체되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는 사용자가 더 늘지는 않는다. 자칫 잘못하면 전형적인 레드오션이 될 수 있다.

KR도메인수 - 성장속도 둔화 이유? 폐쇄되고 있는 도메인 수가 늘어나고 있다는 지표.

쇼핑문 거래액 - 점차 늘어나고 있음. 방문자 수도 점차 늘어나고 있음

방문자수는 매출 증감과 거의 일치한다. 그렇다고 해서 구인구직 분야나 교육포털에서도 그럴 것이라는 예측은 맞지 않다.




웹비즈 히스토리 분석

2002년도 주요 이슈 - 다음이 야후를 넘어섰다. (다음의 브랜드 전략 - 애국심에 호소하는 전략)

2004년 9월 네이버가 다음으로 추월

2005년 9월 네이버, 네이트, 다음,

종합일간지, 스포츠신문, 구인구직 사이트는 점차 사업여건이 힘들어지고 있음.

디앤샵의 디앤블로그가 핵심컨텐츠임. - 남성대 여성비율 5:5 = 여성적 성격




2005웹 비즈 핵심 키워드

1인미디어 서비스 각광 - 블로그, 미니홈피, RSS 자동업데이트(새로운 가능성) RSS 명함에 싣는 시대가 올 것임.

유무선 통합 서비스 제공
마케팅
목록글쓰기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