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평생의 자산 [인맥형성] : 명함을 건네는 7가지 방법

2007.09.06 11:02

박철권

조회수 2,623

댓글 5

먼저 이글은 다음 짠돌이 카페에서 받는 내용입니다.


요즘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바로 인맥입니다.

그 중 저와 함께 같은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사람들과의 관계형성.. 이것은 어떻한 재테크보다 큰 자산이라 생각합니다.

짠돌이 경재스쿨에서 짧은 강의를 한 적이 있습니다.

인맥에 관하여.. 내 이름을 알리는 것은 얼만큼 어려운 일인지에대해서도..

직업이 있는 사람들은 명함을 나를 알리는 좋은 수단으로 생각합니다. 저도 마찬가지구요.

그래서 짠돌이 회원들께 제 명함과 좀더 친해지기위해 저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help you! - 저를 소개하기 위한 슬로건입니다.

제가 도움이 된다면 최선을 다해 돕도록 하겠습니다.^^

자기 자신을 알려거든 남이 하는 일을 주의해서 잘 살펴보아라.

다른 사람의 행동은 나의 거울이다.

또 다른 사람을 알려거든 특히 그 사람을 아껴 주어라.

또 그 사람을 이해하려거든 먼저 자기 마음속을

들여다보아라. 네가 남에게 바라고 싶은 것을 네가 먼저 베풀어라.

-시르렐-

인맥관리의 첫걸음이 바로 명함을 주고 받는 행위이다.

명함을 주고 받는 행위는 차후 다시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게 된다.

하지만, 명함에 낙서를 하거나, 명함에 꾸기거나 해서 명함 교환 방법까지도

모르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

처음 비즈니스로 만났을 때는 일어서서 악수로 인사를 많이 한다.

악수는 당신에게 적의가 없음을 나타내는 의미에서 시작하여 결속을 의미한다.

악수할 때는 적당한 힘을 주어서 상대방으로부터 스킨십을

통해서 친근함을 표현할 수 있다. 악수를 청할 때는 윗사람이 먼저 청하는 것이다.


1. 명함을 받을 때는 정성껏 받으라.

인사를 하고 난 후 명함을 주고 받는 것이 좋다. 굳이 명함을 받는 순간 두 손으로
떠받듯이 받지 않아도 된다. 왼손으로 받되, 오른손으로는 같이 주고 받는 것이 자연스럽다. 악수와는 반대로 아랫사람이 먼저 건네는 것이 예의에 맞다. 하지만 여러 사람이 함께 주고 받을 때에는 가장 지위가 높은 사람이 먼저 건넨다. 명함을 받을 때 유의해야 하는 점은 정성을 다해 받는 자세이다. 상대편의 명함은 당신에게 주는기회의
선물이라고 생각하라.

2. 명함을 받으면서 그때 정리하라.

명함을 꺼낼 때에 지갑이나 수첩에서, 또는 주머니에서 꺼내는 것 보다는 명함집에 넣고 다니는 것이 좋다. 명함을 받아서 너무 유심히 명함을 쳐다보기 보다는 간단히 훑어보고 자신과의 연관성을 생각한다.
나중에 직업별, 업무별, 개인별 등 용도에 맞게 명함을 분류해서 보관하는데 유리하다.

3. 상대편이 보는 앞에서 낙서하지 마라.

인맥관리를 한다고 상대편이 보는 앞에서 명함에다 낙서를 하는 분도 가끔 본다.
상대편에게 물어보지 않고 낙서를 하는 것은 결례일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아무리 인맥관리가 중요하더라도 매너에 어긋난 인맥관리란 존재할 수 없다.

4. 상대편을 배려해서 물어봐라.

명함을 주고 받는 태도 하나 하나가 당신을 판단하는 기준이 될 수 있다.
원칙을 중요시하되, 상대편을 배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가끔 명함을 받고는 한자나 영어로 써서 이름을 잘 모르는 경우도 있다.
그럴 경우에는 상대편에게 양해를 구하고 물어보는 것이 좋다. 또한 악수를 싫어하는
사람에게 손을 내미는 것도 별로 좋지 않으니 꼭 의향을 물어봐라.

5. 자신을 소개할 슬로건을 찾아라.

자신의 이름과 소속 회사를 밝힌다. 자신감 있는 목소리로 자신을 소개할 문구를 생각하는 것이 좋다.
자신이 맞는 슬로건을 찾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필자의 경우, “언제나 도와드릴 당신이 있어...행복합니다. 짠돌이카페지기 이대표입니다.”라고 소개한다면 명함을 받는 사람이 호감을 갖을 수도 있을 것이다.

6. 명함을 건네는 때 상대편의 가슴 높이로 전달하라.

상대편에 같은 위치에서 상대편의 가슴 높이로 이루어지는 것이 좋다. 제스처 역시
가슴높이를 벗어나게 되면 위압감이나 불편함을 줄 수도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상대편으로 하여금 편안한 자세를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7. 명함을 교환하는 것이 목적이 되지 마라.

어떤 사람은 이야기도 없이 명함만 달랑 받고 사라지는 사람이 있다. 명함을 주는 것은
서로 연락을 해도 좋다는 승인의 행위이다. 언제 어떤 이유로 만났는지, 상대방의 인상과 특기 등 자세한 부분을 기억했다가 정리하라. 인맥관리의 첫걸음은 명함을 받는 행위에 머물지 말고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를 기억하는 것이다. 소중한 것을 배풀 줄 아는 미덕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라.



자료 제공 : 윤영돈 커리어코치

카페 이름 : 짠돌이
카페 주소 : http://cafe.daum.net/mmnix
카페 소개 : 알뜰 경제를 주름잡을 예고된 부자들, 짠돌이가 10억 부자가 되고 용감한
부자가 된다!


카페 홍보하러 나온건 아니지만 좋은 내용 같아서 이렇게 올립니다...*^^*

여러 보스님들 모두 성공하세요...
마케팅
목록글쓰기
댓글 5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