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마케팅과 인터넷마케팅

신용성2017년 02월 23일무료

🧡 77

마케팅이 다루는 범주는 넓다. 마케팅에 입문하면 기본적으로 배우는 4P를 기준으로 이야기하자면, 고객의 수요에 부응하는 상품을 만들고(Product), 그 상품에 고객이 구매하기 적당한 가격을 매기고(Price), 고객이 해당 상품을 구매하기 편하도록 유통시키고(Place), 고객에게 이런 상품이 있으며 또 좋다는 사실을 알린다.(Promotion)

 

어떤 사람들은 마케팅에 대해 ‘고객에게 잘 알려서 판매하는 역할’이라고 이해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마케팅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마케팅은 기업이 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한 일련의 활동을 포괄적으로 일컫는 말이다. 그러므로 마케팅을 담당하는 마케터는 단지 상품을 알리는 방법에 대해서만 이해하고 있어야 할 것이 아니라 상품을 기획하고 유통시키는 제반 활동에 대해서도 이해하고 고민해야 한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마케터들의 실질적인 고민은 어떻게 고객에게 내 상품을 알리고 판매량을 늘릴 것인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회사로부터 마케터에게 주어진 미션이 보통 이에 국한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고객에게 알리고 판매하는 역할에 초점을 맞출 수밖에 없지만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마케팅의 본질과 마케터가 고민해야 하는 범주에 대해서는 잊지 말아야 한다.

 

인터넷마케팅에 대한 이해도 이와 궤를 같이 한다. 인터넷마케팅은 인터넷이라고 하는 환경에서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하여 고객에게 알리고 판매량을 증대하는 마케팅 활동이다. 즉, 마케팅이라는 단어가 붙어 있지만 마케팅이 다루는 전체 범주를 포괄적으로 다루는 것이 아니라 마케팅 4P에서 Promotion의 영역에 해당하며 그것도 인터넷이라는 환경으로 그 범위도 제약되어 있다.

 

인터넷마케팅 전문가라면 누구보다 인터넷의 다양한 미디어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그 활용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 하지만 종종 한계에 부닥치기도 할 것이다. 이때 얼마나 마케터로서의 본질을 망각하고 있지 않느냐에 따라 문제 해결 능력이 갈리게 된다.

 

인터넷마케팅을 배운다라는 것이 마케팅 전체를 배우는 것이 아님을 분명히 인지해야한다. 그리고 입문자에게는 훗날의 일이겠지만 전체 마케팅 전략 속에서 인터넷마케팅의 역할을 유기적으로 연결시킬 줄 알게 될 때 온전한 내공을 갖춘 마케터가 될 수 있음을 유념하면서 인터넷마케팅을 배워나가길 바란다.

 

# 위 내용에 대해 질문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댓글 40
댓글 새로고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