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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와 인터넷마케팅

신용성2017년 02월 24일무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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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마케팅 담당자라면 아마도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을 찾고 싶을 것이고 거기에서 홍보 기회를 찾고 싶을 것이다. 그러면 어떤 곳에 사람들이 많이 모일 것인지에 대해서부터 생각해보자. 이를 파악하는 것은 다행히도 어렵지 않다.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어떤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는지를 살펴보면 된다. 한 번 생각해보자. 사람들은 인터넷을 왜 이용하고 있는가?

 

사람들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주요 용도를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검색, 뉴스, 채팅, 커뮤니티, 이메일, 게임, 쇼핑, 만화, 동영상, SNS, 앱 이용 등등. 이들 서비스에 사업자의 브랜드를 노출시킬 수 있다면 아마도 매출 증대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일단은 효율성의 문제를 떠나서 말이다.

 

이들 서비스를 ‘미디어’라고 부르자. 미디어의 정확한 의미는 아니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광고가 게재되는 곳을 미디어(매체)라고 표현하는 만큼 편의상 그렇게 부르자는 것이다.

 

오프라인에서는 상점 자체가 홍보 효과를 지닌다. 굳이 외부에 홍보하지 않아도 상점 주변을 지나다니는 사람들이 간판을 보고서 그 상점의 존재와 판매하는 상품의 종류를 인지할 수 있다. 하지만 온라인에서는 가상의 공간에 상점이 만들어져 있으므로 그 자체로는 홍보 효과를 지니기 어렵다. 그래서 어딘가를 통해서 알려야만 한다. 그 어딘가가 바로 ‘미디어’이다.

 

그 만큼 인터넷마케팅은 미디어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그래서 미디어에 대한 이해도의 깊이가 곧 인터넷마케팅 내공으로 연결된다고 봐도 무방하다.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가 되겠지만 모든 사람들이 모든 미디어를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사람들의 연령, 지역, 성별 등의 인구통계학적 구분에 따라 선호하는 미디어가 다르다. 만약 특정 미디어를 선호하는 고객층이 마침 사업자가 노리고 있는 고객층과 일치하게 된다면 그 미디어는 사업자에게 있어 일단 기회가 된다. (기회를 잡을 수 있느냐 마느냐는 두 번째의 문제이고) 그러므로 특정 미디어의 흥망성쇠에 따라 그와 관련한 기업은 기회를 지니기도 하고 위기를 맞이하게도 된다. 

 

또 같은 고객층이라 하더라도 미디어마다 이용하는 행태가 다르고, 광고가 표현되는 방식 그리고 광고를 대하는 고객의 태도도 모두 다르다. 미디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야 한다는 것은 바로 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야 한다는 말이다. 이를 잘 이해하고 있는 마케터는 기회를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고 그렇지 못한 마케터는 기회를 놓치고 말 것이다.

 

인터넷마케팅 입문자를 위한 첫 번째 이야기는 인터넷마케팅은 마케팅 4P에서 주로 Promotion에 해당하는 영역에 지나지 않으니 궁극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마케터가 다뤄야 하는 범주 전체를 이해하고 마케팅의 본질을 항상 전제하고 있어야 함을 이야기하였다. 

 

그리고 오늘 두 번째로 전달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인터넷마케팅은 미디어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미디어의 흥망성쇠에 따라 기회 혹은 위기를 맞이하게 되므로 한편으로는 미디어의 변화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또 한편으로는 미디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야 그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것이다.

 

 

# 위 내용에 대해 질문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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