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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수, 직접전환, 간접전환 - 네이버 키워드광고 용어 설명

신용성2012년 09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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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수, 직접전환, 간접전환 - 네이버 키워드광고 용어 설명

 

네이버 키워드광고 용어 설명은 네이버 키워드광고 진행 시에 필요한 용어에 대한 의미를 아이보스식으로 풀이한 것이다. 아이보스식이라 함은 단순한 용어 정의가 아닌 사업자 및 마케터의 시각으로 해석함을 뜻한다.

 

특정 키워드의 전환수(Conversion)는 키워드광고를 통해 유입된 방문객이 전환된 횟수를 의미한다. 여기에서 '전환'이란 광고주가 광고 실적에 대해 정의한 값을 뜻한다. 통상 쇼핑몰은 결제, 병원 등의 오프라인 서비스에서는 상담신청 등을 전환으로 정의한다.


네이버 키워드광고 리포트에서는 전환수를 직접전환과 간접전환으로 구분하여 표시하고 있다.


직접전환은 광고를 클릭하고 방문한 후 30분 이내에 전환이 발생한 경우이고 간접전환은 바로 구매하지 않고 15일 이내에 재방문하여 전환이 발생한 경우를 뜻한다.


여기에서 한 가지 의문이 들 수 있는 것은 어떻게 지금 전환이 발생한 고객이 15일 이내에 키워드광고를 클릭하고 방문한 고객이었는지를 식별할 수 있을까 하는 부분이다. 


이때 식별의 수단으로 사용되는 것이 '쿠키'이다. 검색 사용자가 네이버 키워드광고를 클릭하면 광고 서버에서는 검색 사용자의 PC에 쿠키를 생성하도록 검색 사용자의 브라우저(익스플로러 등)에 요청한다. 그러면 쿠키가 PC에 생성이 되고, 후에 검색 사용자가 재방문하는 경우 쿠키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가 전송됨으로써 식별이 가능해지게 된다.


따라서, 검색 사용자가 쿠키를 남기는 것이 싫어서 브라우저에서 InPrivate 기능을 사용하거나 인터넷 검색 속도 향상 등을 위해 쿠키 정보를 모두 삭제하는 경우에는 간접전환을 파악하기 어렵게 된다.


직접전환과 간접전환의 비율을 파악하는 것도 의미가 있는데, 이를 보면 아이템의 특성을 파악할 수도 있다. 직접전환의 비율이 높으면 저관여 성격이라 볼 수 있고, 간접전환의 비율이 높으면 고관여 성격이라 할 수 있다.


 

※ 상기 내용의 저작권은 아이보스(www.i-boss.co.kr)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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