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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하는 콘텐츠들은 지금, 대리만족감을 충족 중이다
몇 년 전만 해도 먹는 게 돈이 된다라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사실이었다. `먹는 게 돈이 된다고?`라고 생각한 지 엊그제 같은데 이제는 자기 배를 채우면서 통장까지 채우는 것이 너무나도 평범한 비즈니스 모델 중 하나가 되었다. 몇십만, 몇백만 유튜버들 중 `먹방 콘텐츠`...
콘텐츠 제작 시 선정성을 현명하게 활용하는 방법
모르는 남성과 5초 키스를 하라는 미션을 받은 그녀는 잠시 망설이다 책을 읽고 있는 남성에게 키스를 해버린다. 성공 후 그녀의 계좌에는 100달러가 입금되고 이를 본 사람들은 열광한다. 소셜미디어 영화 중 하나인 너브에서 나오는 한 장면이다. 사람들은 왜 기꺼이 돈...
제품과의 연관성을 고려해야 팔리는 콘텐츠가 완성된다
콘텐츠 반응과 우리가 목표로 하는 결과치(트래픽, 회원가입, 매출 등)는 과연 비례할까?(쉬운 설명을 위해 결과치를 매출로 가정하여 이야기하겠다.) 과연 수많은 좋아요, 댓글을 일으킨 콘텐츠들이 수많은 `구매`를 일으킬 수 있을까? 물론 그렇지 않다. 높은 콘텐츠 반응...
사람 많은 맛집에 숨겨진 파워콘텐츠의 비밀
당신이 사랑하는 가족 혹은 사랑하는 애인과 함께 음식집을 찾아 나섰다고 가정해보자. 지나가는데 원하는 음식을 파는 가게가 보였고 들어섰더니 위의 사진과 같은 광경이 당신을 마주한다. 아무 손님도 없고 파리조차 날리지 않는다. 당신은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용...
고객 구매 동선에서 SNS 역할은 무엇인가
마케팅 플랫폼 쏠림현상은 지금도 현재진행형이다. 네이버 광고보다는 페이스북 광고야라고 외쳤던 사람들은 어느새 페이스북보다는 인스타그램이라며 인스타그램 계정을 키우는데 열을 올리고 있고, 유튜브가 급성장하는 모습을 보이자 사람들은 이제는 유튜브가 대...
캠페인 예산 최적화란 무엇인가
2019년 9월부터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에 캠페인 예산 최적화라는 예산 운용 방식이 예산 운용 세팅의 디폴트 값으로 업데이트된다. 기존에 예산 변경은 주로 광고 세트 내에 예산 부분에서 진행하는 방식이었다. 사진에서 볼 수 있듯 보통 예산 세팅은 광고 세트에서 ...
알고리즘에게 학습할 기회를 주는 열린 타게팅
어느 날, ROAS 500% 정도의 효율을 내고 있는 패션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지인에게 이런 말을 들었다. `타게팅 쓸모없는 것 같은데? 나는 아무것도 세팅 안 해도 그냥 500%는 나와. 사람들이 타게팅, 타게팅 강조하는데 나는 잘 모르겠어.` 광고 관리자를 보니 역시 아무런 타게...
픽셀이 강력한 2가지 이유
픽셀을 설치하면 광고 관리자에서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광고 관리자-픽셀 탭) 이 곳엔 필섹 기본 코드를 설치하면 확인할 수 있는 Pageview의 수치, 픽셀 이벤트 코드를 설치하면 볼 수 있는 표준 이벤트(ex. viewcontent, searchkeyword)등의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즉, 웹...
관련성 점수는 과연 ROAS랑 관련이 있을까?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 지표 중 관련성 점수라는 지표가 있다. 이 지표는 `관련성`이 내포한 의미 그대로 우리의 광고가 타겟팅한 타겟과 관련성이 얼마냐 있느냐를 1에서 10점으로 수치화한 지표이다. 이 지표는 절대적인 지표가 아니라 상대적인 지표이다. 즉, 동일한 타겟...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에 반드시 던져야 하는 3가지 질문
페이스북이 본격적으로 광고 플랫폼의 성격을 가진지 벌써 10년이 되어간다. 처음으로 유료 광고가 등장한 시기가 2007년인 것을 감안하면 말이다. 이제 페이스북 광고 기능을 익히는 크게 어렵지 않은 일이 되었다. 지금 당장 구글에 페이스북 광고라는 키워드만 검색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