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생각은 그렇습니다.
이미 네이버 검색노출을 하는 방법에 대해선 너무나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죠.
아이보스 내에서만 하더라도 수 많은 전문가 분들이 검색노출 작업을 진행하고 계시구요.
또 우리나라에 있는 수 많은 대행사들, 또 검색노출을 전문으로 하는 블로거 분들
다 합치면 그 수만 해도 어마어마 할 것입니다.
네이버에서 검색 로직을 바꾼다고 하더라도 우리나라의 이 수 많은 머리좋은 분들은
바뀐 로직을 하루도 안되어서 파악해 내곤 하시죠.
사실 네이버도 이 점에 신물이 난 듯 합니다.
바꾸면 알아내서 검색노출하고, 바꾸면 알아내서 검색노출하고
그래서 네이버에서 검색노출 하는 방법이나 로직 자체는 건드리지 않고
검색노출 되고 있는 애들 위주로 검수를 해서 저품질을 먹이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고 생각했습니다.
본격적으로 대행사들을 걸러내겠다라는 심산 같기도 하구요.
그 이유는 요즘 신규 블로그 개설해서 포스팅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검색노출하는거 진짜 별거 아닙니다.
블로그에 블자도 모르는 분 데려다가 "이렇게 이렇게 하세요" 라고 한시간만 알려주면
10명 중 7~8명은 검색노출 합니다.
즉, 네이버에서는 "검색노출 하는 방법"에 대해 변경시키는 것이 아니라
"올릴 테면 올려봐라" 라는 생각으로 검색 검색 노출을 잘 되게 해두고
상위에 올라오는 블로그들을 쳐내고 있다라고 가정하게 되었습니다.
만약 이것이 맞다라고 한다면 우리는 정말 한참을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이죠.
그동안 검색노출이 왜 안될까..라고 고민해 왔다면 이제는
"왜 내 블로그가 저품질을 먹을까?" 라는 부분에 고민해야 되고
"저품질 안당하기 위한 정상적인 블로그 운영"에 대해 고민해야 되겠죠.
검색노출이 매우 중요한 부분이긴 합니다만,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검색노출은 블로그 운영에 대해 네이버가 주는 일종의 상이다 라구요.
검색노출을 위한 블로그는 저품질 당합니다.
하지만 정상적으로 운영되는 블로그는 굳이 내가 검색노출 하려 하지 않더라도
검색노출도 잘되고 저품질도 안당하게 되는 것이죠.
앞으로 이런 저런 다양한 테스트를 해봐야겠지만
제 가설이 맞다라고 한다면, "검색노출이 안되요"라는 질문보다는
"제 블로그에 어떤 글을 써야 반응이 좋을까요?" 라는 질문들이 게시판에 넘쳐나겠죠.
또 저품질을 왜 당했는지, 명확한 데이터가 없는 가설만 난무하기 보다는
보다 근본적인 저품질 원인에 대해서도 정보가 공유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부터 우리가 할 일은 검색노출과 검색로직 분석 보다는
정상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했을 때 어떠한 변화가 나타나는가에 주목할 시점이라 생각됩니다.
사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검색 로직에 대해 공유하고 또 검색노출 하는 방법에 대해 공유하고 있는데, 네이버가 바보가 아닌 이상 그것을 알고도 묵과할 이유는 없죠.
오히려 그것을 내버려 두고 그대로 하는 블로그를 쳐내는게 네이버 입장에서 더 빠르고 쉽지 않을까요?
저는 앞으로 블로그 운영을 할 때 키워드를 잡고 검색노출하겠다라는 부분 보다는 질적으로 우수한 컨텐츠를 만들어서 오픈캐스트도 발송하고 활발한 카페 활동과 커뮤니티를 통하여 방문자와 이웃을 늘리고, 결과적으로 그 이웃들이 내 고객이 될 수 있도록 일종의 단골을 만들어 볼 생각입니다.
사실 이제 검색노출, 저품질 이런 단어들이 지긋지긋하기도 하구요. 좀 지치기도 하네요.
아이보스가 과거 검색노출에 목메었던 그런 마케팅 같지도 않은(너무 표현이 격했다면 죄송합니다.ㅠㅠ) 블로그 마케팅 시장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아이디어 공유와 소통이 이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새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