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블로그 제목이 중요합니다 (시스템적 전략)

2024.04.03 11:25

모네이

조회수 2,336

댓글 5

블로그 강의를 수차례 진행하고, 병원 브랜드 블로그 마케팅, 자영업자 플레이스 마케팅 에이전시를 운영하면서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부분들이 중요하지만 모른채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많다는 사실을 압니다. 블로그와 마케팅 관련된 내용들을 아이보스에서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


오늘은 블로그 운영에 있어서 중요한 제목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블로그 검색노출(로직)과 유입(정성적인 부분)에 있어서 제목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빈다. 블로그 글을 마주하였을 때 가장 먼저 발견하는 것은 바로 제목입니다. 이 제목을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내 글의 유입량이 확연하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매력적인 블로그 제목을 정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바로 네이버가 좋아하는 제목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네이버가 좋아하는 제목이라는 뜻은 네이버 SEO, 알고리즘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보았을 때 검색 노출이 잘 되는 제목들 특성은 살리고, 누락되는 제목들의 특징은 지양하는 것입니다.


1. 키워드는 3개 이하

제목에 너무 적거나 많은 키워드가 들어가는 것은 부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네이버 DIA+ 로직인 제목과 본문의 키워드 연관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한 개의 핵심 키워드는 경쟁이 세서 노출되기 쉽지 않습니다. 키워드가 3개를 넘어가면 핵심 메시지가 모호해집니다.


결과적으로 한 가지 주제에 대하여 2~3개의 키워드를 블로그 제목에 포함시키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본문의 글자수와도 연관이 있는데 이와 관련된 내용은 나중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더라가 될 우려가 있어 부연설명을 하자면 교과서적인 정답은 아닙니다. 지수가 좋은 블로거 같은 경우에는 키워드가 적거나 많아도 검색노출 될 확률이 있고 저품질 블로그에서는 키워드와 제목을 잘 쓴다고 해도 누락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단어 중복 사용하지 않기

간혹 키워드를 강조하거나 노출시키기 위해 같은 단어를 제목에 반복하여 사용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제목에 동일한 키워드를 반복하는 네이버 검색엔진이 싫어하는 패턴입니다. 동일한 키워드는 한 번만 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시) 디저트 카페 OOO, 분위기 좋은 카페에서 행복한 시간 (X)


제목 내에서 키워드를 중복사용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모든 포스팅에 같은 단어가 매번 들어가는 것도 지양해주세요.



3. 메인 키워드는 제목 앞쪽에

이처럼 해당 글의 메인 키워드가 제목 가장 앞쪽에 배치되는 것이 이상적이고 직관적입니다.

물론 키워드가 뒤쪽에 배치되어 있다고 해서 노출이 안되는 건 아니지만, 확률적으로 앞쪽에 위치해 있을 때 노출이 잘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실제 



4. 본문 글과 부합하는 한 가지 주제를 나타내기

여러 블로그를 보다 보면 한 포스팅 글에 여러 가지 정보들을 한 번에 담아내는 글들이 있습니다. 물론 그 정보들이 한 가지 주제로 통일되는 정보들이거나, 연관성이 있다면 오히려 체류시간을 증가시킨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글에 연관성이 낮은 여러 가지 정보들이 많다면, 글의 가독성도 떨어지고 사용자가 원하는 글이 아니라고 판단하여 노출이 어렵습니다. 오히려 이탈률이 늘어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글쓰기 잘하는 법 중 '한 문장엔 한 가지 주제를 써라'라는 법칙이 있듯이, 한 개의 포스팅엔 한 가지 주제를 드러내는 블로그 제목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메인 키워드 + 서브 키워드 + 자연스러운 서술

위에 나와있는 구성과 같이 키워드와 서술어가 조화를 이루면 좋습니다. 딱딱한 단어들의 나열보다는, 본문의 내용과 부합하는 키워드들이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있는 블로그 제목을 추천드립니다.

완벽한 예시는 아니지만 아래 저의 취미인 러닝을 다룬 글을 보시겠습니다.

러닝의 핵심 장점 세 가지 : 무조건 달리기를 해야 하는 이유

핵심 키워드 + 서브 키워드 + 서술어(강조표현)



6. 깔끔한 문장으로 가독성 높이기

블로그 제목은 독자들이 처음으로 마주하는 텍스트입니다. 제목 한 줄을 보고도 '이게 무슨 말이야?' 하는 생각이 든다면, 노출이나 유입은커녕 부정적인 효과만 있을 것 같습니다.

키워드로 구성된 깔끔한 문장으로 가독성을 높입시다.



7. 특수문자 과하게 사용하지 않기

많은 분들이 제목을 더욱 화려하게 꾸미기 위하여 특수문자를 많이 사용하십니다. 정성적인 부분에서는 눈에 띄기 때문에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로직적으로는 영양가 없는 불순물입니다. 과한 특수문자는 노출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물음표나 느낌표를 연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지양하시기 바랍니다.



8. 에어서치 키워드 및 자동완성, 연관검색어 키워드 활용

네이버에서 AI 기반의 알고리즘 에어서치를 도입하면서 네이버 검색노출에서 스마트블록이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로서 기존 최적화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시장을 장악하던 것을 보완하고 신규 진입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에 대한 이해가 없는 최적블로거보다 기본 로직 및 스마트블록에 대해 이해하고 전략적으로 키워드를 사용하는 일반 블로거가 더 유리해질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블로그 제목에 들어갈 키워드를 선정함에 있어서도 스마트블록에 잡힌 키워드들을 타겟으로 제목을 선정하는게 전략적으로 유리할 수 있습니다. 연관검색어도 마찬가지. 



블로그마케팅블로그노출블로그상위노출
목록글쓰기
댓글 5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