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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한 사람들의 6단계 비결

2024.03.25 11:22

담룡이

조회수 629

댓글 0

안녕하세요 룡이~룡이~담룡이 입니다!

저번편에 노출명 키워드 세팅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링크 참고: https://www.i-boss.co.kr/ab-6141-63376


오늘은 고객을 어떻게 우리 자사몰까지 유입을 시키고,

전환까지 이끌어 낼 수 있을 지에 대해서 얘기를 하려고 합니다.

광고를 처음 시작할 때 가장 먼저 하는 매체를 꼽으라고 하면 당연 SA일 겁니다.

SA는 구매 목적을 갖고 있는 고객이 검색을 하여 자사몰에 유입이 되기에

광고 중에 가장 기초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고객이 찾아오는 SA와 반대로 구매 목적이 없는 사람 즉 잠재 고객은 어떻게 이끌어 올 수 있을까요?

여러분이 알고 있는 매체 중에 생각을 해보시면 

가장 먼저 떠오른 것이 메타!!

최근 업계에 따르면 페이스북 사용자는 2019년 2월 1295만명에서 2024년 2월 840만명으로

지난 5년간 사용자가 35% 감소했습니다.

그에 반면 인스타그램은 2019년 2월 1241만명에서 2024년 2월 2430만명으로

지난 5년간 사용자가 96% 증가했습니다.

이제는 메타도 SA와 마찬가지로 기본적으로 해야 할 매체가 되었습니다.


"그렇다고 페이스북은 이제 할 필요가 없다?"


그건 아닙니다.

페이스북 사용자 중에서 유일하게 50대가 1%가 증가를 했습니다.

수치상으로는 정말 작은 수치이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아직 50대는 페이스북을 계속 한다!

자사 제품의 주 고객층이 50대 이시면 페이스북 광고도 같이 병행을 고려해보세요!


메타 외에 어떤 매체를 활용하면 좋을까요?


바로 파워컨텐츠 같은 정보성 컨텐츠를 활용을 하는 겁니다.

고관여 제품일 경우 고객들은 선뜻 구매를 하지 않고 제품에 대한 정보를 많이 찾아본 후

구매를 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블로그, 유튜브 등 정보성 컨텐츠를 발행하여 고객을 설득시킨 후

자사몰까지 연결을 시키는 게 중요합니다.

블로그는 이미지와 제품에 대한 설명 또는 리뷰성 내용을 통하여 고객을 설득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파워컨텐츠가 그 중 가장 대표적이지만 사용 할 수 있는 키워드가 제한적입니다.


"우리 제품은 파워컨테츠 키워드 목록에 없으니 못하겠네...."

그렇다고 안 할 수 없죠!!

그럴 때는 구글 검색광고를 활용하여 랜딩페이지를 포스팅으로 꽂아버리세요ㅎㅎㅎㅎ

최근에는 네이버 스마트블록이라고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AI가 인기주제로 묶어 노출되는 구좌가 있습니다.

부지런하고 똑똑한 마케터분들은 벌써 스마트블록에 반영되는 노하우를 터득하여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정보성 글을 봤다고 고객들이 설득이 되어 전부 자사몰로 유입이 되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저희 자사명을 인지를 했다면 그것 만으로도 바이럴이 된거죠!


검색 광고는 제품마다 카테고리가 다르며,크게 저관여와 고관여로 나누어 보면

저관여 제품의 경우 메인 키워드는 CPC가 높아 제품 단가보다 높을 때가 있습니다.

이건 배보다 배꼽이 큰 경우죠

제품을 판매하는데 오히려 적자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그렇기에 리뷰 및 세부 키워드 등 여러가지 요소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세부 키워드는 메인 키워드보다 비교적 CPC가 낮고 경쟁률이 낮기에 초반에 진입 장벽이 낮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양말을 구매할 때 양말이라고 검색하는 것보다 남자발목양말, 양복양말 등

구매 목적이 뚜렷한 키워드를 검색을 하시는 경험이 있으실 거에요?

이와 같이 CPC는 낮으나 전활률이 높은 세부 키워드를 잘 선점하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고객이 세부 키워드로 검색을 하고나서 다음으로 고려하는 요소는 리뷰 입니다.

내가 아직 사기 전에 제품이 실물이나 퀄리티는 어떤지 확인하고 싶어합니다.


(저는 거지...라 더욱 더 리뷰를 꼼꼼히 읽어보고 구매를 합니다ㅎㅎ)


또한 리뷰수는 많을수록 이 제품에 신뢰도가 상승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런 리뷰수는 어떻게 쌓을까??

리뷰수를 쌓으려면 초반에 리뷰를 쓰는 고객에게 어느 정도 이득이 있을만한 배너핏을 주는 겁니다.

그 중 리뷰 이벤트가 가장 대중적인 이벤트이며,

그 외에 여러가지 형태의 이벤트를 활용하여 리뷰를 쌓을 수 있습니다.

이벤트 말고 다른 방법은 리뷰시딩으로 체험단을 모집하여 리뷰를 확정으로 쌓으며,

자사 인지도를 같이 쌓을 수 있어 추천 드리는 방법입니다.

세부 키워드에서 리뷰 및 품질지수를 높혀서 점차 메인 키워드에 진입하시면 되겟습니다.


이렇게 전환이 생기면 좋겠지만 자사몰에 유입 후 이탈한 고객이 있기 마련이죠

그런 이탈 고객을 위해 리타겟팅을 하여 재유입을 유도하여 전환을 이끌어 내도록 해야 합니다.

여기서 소재는 할인 및 프로모션 등 구매 욕구를 촉진 시키는 소재를 기획하는 건 소소한 꿀팁ㅎ


처음 광고하시는 분들은 SA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SA만 붙잡고 광고를 하면 매출은 크게 늘지가 않습니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퍼널을 구축함으로써 전환까지 연결을 하는게 중요합니다.


저는 크게

노출 -> 인지 -> 유입 -> 고려 -> 전환 -> 리텐션

이렇게 퍼널을 구축을 합니다.

노출 단계는 광고를 함으로써 제품을 세상 밖으로 내보이는 것이라고 보며,

인지 단계는 SA, 메타 등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자사 제품을 인지 시켜줍니다.

SA는 니즈가 있는 고객, 메타는 잠재 고객을 유입을 하겠죠?!

유입 단계의 경우 고객에게 우리 상품을 어필하여 클릭을 하는 것으로

SA는 자사 타겟군이 어떤 소재(제목, 홍보 문구, 썸네일 등)로 유입이 될 지,

메타는 고객이 관심을 느낄만한 제품의 특장점이나 장점을 강조를 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자사몰까지 고객이 유입되었을 때 이 제품이 고객이 살지 고민하게 되며,

이때 상세 페이지에 제품 설명 또는 구매 혜택으로 전환을 이끌어내는 것을 고려 단계라고 합니다.

그러고 나서 구매를 하면 바로 전환단계!

구매를 하지 않고 이탈하는 고객에게 리타겟팅 광고를 노출하여

재유입 시켜 전환으로 연결 시킬 수 있는 리텐션단계


여기까지 퍼널을 설명 드렸는데요


복잡해 보여도 하나하나 짜임새 있는 퍼널을 구축을 하였을 때

비로서 매출 상승의 빛을 보게 될 수 있는 것!!

퍼널 단계는 각 마케터마다 다르므로 저의 퍼널은 참고만 하는 정도이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한전된 예산으로 어떤 매체를 활용 할건지 또 각 매체마다 얼만큼의 예산을 할당할 지 고려하셔야 합니다.


다음에도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팔로잉 하면 다음편이 업로드 됬을 때 알림을 받을 수 있으니 잊지 마세룡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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