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실물 제품 판매 : 위탁 판매 vs 브랜딩

2024.03.24 20:03

Rachel12

조회수 227

댓글 0

실물 제품을 판매하는 위탁 판매 vs 브랜딩에 대해 공유하려고 합니다. 저는 대기업에서 기획자로 재직 중에 MBC 아무튼출근에서 유명해지고 크리에이터로 전향한 무빙워터님과 네카라쿠배 경력의 이승희님이 자체 상품을 제작한 것을 보고 인플루언서가 브랜딩 상품으로 돈 버는 법에 관심을 갖게 됐어요.


위탁 판매는 본인이 상품 제작을 할 필요가 없어요. 도매몰에서 팔릴 만한 제품을 찾고 그 뒷단의 상세 페이지 제작, 마케팅, 배송까지만 하는 중개 판매예요. 브랜딩은 자사몰 같은 본인 사이트를 구축하고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입혀 상품을 판매하는 형식으로 상품 기획부터 제작, 배송까지 모든 퍼널을 장악해야 해요.


위탁 판매란?

위탁 판매는 다른 사람이 제작한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노출하고 가치를 높여 판매해서 돈을 버는 구조예요. 본인이 직접 물건을 제작하면 최소 수량을 맞춰서 제작하고 재고, 반품까지 감당해야 하는데 위탁 판매는 이 리스크를 피할 수 있어요. 그만큼 보상도 낮고 경쟁도 치열하죠.


1) 네이버 데이터랩, 셀러 라이프 등을 참고해서 팔릴 만한 상품을 찾아요. 저는 셀러라이프에 다이어리를 검색해서 경쟁 강도, 총 상품수 등을 확인했어요. 그리고 제가 판매하길 원하는 키워드로 위탁 판매를 하고 있는 경쟁 업체들의 상세 페이지를 보고 제가 그것보다 잘 만들 수 있는지를 점검했어요.


2) B2B 사이트인 도매매, 도매꾹, 펀앤, 오너클랜 등에서 해당 제품을 찾습니다.


3) 해당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상세 페이지를 제작하고 쿠팡, 스마트스토어 등 여러 오픈마켓에 업로드 해요.


4) 광고를 돌려서 사용자를 유입시켜요. 상품이 팔리면 도매몰에서 소비자에게 상품을 바로 배송하게끔 하고 약 10% 전후의 마진을 가져갈 수 있어요.


브랜딩 판매란?

브랜딩은 나의 브랜드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만들고 모으는 것이 본질이예요. 나의 아이덴티티를 기반으로 무엇을 파는지에 따라 아래 세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1) 퍼스널 브랜딩 : 내 스토리를 팔아서 나를 좋아하는 사람을 모으는 것으로 주로 콘텐츠 비지니스죠. 유명한 자기계발 유튜버도 팔이피플이라는 조롱을 받는다고 하는데요 저는 이런 인식이 학교에서 자본주의에 대해 교육 받지 않앗어라고 생각해요.


사실 취업부터 회사 생활, 연애, 결혼까지 인생의 전반적 과정이 나를 판매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해요. 본질을 키우고 그것을 잘 포장하는 마케팅 능력에 따라 나의 가치가 결정되고 그 가치를 상대와 교환한다는 점에서요. 회사에 다니는 것은 나의 시간과 노동력을 파는 것이구요.


2) 쇼핑몰 브랜딩

Cafe 24 등 통해서 50만원 내외의 금액으로 자사몰을 만들고 국내외 도매몰을 탐색해서 내가 정한 카테고리에 맞는 제품으로 쇼핑몰을 채워요. 


3) 제품 브랜딩

박스 제작부터 판매 제품에 로고 인쇄까지 최소 주문 주량(MOQ)을 맞춰야 해서 가장 난이도가 높아요. 가장 쉬운 방법은 판매 제품과 카테고리를 좁혀서 작게 시작하는 거예요. 



브랜드와 위탁 판매 모두에서 배울 수 있는 점

1) 플랫폼 이해도

온라인 판매를 하다보면 각 플랫폼의 검색 노출 알고리즘과 썸네일 차별화, 제품 가치를 높여주는 상세페이지 구성법을 익혀야죠. 이 모두는 브랜드와 위탁 판매에서 레슨런을 통해 배울 수 있어요.


2) 고객 타겟팅과 가격 설정법

특정 타겟 고객을 자사몰로 유입시키고, 가격을 변동 시켜보면서 적정 가격을 타겟 고객에게 파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요. 본질을 강화시켜서 장기적으로 고가로 판매할 지 마케팅을 강하게 하고 본질은 약화 시켜서 단기적 박리다매로 갈 지 등을 상품마다 테스트 해볼 수 있습니다.

브랜딩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Rachel12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