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SEO 상단노출 위해 랭킹요소 를 알아야 하는 이유

2023.12.28 05:41

MMXM

조회수 1,580

댓글 1


지난 글에서 말씀드린 SEO 의 구성요소

크롤링 과 인덱싱 을 거치면 마지막 단계인 랭킹에 이르게 됩니다.


검색엔진최적화 상단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랭킹 에 대해서 심도 깊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랭킹상단노출 은 무슨 연관이 있길래 이토록 중요할까요? 




SEO 상단노출 위해 랭킹요소 를 알아야 하는 이유


우리의 목표가 사용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검색엔진 상단에 노출되어

나의 웹페이지를 많은 사용자들을 찾아주고 사용해 주길 바라는 것처럼


구글 SEO 의 목표 또한 사용자들에게 원하는 검색 결과를 제공해서

훌륭하고 유용한 검색엔진 으로 보여지길 바랍니다. 

그렇게 되면 더욱 많은 사용자가 구글을 사용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내가 구글 SEO 라면 고객에게 어떤 것을 보여줄까?


마케팅을 떠나 인생을 살며 참 도움이 많이 되는 방법이죠.

입장을 바꾸어 생각해 본다는 것.


내가 만약 검색엔진 을 운영하고 있다면 첫페이지를 어떤 사이트들로 구성하고 싶을까요?


가볍게 예를 들어 누군가 내게 추천하는 맛집이 있느냐고 질문한다면,

이러한 맛집을 추천 드릴 것 같습니다.


1. 일단 당연히 내가 알고 직접 검증을 거친 곳.

2. 나 말고 다른 사람에게도 좋은 평가를 받았던 곳.

3. 추천해주고 뒷말 나오지 않게 번듯한 곳.

4. 유명인의 추천이나 유명프로그램에 나왔던 곳.


위와 같은 조건을 생각해보며

SEO 의 구성요소 인 랭킹 을 쉽고 재밌게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 검색엔진 결과페이지 SERP


랭킹에 대해 설명 드리기 앞서 SERP 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검색엔진 에 키워드를 입력 하면 수많은 페이지에

수많은 콘텐츠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2페이지까지 넘어가 정보를 얻는 경우는

아주 드물기 때문에 1페이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검색엔진결과페이지를 SERP, 서프라고 합니다.


오프라인 매장으로 따지자면 쇼윈도에 위치한 진열장이고

그중에서도 딱 눈높이에 있는 진열대 상품은

'검색엔진 결과첫페이지' 라고 볼 수 있습니다.


SERP 상단에 노출이 된 사이트들은 구글 SEO 가 좋아하게끔 구성되었고,

구글 검색엔진 랭킹 요소를 많이 충족시켰기 때문에

높은 점수를 받아 첫페이지에 노출 될 수 있었습니다.


위 맛집에 대한 예시를 다시금 떠올리며

랭킹요소 에 충족시키는 조건들에 대해 함께 알아봅시다.




1. 품질과 성실함이 이끌어줄 SEO 검색 노출 


아무리 맛집이어도 누군가에게 소개를 할 때

걸핏하면 문이 닫혀있고 메뉴판에는 온통 너무나 흔한 메뉴에

또 음식은 조미료 범벅이거나 양이 터무니 없이 적은 곳이라면

소개하기가 당연히 매우 곤란하겠죠?


구글 SEO 도 마찬가지로 판단합니다.


콘텐츠의 퀄리티가 낮거나 길이가 너무 짧으면 유익하지 않다고 인식하고,

또 유용한 내용으로 구성이 되었더라도 꾸준히 콘텐츠가 올라오지 않는 사이트는

신뢰하기 힘든 사이트로 판단하여 절대 상단에 노출 시키지 않습니다.


하루에도 수두룩하게 쏟아지는 정보화 바다에서

사용자에게 유익하고 정보가 풍부하고 높은 품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며

다른 웹사이트에서도 흔히 제공하는 일반적인 표현의 콘텐츠보다는

많은 부가가치가 포함된 인덱싱 페이지를 가질수록

상단 노출에 유리한 웹페이지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2. 사용자의 좋은 경험이 쌓아올리는 SEO 랭킹 


음식은 정말 맛있는데 서빙하는 직원이 불친절하거나

부랑자들이 들어와서 난데없이 위협을 하는 상황이 벌어지는 가게라면

두 번 다시 가고 싶지 않은 곳이 될 것 입니다.


사용자들에게 어떤 경험을 주는 사이트인지는

검색엔진최적화 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내가 소개한 곳이 형편없는 곳이라면 상대는 내게 실망을 할 수도 있겠죠?


구글도 마찬가지로 사용자들에게 검색결과 를 통해 좋은 경험을 선사하여

훌륭한 검색엔진 임을 증명해야 하기 때문에

좋은 경험은 구글 SEO 에서 상당히 중요합니다.


사용자들에게 좋은 경험을 주기 위해서는 많은 방법이 있지만

우선 사이트 보안페이지 스피드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2-1. 사이트 보안


검색엔진은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선호합니다.

사용자들 또한 안전한 환경에서 웹사이트를 이용하길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이트 보안에 따라 랭킹이 결정됩니다.


HTTPS 와 SSL 가 사용된 사이트는 구글이 선호한다고 직접적으로 밝힌 바가 있습니다.



2-2. 페이지 스피드


넘쳐나는 웹사이트들 중 그 누구도 버벅거리는 웹사이트에서

로딩을 기다리며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빠른 페이지 로딩 속도는 사용자들에게 좋은 경험을 선사하며,

SEO 적으로도 훌륭한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검색엔진최적화 를 위한 페이지최적화 


음식과 서비스가 아무리 훌륭해도

화장실 바로 앞에서 식사를 해야 하거나

옆 테이블과 너무 가까워 프라이버시가 지켜지지 않는다면

다시 방문하고 싶지 않은 곳이 되지 않을까요?


이처럼 잘 구성된 페이지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효과적인 사이트 구조는 검색엔진 이 웹사이트를 쉽게 탐색하고 이해 할 수 있고

방문한 사용자들의 경험에도 좋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올바른 방식으로 구축되어 있는 웹사이트는

인덱싱에도 좋은 영향을 끼치며 상단 노출을 위한 전략에도 좋습니다.


과거와 달리 현재에는 스마트폰으로도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많기 때문에

모바일 사용자를 고려해 모바일친화적인 웹사이트 구조를 제공하면

방문자가 편하고 쉽게 탐색 할 수 있게 되어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사용자의 좋은 경험과 낮은 이탈률은 검색엔진 도 웹페이지를 좋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4. 상단 노출의 핵심이자 치트키 백링크 


내가 아무리 열심히 소개해도 개인의 평가만으로는

상대에게 단번에 매력적인 곳으로 느껴지기란 어렵습니다.

하지만 미슐랭가이드에서 쓰리스타를 받았던 곳이라고 하면 어떤 반응을 보일까요?

대부분의 사람은 단숨에 해당 맛집에 대한 신뢰도가 상승할 것 입니다.


이처럼 권위와 신뢰가 높은 곳으로부터의 인정은

바로 그 권위와 신뢰가 상속 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백링크는 다른 웹사이트에서 나의 웹사이트로 연결된 링크를 의미합니다.

이는 즉 해당 웹사이트에서 나의 콘텐츠를 소개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다른 웹사이트에서 오는 백링크는

내 웹페이지가 얼마나 신뢰할 만하고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하는지

SEO 가 판단 할 수 있는 기준이 되고


특히 품질 높은 다른 웹사이트에서 오는 백링크 는

더욱 높은 점수를 받아 상단에 노출이 될 수 있는 중요한 랭킹요소 입니다. 




오늘 글에서 이처럼 다양한 랭킹에 관한 요소들을 알려드렸지만,

미처 한 게시글에 담지 못한 더욱 많은 요소들이 존재함을 말씀드립니다.




이전 글

구글 SEO 를 반드시 알아야 하는 이유 - 마케팅 - 아이보스 (i-boss.co.kr)

SEO 를 위해 크롤링 과 인덱싱 을 알아야 하는 이유 - 마케팅 - 아이보스 (i-boss.co.kr)

SEO웹문서마케팅랭킹상위노출
목록글쓰기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