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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SEO 를 반드시 알아야 하는 이유

2023.12.25 23:57

MMXM

조회수 2,707

댓글 3

SEO 라는 단어는 웹문서 마케팅을 하시는 분이라면 분명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SEO ? 구글 SEO ?

많이 들어는 보았겠지만 정확하게 어떤 개념을 가지고 어떤 방식으로 돌아가는지

그리고 왜 광고가 아닌 최적화를 통한 검색 노출이 중요한지 알고계신가요?


SEO 란 무엇인가?

Seach Engine Optimization 의 약자로 검색 엔진 최적화 를 의미합니다.




우리가 인터넷을 하며 정보를 얻고 싶을 때

많이 사용하는 네이버, 다음 그리고 구글 같은 검색 엔진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검색 엔진에서 어떤 키워드를 검색 했을 때 여러 사이트들이 뜨는데,

우리의 콘텐츠 (Content) 가 검색 엔진 상단에 노출이 되도록

최적화 시키는 프로세스를 SEO 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검색 엔진 상단에 노출이 되는 것이 왜 중요할까요?

이유를 함께 알아가봅시다.


1. 소비자의 구매 여부를 결정짓는 검색 엔진 최적화 (SEO).


물건을 구매 하기 전, 소비자들에게는 여러가지 경험이 주어지는데

보통 이 경험을 토대로 구매 여부가 크게 좌우 됩니다.


인터넷이 등장하기 전에는 신문이나 티비, 또는 잡지 등을 통해 구매 욕구가 자극 되거나

주변 사람들에게 직접적으로 상품에 대한 평가를 듣고

매장에 방문하여 매장 진열대에 있는 상품을 살지 말지를 정하였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이 등장하며 온라인과 모바일 시장이 활성화 되며 온라인 평가, 타인의 리뷰, 비교 사이트

그리고 검색 엔진 등 여러가지 방식들이 추가 되었는데


이 여러가지 방식 중에서 구매 여부를 결정짓는 것에

가장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 하는 방식이 바로 검색 엔진 입니다.


즉, 검색 엔진에 우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상단에 노출 시키는

SEO (검색 엔진 최적화) 만 잘 활용한다면,

소비자가 우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게 만드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뜻 입니다.


2. 구글 SEO 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검색 엔진이라고 하면 구글, 네이버, 다음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네이버나 다음을 많이 이용하기도 하지만

세계적으로 보면 구글이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비지니스 인사이더


위 자료를 보시면 구글은 그야말로 전세계 검색 시장의 패권을 쥐어 잡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여 구글 SEO 에 집중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검색 엔진 광고 (SEA) 보다 검색 엔진 최적화 (SEO) 가 중요한 이유.


SEA는 Search Engine Advertising 의 약자로 색 엔진 광고 를 의미 합니다.


검색엔진 구글에서 키워드를 검색하면 나오는 결과 전체가 100이라고 볼 때

최상단에 위치한 2~3개의 사이트는 구글이 돈을 받고 광고해주는 검색 엔진 광고 (SEA) 지면입니다.





최상단 유료 광고 지면인 SEA 영역을 제외한

밑 부분부터가 우리가 SEO 를 통해 상단에 노출 할 수 있는 영역인데

이 것을 자연 검색, 오가닉 SEO 라고 표현 합니다.


검색 엔진 광고 (SEA) 를 통해 구글 최상단에 내 콘텐츠를 노출 시키기 위해서는

검색 엔진 최적화 (SEO) 를 통해 노출하는 예산의 8~10배 가량 더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막대한 광고 비용을 투자해야 위치할 수 있는 최상단 영역을 사람들이 많이 볼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최상단의 영역이 이미 광고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유료 광고보다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정보에 더 신뢰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출처-smartbug

 위 자료를 보시면 광고에 의한 트래픽보다 자연 유입 트래픽의 기여도가 훨씬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유입되는 트래픽의 비중을 보아도 SEO 가 더 유리하고,

예산적인 부분을 고려해도 SEO 가 더 유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 엔진 광고 (SEA) 를 통해 최상단에 노출 시키는 전략보다 

검색 엔진 최적화 (SEO) 를 통해 내 콘텐츠를 상단에 노출 시키는 것이 지혜로운 방식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광고에 비해 현저히 약한 부분이 있는데 바로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검색 엔진 광고 (SEA)는 즉각적으로 빠른 홍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반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검색 엔진 최적화 (SEO)는 

하루 아침에 상단으로 등극하기란 불가능한 일 입니다.


하지만 최적화에 부합하는 조건을 만족시켜 서서히 상단에 노출시키는 것에 성공한다면

계약한 광고 기간이 끝나면 검색 엔진 광고 (SEA) 는 최상단의 자리에서 내려와야 하지만,

검색 엔진 최적화 (SEO)는 공들여 확보한 트래픽으로 지속 가능한 상단 노출이 가능해집니다.


오늘은 검색 엔진 최적화 (SEO)의 기본 개념과 광고가 아닌 최적화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 드렸습니다.

다음 편에는 검색 엔진의 구성 요소 세 가지에 대해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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