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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전환력 관점 역량 10가지 [ 100억 쇼핑몰 만들기 ] 9탄

2023.09.11 19:22

근육돌이

조회수 2,175

댓글 3

오늘도 쇼핑몰 매출을 잘 만들기 위한

기초 부분을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까지 총 9탄까지 나왔네요!

많은 정보를 전달 해드린거 같아서 뿌듯합니다!


오늘 주제는

"구매 전환력 관점에서 역량 10가지"

입니다.


구매 전환력이라면

사이트 내부 관점에서

봤을때 입니다.


다른 많은 분들이

광고 에서 전환율을 많이 봐야

하는거 아니냐 라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광고에서도 전환율 볼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내부 컨텐츠가

탄탄해야지 전환율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이 10가지는

매우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체크하셔서 빠짐없이 챙기시길 바랍니다!



목표고객 세분화 포지셔닝으로 판매 준비를 할 수 있다

지난번에도 컨텐츠역량에서

비슷한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세분화 포지셔닝으로 판매 

준비를 해야한다 라는 뜻은

000전문 000특화 이런식으로

초반 쇼핑몰의 경우 

큰 모수의 타겟으로 광고를

하면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그러다보니 우리는 경쟁사가

놓치고 있는 부분이나

고객들이 반복적으로 

요구하는 시장에 대한

사항들을 파악해서 특화된

제품을 포지셔닝 해야합니다.


특히나 뷰티 제품중에

미간 주름 패치 이런식으로

미간 11자 주름 전문 패치

이렇게 까지 세분화를 합니다

그리고 상세페이지 내에는

어떤 나이대 이런 고민이 있는 

여성에 대한 스토리 까지 풀어

그들이 더 공감하고 구매 

할 수 있는 이야기를 풀어가죠


이렇게 세분화를 하면

고객들의 설득력도 오를 뿐더러

구매전환율 관점에서도 매우

매력적인 구성이 가능해집니다.

단순하게 생각하지마시구!


더 깊고 실제로 고통지수가 

높은 고객에게 보여주는게

가장 판매가 잘됩니다.


고통지수는 최근에 저도

어떤 마케팅하는 친구에게 들은건데

어떤 특정 목적이 매우 강력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당뇨, 고지혈증 , 고혈압 같은

이런 건강에 만성 질환인 경우나

계속 죽을때 까지 고민해야하는

고민 거리 나 해결되지 않는 숙제

가까운 제품의 포지셔닝을 찾아야합니다


공산품도 세분화 많이 할 수 있겟죠

아줌마들을 위한 습진이 생기지 않는

000제품 이런 것들도 되겟죠?


참고하셔서 멋진 포지셔닝

만들어보시는것도 좋을거 같습니다!


고객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사이트 구성을 만들 수 있다

고객의 편의성을 고려해서 

구성을 한다 UX UI 측면에서

고객들이 어떤 컨텐츠를 

미리 보며 그 컨텐츠 에서 가장 

시선이 먼저 머무르는 곳은 어디고

구매시에 고객들이 불편하지 않는지

버그가 없는지 등을 체크해야 합니다


예전에는 

하드코딩을 하는 사이트나

이런 경우는 아무래도

UX UI 가 매우 중요했는데

요즘은 템플릿 형태의

카페24 같은것들도 많고

좋은 예시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들어서 스마트스토어 

같은 전국민이 다 사용해보는

UX UI 를 참고하고 우선 적용하고

고객들의 구매 동선에 버그가 없는지

체크해보도록 하면 좋습니다


일부 기능들의

경우 개발을 해서 삽입하면

고객들이 구매를 더 잘 할 수 있는

요소들을 삽입 할 수 있기도 합니다.


한정수량 표시나

구매 갯수 표시 등등

고객들이 혹할만한 

그리고 쉽게 구매할 만한 버튼 위치

버튼의 크기 조절 이런 부분

그리고 포토리뷰의 위치 

이런 부분도 참 고려해야할 사항들이 많습니다.


AB테스트가 어렵다면

1등 사이트의 구조를 참고하고

특히나 브랜드 검색량 10만이상의

사이트들은 어느정도 검증된

UX UI 를 가진 경우가 많으니

카피가 아니라 참고해서 더좋은 방향성을

도출하는 방향으로 벤치마킹하시면 좋습니다.

똑같이 따라하면...아무래도 판매자

입장에서 매우 불쾌하고 혹시나 

디자인 까지 같으면 저작권적인

이슈가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바랍니다.

문제되지 않는 선에서 배우고 

조사하고 공부하는 것은 매우 좋습니다!


카피문구와 제품설명을 소비자 관점에 쉽게 풀이 할 수 있다

카피문구와 제품설명을 소비자

관점에서 쉽게 풀이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알고있는 단어나 전문용어를

남발하기 보다는 고객들에게 쉽게

풀이해야합니다.


X 성분으로 X 효과가 나와서 

이 제품은 피지선을 자극해서

결국 이걸 손쉽게 만들어줍니다

라는 단어와


X 성분으로 여러분의

X 효과를 만들어드립니다

(피지가 쫙 잡혀지는 GIF)

이렇게 피지가 잡혀지는

효과에 대한 임상 자료가

있고 실제 효과 받은 사람은

이렇습니다! 


좀 더 구체적이고

이미지와 함께 보여주는

형태로 잡아주는 것입니다.

결국에는 고객들은 쉽게

설명하고 3초안에 이해 되게

말을 해야지 쏙쏙 듣고

구매하고 싶은 욕구가 생깁니다.


여러분들은 얼마나 

구체적으로 쉽게 설명하고 있나요?

내가 알고 있다고 

지식 의 저주 가 생겨서

그사람도 알겟지~ 하고

너무 어렵게 설명하지 않나요?


이미지화 하고 

최소한의 카피를 적고

고객들이 이미지처럼

쉽게 이해 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체크해보시면 좋습니다!


쇼핑몰 전체적인 느낌, 상세설명에서 컬러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

쇼핑몰 전체적인 느낌 

상세설명에서 컬러를 적절히

사용 할 수 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컬러를 중구난방으로

여러가지 사용하면 사람들이

그 컨텐츠를 보기가 힘듭니다


힘들다는 뜻은 

이미지가 너무 색이

많으면 통일성이 없어

고객들이 보기 힘들고

구매 심리에서 신뢰를

주기 힘듭니다 실제로

장정돈된 컨텐츠와

중구난방인 컨텐츠

전환율 차이는 엄청납니다


보통은 3가지 색 정도로

통일을 하는 듯합니다

디자이너분에게 상의하시면 됩니다.


통일된 컬러감을 브랜딩을 주기도

하지만 안정감이나 신뢰감을 주어서

컨텐츠를 더 몰입하게 만듭니다.


강조색1개 , 기본색 1개 , 브랜드색 1개 

이런느낌으로 구성해보면 좋습니다

저는 디자이너가 아니라서 

ㅎㅎ 디자이너 분에게 조언을 구하고

거기에 맞게 잘 작업을 해보시면 좋습니다


특히 잘 나가는 쇼핑몰들 보면 

잘 이런 부분이 세밀하게 정돈 되어있습니다.



소비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회사소개를 할 포인트를 잡고 컨텐츠화 할 수 있다

소비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회사 소개를 할 포인트를 

잡고 컨텐츠화 할 수 있는 부분!

굉장히 이런 부분에서 중요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특히나 식품 , 뷰티 이런 류

제품을 만든사람의 신뢰를

바탕으로 구매하기도 합니다

특히나 연구원이 누구이며

어떤 교수님이 개발했고

어떤 시설에서 만들었다

등등 들어가는거 알고계시죠


이런부분을 괜히 넣는것이 아닙니다.

여러분들의 회사를

어떻게 소개할지 그 배경을

어떤 것으로 간접적으로 

대체할지 고민해보세요!!


대표님의 연혁도 중요하기도 합니다

대표님이 예를 들어서

건강기능식품 관련된

개발 했던 커리어가 있거나

혹은 실제 연구원 출신이거나

이런부분들이 굉장히 신뢰도가 되겠죠!



쇼핑몰 게시판에 소비자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이벤트나 정보를 제공 할 수 있다

게시판에 소비자

참여를 이끌어내는 이벤트

특히나 포토리뷰 이벤트나

혹은 고객들이 다양하게 

참여가 가능한 부분들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인증샷 이벤트나 혹은 어떤

퀴즈를 내거나 하면서 소통하는 창구

그러나 이런것은 쇼핑몰 초기

하기 힘드니 특히나 제품 구매가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쇼핑몰이

아닌 경우 더더욱 힘듭니다

그래서 선택적으로 하시면 됩니다.


내 고객의 유저들의 반응과

충성도 그리고 재구매 가능성에

대한 니즈 까지 파악해서

이런 이벤트를 구성하면 매우 좋습니다

특히나 패션 업체에서는

이런 이벤트를 잘 해서 굉장히

좋은 성과를 만든 사례들도 많습니다


자신만의 패션 인스타그램 자랑하는것

혹은 어떤 쇼핑몰에서는

게임을 만들어서 돌리기도 합니다

게임을 성공하면 100만원 상금까지

걸어버리는 형태까지 

다양하게 해볼 수 있습니다.



A/S, 교환, 환불, 결제방법, 주문취소, 배송과정 등에 대한 정보를 디테일하게 제공 가능하다

이부분에 대해서

사람들이 굉장히

쉽게 생각하기도 합니다

제품에 특성에 따라서

AS나 환불 결제 방법 주문 취소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충분히 상세하게 정리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생각보다 이런 부분이 정리가 

되지않으면 구매 신뢰도를 떨어지게

만들거나 혹은 구매후

환불 할 떄 계속해서 문의가 

쌓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소한의 문의만 받을 수 있도록

굉장히 상세하게 초등학생 3학년

정도도 이해하고 찾아볼 수 있게

표기를 잘 해두셔야합니다.


특히나 환불이나 이런 문제에 대한

이슈이다 보니까 고객의 만족이나

감동부분과 직결이 되기도 합니다!



소비자피해보상, 불만처리절차에 대해서 매력적으로 설명 할 수 있다

피해보상이나 불만 처리 절차

이런 부분을 좀 다양하게 표현 가능한데

피해보상 에 대한 규정이 명확하게

들어난 쇼핑몰은 확실히 신뢰를 높이고

구매력을 상승시킵니다


예를들어서 피해 보상은

무조건 우리는 100% 환불이고

2배 환불이다 이런 느낌인 사이트도 있습니다

그만큼 제품에 강점이있고

그만큼 자신이 있는 것이겟죠!


이런 부분을 강조해서

제품에 대한 자신감과

판매 욕구를 상승시키는 포인트로

써보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다른 웹사이트에서 사이트 신뢰를 높이는 활동을 해서 사이트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다양한 사이트에

제휴를 하거나 

신뢰도 있는 사이트에서

노출이 되면 사이트의 점수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SEO 관점에서 말이죠!

동호회 카페나 사이트에서 

예를 들어서 낚시 용품 

추천 사이트 5가지 해서 

거기에 저희 사이트를 넣어둔다던지

해서 고객들의 신뢰를 높일 만한

그런 컨텐츠를 다양하게 만들어라는

이야기 입니다. 전방위 적으로

고객들이 구매 고려 단계에서

어디서 사야하지? 할때

찾는곳에 우리 제품의 컨텐츠를


뿌려서 고객들에게 신뢰를 주고

사이트의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로그분석을 통해 고객 활동을 분석할 수 있다. GA4 , 접속통계 등 분석툴

분석이 중요하긴합니다.

실제로 구매 매출이나

전환율을 분석해서

데이터를 확인해서 

여러분들의 의사결정의

방향성을 잡아주니까 말이죠


특히나 어떤 상품이 얼마나 팔리는지

어떤 유입이 얼마나 전환율이 좋은디

등등 다 파악해야지 하나씩 점검하고

개선하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고객들의 흐름도 볼 수 있습니다

어떤 페이지에서 가장 많이 이탈하는지

혹은 어떤 메세지에 가장 많이 이탈하는지

체크해서 여러분들의 구매력을 더

높일 수 있는 포인트를 체크 해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지만 어려운일입니다.

그래서 이런 데이터 분석 관점에서

많은 연습과 시행착오가 필요합니다.


데이터를 1+1 처럼 보는게 아니라

1과 1 사이에 있는 고객들이

말하고있는 문제 해결에 대한
가설과 빠른 검증이 필요합니다


사실 데이터를 보면 답이 나오지않습니다

A라는 데이터가 나오면

B라는 가설을 바로 세우고

설정을 변경하거나 바꾸면 

어떻게 될까요? C라는 결과가 나오고

C라는 결과가 내가 원했던

전환율이나 데이터의 뱡항성에

10%도 못 미치면 다시 D라는

가설을 세우고 하는 용도로 

데이터를 쓰는겁니다 그 용도에서 


빠르게 고객들의 행동을 흐름을

읽고 적용하려면 데이터를 빠르게

볼줄알고 확인할 수 있어야합니다


기술적으로는 빠르게 알기 쉽습니다

요즘 GA4 강의나 이런게 너무 

많으니까요 그러나 그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얻고 가설을 빠르게잡고

개선 하는 것은 연습이 매우 많이 필요할겁니다!

파이팅입니다!!! ㅎㅎ


오늘도 좋은 인사이트 공유 해드렸는지 몰겟네요!

100억 쇼핑몰 꼭 만드셔서 다들 부자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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