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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성과가 안나오는 이유 5가지

2023.08.28 16:48

담룡이

조회수 3,425

댓글 8

안녕하세요.

마케팅 랩소디 룡이~룡이~담룡이 입니다.

 

지금까지 여러 계정들을 관리 해오면서 십중팔구 그룹핑이 난장판일 때가 있는데 최근에 맡게 된 계정이 있는데 이번 계정은 역대급으로 난장판…..

키워드는 한곳에 다 몰빵 되있고 순위도 완전 제 각각으로 노출되고 있고

후……

또 몇몇분들이 그룹핑은 어떻게 하시냐고 문의가 들어와서 마린이들에게 팁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1. 캠페인 쪼개기

우선 상품별로 캠페인을 나눠야 겠죠?

 

캠페인 하나에 상품들을 몰빵해서 그룹핑을 할 순 있지만 그렇게 되면 예산 분배나 세밀하게 그룹핑하기

힘들기 때문에 저는 상품별로 캠페인을 나눠줘요.

 

1-1. 키워드 추출하기

그룹을 생성 해주는데 하나에 그룹을 만들어서 키워드를 추가해야 하는데 그럼 키워드를 어떻게추출 하냐면 저는 네이버쇼핑에서 해당 상품의 대표키워드를 검색을 하는데 예를들어 반팔티를 검색을 해볼게요.



검색창 바로 아래 쇼핑 연관 키워드를 볼 수 있는데 이 키워드는 네이버에서 사람들이 많이들 검색하는

키워드로 네이버 AI가 추천해주는 것으로 입증된 키워드죠. 

쇼핑 연관 키워드를 쭉 살펴보면 스몰로고반팔티, 지오지아반팔티, 스투시반팔티, 예일반팔티 등 보이는데 여기서 지오지아반팔티, 스투시반팔티는 타사 브랜드명 상품이기에 제외하고 저희가 볼 키워드는


스몰로고반팔티, 기능성반팔티, 무지반팔티 등 이런 브랜드명이 없고 범용적인 키워드를 줍줍해주세요

 

카테고리에서도 키워드 추출 할 수 있는데


자 여기서도 골라서 줍줍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얼추 키워드를 추출해서 한 그룹에 키워드를 추가해줍니다.


2.  디바이별 쪼개기

키워드들마다 디바이스별, 순위별, 매체별, 기간별 CPC가 다르기 때문에 전부 따로 그룹핑을 해줘야

합니다.

 

네 정말 귀찮은 일이죠…

그래도! 이런 그룹핑을 해주어야만 효율도 좋으면서 세밀하게 CPC를 조정을 할 수 가 있습니다.

 

저는 디바이스별로 그룹핑을 해주고 키워드 전체 순위마다 CPC를 확인 해줍니다.

그렇게 해주면 키워드마다 높고 낮은 CPC가 있을거에요

여기서 또 그룹핑 들어갑니다~

메인, 세부 키워드로 쪼갤 수 있습니다.


3. 메인 / 세부 키워드 쪼개기

메인 키워드는 검색량이 많기 때문에 CPC가 높고 구매 니즈가 낮아 클릭률이 낮은 특징이 있고,

세부 키워드는 검색량이 낮기 때문에 CPC가 낮고 구매 니즈가 높아 클릭률이 높은 특징이 있다는거 참고!


여기서 메인, 세부 말고도 기간별 키워드가 있는데 예를들어 여름반팔티, 여름기능성반팔티 등 여름 계절

키워드가 포함 된 키워드는 여름 기간동안에 검색량이 높아져서 CPC 또한 높아지게 되는데 그러면

그 기간마다 하나하나 다 찾아서 CPC 조정도 해줘야하고 소재들도 변경해줘야 하는데 왜 사서 고생해요

그룹핑을 해주면 되죠~ㅎㅎ

 

4. 성과별 쪼개기

여기까지 기본적인 그룹핑을 해준 상태에서 광고를 집행하면서 데이터를 수집을 하는데 어떤 키워드는

성과가 있던것도 있고 없던것도 있을거에요

자 그럼 그 키워드마다 또 그룹핑을 해줄거에요

 

성과가 있던 키워드는 CPC를 조정해서 순위를 좀 더 높여서 노출량을 늘려서 전환건을 더 발생 할 수 있는 키워드이고, 성과가 없던 키워드는 소재가 별로 였는지 순위도 조정을 해주어서 전환이 발생하는 소구점을 찾아야해요

그렇지 않으면 저 키워드는 계속 광고비만 쓰는 쓸모없는 키워드가 되버리니깐요!

 

5. ROAS별 쪼개기

마지막 그룹핑이 남아 있는데 그것은 키워드별 ROAS를 체크해서 쪼개줄거에요~

고효율 키워드 경우 예산을 증액해서 매출을 늘리고

저효율 키워드는 CPC를 조절하여 지출비용을 줄여 ROAS를 높여주면 됩니다.


이렇게 그룹핑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 마케터마다 각자의 스타일이 있기에 이 방법이 ‘정답’은

아닙니다.

 

제가 직접 ROAS가 100%대에 광고를 그룹핑해서 쪼개고 또 쪼개서


이랬던 ROAS를 한달반 동안 관리해서 약 2.5배를 끌어 올렸습니다.

 

그룹핑은 한번 세팅했다고 끝이 아니라 계속 모니터링하면서 디벨롭을 해주고 키워드도 추가적으로 발굴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룹핑이 멈춘 키워드는 효율도 거기서 끝입니다.

효율이 안좋은 키워드를 디벨롭해주어서 다시 그룹핑을 해주고 효율 좋았던 키워드가 효율이 떨어지면 다시 한번 소재를 검토해보고 또 그룹핑 해주고 이렇게 쉼없이 옮겨보고 쪼개보고 검토해보고 손이 아주 많이

가지만 대신 그만큼 성과는 꾸준하게 올라가는 광경을 볼 겁니다 ㅎㅎ


그룹핑을 자기만에 입맛대로 만드는것도 나름 쏠쏠한 재미가 있을거에요

직접 해보고 긴가민가하는게 있으면 저 담룡이에게 물어보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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