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의 쇼핑몰의 경우를 예를 들어 계산해 보겠습니다.>
핵심 키워드의 평균 클릭 단가가 150원 정도 되고
1회 평균구매액은 15만원 정도랍니다.
그리고 검색광고의 즉각효과인, 첫방문에서 구매가 일어나는 "즉시 전환률"은 0.1% 정도고 (상당히 낮은 수치인데, 물건이 고가다 보니 선듯 구매하시는 경우보다는 몇번 방문하여 보시고 구매하시는 경우가 많답니다, 참고로 제 상호명을 검색한 경우 또는 즐겨 찾기의 경우 구매율은 1.5% 정도가 된답니다. 이런경우 타겟팅이 잘 되어 구매율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마진율은 50% 정도 된 답니다
광고비는 거의 집행하고 있지 않지만 계산을 위해
150 만원 집행 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중요한 변수를 추가하면>
1. 광고 지연(고객) 전환율 (0.05%)
검색광고로 유입되어 즉시 구매 효과가 일어 나지 않았지만 즐겨 찾기 등 해놓았다가 1년이내에 구매가 일어 나는 지연 전환률을, 광고 즉시 전환률의 반인 0.05% 로 추정합니다.
2. 단골 구매 전환률(연간)
즉 한번 구매하신 분이 일년내 반복구매 하는 횟수는 정확히 계산해보지 않았지만 쇼핑몰 전체로 평균을 0.5 회(50%) 정도로 추정 하겠습니다,
3. 싸이트 연륜효과
만일 키워드 광고를 하지 않았을경우,
키워드광고를 통해 유입되어 구매고객이 되셨던 분(즉시 고객 또는 지연고객)이 다른 경로를 통해 제 웹싸이트를 검색하여(즉 검색등록 이나 기타 웹문서 등) 구매 고객이 되는확률은
제 웹싸이트의 경우 광고 전환률(광고 즉시 전환률: 0.1% 과 광고 지연 전환률:0.05%) 합의 반인 0.075 % 정도로 추정하겠습니다,,,
그리고
<일단 광고 효과를 계산하면>
1. 즉시 구매전환 매출
유입수 10,000명 (광고비 150만원 / ppc 150원 )
직접 구매수 10명 (유입수 10,000명 * 0.1%)
매출 1,500,000원 (구매수 10명 * 평균 판매단가 15만원)
2. . 지연 구매 전환 매출
유입수 10,000명 (광고비 150만원 / ppc 150원 )
나중구매자수 5명 (유입수 10,000명 * 0.05%)
매출 750,000원 (구매수 4명 * 평균 판매단가 15만원)
3. 단골 구매 매출
상기 1 과 2 의 합의 50% 인 1,125,000원
<단순히 걷보기 광고 효과를 계산하면>
-걷보기 추정 손익-
추정 걷보기 매출 증가분: 3,375,000원
마진(50%):1,687,5000 원
광고비: 1,500,000원
추정 이익: 187,500원
여기서 감안 안된 광고를 하지 않아도 매출로 이어 질수 있는 부분인 싸이트
<연륜효과를 감안하면>
매출 증가분 중 50% 는 감해 주어야 정확한 손익 계산이 됩니다. 즉 연륜효과로 유입 될 고객을 키워드 광고 효과로 빼앗기게 되는 부분을 감안 해주는 것이랍니다.
-광고 순 추정 손익 계산-
추정 순 매출 증가분: 1,687,500원 (전체 매출의 50%)
마진(50%): 843,750원
광고비: 1,500,000원
추정손실: 656,250원
* 따라서 제 엡싸이트의 경우 광고를 집행하지 않는게 더 이익이 되는 것이지요..
* 그렇지만 제 웹싸이트가 신생 웹싸이트인 경우라면
* 연륜효과가 0 에 가까울 것이기에
* 광고를 집행 하는게 좋을 것입니다...
쇼핑몰 초기의 경우 검색광고 외에는 자신을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노출 시킬 수 있는 방법이 없기에 부득불 키워드 광고를 집행해야 하겠지만,
키워드 광고하는게 알게 모르게 쇼핑몰을 키워드 광고에 의존적으로 만들기에
어느정도 단골이 확보 된 뒤에는 키워드 광고를 줄이시고 다른 광고를 개발하시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네요.
참고로 키워드광고의 단점을 이야기한 제 다른글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www.i-boss.co.kr/new/?doc=bbs/gnuboard.php&bo_table=imkt101&page=1&wr_id=7089
>
> 현재 쇼핑몰 준비 하고 있습니다.
>
> 매일 홈페이지 수정하며 제품 사진 찍고 올리고, 또 수정하고
>
> 아마도 이번달 중으로 오픈은 힘들 것 같고 다음달 말이나 다다음 달이 될 것 같습니다.
>
> 시간 날때마다 검색광고 시뮬레이션을 해보는데 도무지 답이 보이질 않네요.
>
>
>
>
>
>
> 평균 판매단가 20,000원
>
> 관련 키워드 평균 ppc 250원
>
> 평균 클릭율 10%
>
> 구매전환율 1% (신규쇼핑몰 감안하고 높게 잡았습니다)
>
>
>
> 광고비 월 200만원으로 집행했을 때,
>
>
>
> 유입수 8,000명 (광고비 200만원 / ppc 250원 )
>
> 구매수 80명 (유입수 8,000명 * 1%)
>
> 매출 1,600,000원 (구매수 80명 * 평균 판매단가 20,000원)
>
>
>
> 매출 160만원 - 광고비 200만원 = -40만원
>
> 여기에 상품마진율이 50%이니, 매출 160만원 * 50% = 80만원
>
> 그럼 80만원 - 광고비 200만원 = -120만원
>
>
> 순이익이 마이너스 120만원이 되네요.
>
> 이익을 내려고 하는게 아니라 빚을 지려고 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
> 물론 위의 계산은 그저 숫자놀음일 뿐이고
>
> 여러가지 변수가 있을테지만
>
> 뭔가 잘못 된것 같습니다.
>
> 제가 계산을 잘못 한 부분이 있는 걸까요?
>
> 오픈 전부터 이렇게 꽉 막힌 기분이 드니 너무 답답하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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