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20년 경력 개발자가 말하는 퍼포먼스마케팅과 데이터 - 와이즈트래커 김건수 이사님 인터뷰

2023.05.23 11:40

와이즈트래커1

조회수 1,045

댓글 0

안녕하세요! 올인원 마케팅 분석 툴, 와이즈트래커의 구성원 인터뷰가 시작되었습니다.

첫 인터뷰라 부담스러우실 수도 있는데 흔쾌히 응해주신 김건수 이사님, 감사드립니다!



Q. 우선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와이즈트래커 서비스 개발의 전반적인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김건수 이사입니다.

데이터 분석 개발자로서 20년 이상 커리어를 쌓고 있고, 2015년도부터 대표님과 와이즈트래커를 함께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Q. 설립 이래로 쭉 자리를 지켜주고 계시는 이사님!

와이즈트래커에 대해 소개해주실 수 있나요?


와이즈트래커는 “All-in-One 데이터 분석 & 마케팅 액션” 을 실현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솔루션 회사입니다. 크게 ①광고성과분석의 어트리뷰션, ②유저분석의 애널리틱스, ③개인화 멀티 메시징의 마케팅 액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그리고 저희 같은 분석 솔루션의 역할이나 대시보드가 낯설거나 각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맞춤 대시보드를 보고 싶으신 분들께는 저희 담당자가 SDK가이드 전달부터 데이터 설계, 대시보드 교육까지 A to Z로 리드해드리는 임플리멘테이션 서비스를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모바일 서비스 마케팅 최적화에 필요한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고 있어서 추가적인 어트리뷰션 툴이나 메시지 발송툴을 도입하지 않아도 되어서 편하다는 피드백을 듣고 있습니다.



Q. 웹이나 앱 서비스와 마케팅 최적화를 원한다면 와이즈트래커에 더 눈이 갈 수 밖에 없겠네요.

그렇다면 와이즈트래커 서비스를 도입하면 어떤 기대효과가 있을지가 궁금해요.


저희는 모든 고객사들이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성취할 수 있도록 적극 서포트하고 있어요.


요즘 ‘데이터 홍수의 시대’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모바일 데이터 양이 무제한적으로 증가하면서 분석과 활용에 대한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잖아요. 마케팅 시장에선 퍼포먼스마케팅을 하지 않으면 안될 정도로 데이터 기반의 잠재고객 파악이나 광고 최적화가 이젠 필수가 되었죠.


이 때 퍼포먼스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 한 가지를 뽑아보라면 그건 사용자 데이터에요. 사용자 분석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업은 고객들의 행동 패턴과 선호도를 파악하게 되고, 이를 기반으로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되는 거죠. 이렇게 와이즈트래커를 통해서 [사용자 데이터 분석 → 마케팅 대상 선정 → 마케팅 실행 → 사용자 데이터 분석]으로 반복되는 사이클을 통해서 고객사는 체계적인 의사결정을 진행하고, 결과적으로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마케팅 효과의 극대화를 이루는 것이죠.



Q. 와이즈트래커 서비스는 어떠한 기술을 사용하고 있나요?


와이즈트래커는 AWS Cloud 환경에 구축된 SaaS 서비스 입니다. 365일 무정지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다양한 최신 기술을 사용하여 데이터가 수집/가공/시각화를 처리하는 Big-Data 처리를 위한 플랫폼 환경을 구축하여 운영 및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인 기술 스펙

# Backend

– AWS Beanstalk ,Athena , RDS , DocumentDB, S3, EC2

– EMR Cluster, Kafka Cluster, KStreams, ELK, Hive, ORC


# Analytics SDK

– Android, iOS, Flutter, ReactNative, ReactJs, Website, Unity




Q. 웹부터 앱 SDK까지 지원되는 것이 장점이네요.

그렇다면 와이즈트래커는 어떻게 발전해왔나요?


저희는 10년 이상 쌓아온 웹 분석 노하우를 바탕으로, 모바일 앱 분석에 대한 니즈에 따라 웹&앱 분석 솔루션으로 발전해왔어요. 처음 시작은 RDB기반의 웹 분석 통계 시스템 수준이었어서 용량이 한정적이라 데이터를 무한정 보관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고, 심층분석에도 한계가 느껴져 클라우드 서비스로 전환하게 되었죠.


전환 후 본격적으로 앱 분석 기술을 고도화 하면서 저희의 기술력을 보고 네이버에서 기술 협업을 제안해주시기도 했고, 다양한 기업 마케팅 담당자분들의 고충과 의견을 들으면서 많은 시행 착오를 거쳐 지금의 2.0 version으로 탄탄하게 발전하게 되었어요. 예전보다 서비스 이용 고객사분들도 훨씬 확장되었고 저희 솔루션 도입 전후로 빠르게 성장한 고객사분들도 많아졌죠. 그 기세로 올해는 고도화된 마케팅 액션 서비스까지 제공해드리기 위해서 대시보드 2.5 버전 출시를 목표로 팀원들과 함께 열심히 달리고 있습니다.



Q. 맞아요, 와이즈트래커 도입 후 설립 3년만에 DAU 100만을 달성하신 고객사분도 계셨죠? 말씀해주신 대시보드 2.5버전이 궁금해지는데요,

이번 버전에서 마케팅 액션을 고도화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 뿐만 아니라 “데이터 활용” 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마케터분들을 만나 얘기를 해보면 광고비가 적절하게, 효율적으로 사용되기를 가장 원하셨어요. 10만원 썼을 때랑 100만원 썼을 때랑 성과에 있어 당연히 차이는 있을건데, 사실 10만원만으로도 100만원 가치의 성과를 원하는 게 마케터의 마음이니까요. 그래서 확실한 타겟팅 액션 서비스를 제공해서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도록 하고 싶었어요.


결국 마케팅의 최종 목적은 매출과 성과 증가이기 때문에 수집된 유저 데이터를 이용해서 특징을 파악하고, 구매활동을 적시에 독려할 수 있도록 카카오톡, 앱푸시, 문자의 통합 발송서비스를 제공할 거에요. 사용자 데이터의 활용성을 높이는 것도 관건이라 생각해서 오디언스 기능도 고도화하고 있어요. 이제 마무리 단계인데, 하루 빨리 완성하고 싶네요.



Q. 앱 푸시랑 카카오톡 중 고객이 반응하는 채널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게 마케터 입장에서 정말 유용하게 느껴지네요.

그렇다면 와이즈트래커와 다른 분석 툴의 가장 큰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타 서비스들 보다 이용하기 쉽다는 피드백을 듣고 있어요. 다른 분석 툴과는 다르게 대시보드가 한국어로 표기되어 있어 데이터를 직관적으로 파악하기에도 좋고, 도큐먼트도 번역본이 아니라서 지표나 활용방법에 대해 이해가 훨씬 수월하실 거에요.


또, 커뮤니케이션 방면에서 타 서비스보다 열려있는 편입니다.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고객사분들이 전해주시는 피드백을 최대한 수용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 모두가 노력하고 있어요.



Q. 그럼 마케터, 개발자 각각의 입장에서 차별점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우선 개발자 입장에서 먼저 말씀드릴게요. 와이즈트래커는 개발자분들의 업무 편의성을 생각하고 있어요. 현실적으로 볼 때 고객사 개발자분들과 저희의 관계는 마케터분들의 요청에 의해 시작되요. 마케팅 최적화를 목표로 개발자가 와이즈트래커의 SDK를 연동하고 이벤트 태깅하는 작업을 해야하는 것인데, 저희는 그 부분에 있어서 서포트가 굉장히 잘 이루어지는 편이에요. 솔루션 도입에 있어서 개발자분들은 당연히 업무를 진행하기 편해야 마음이 더 가는 법이라, 예상치 못한 오류나 막막한 부분이 생겨서 문의 주시면 개발팀에서 빠르게 답변드리고 있어서 커뮤니케이션 만족도가 높은 편이죠. 또 어트리뷰션, 애널리틱스, 메시지 발송 서비스를 와이즈트래커 하나로 제공하니까 추가 툴 도입으로 인한 SDK 연동을 반복적으로 안해도 된다는 장점도 있겠네요. 외산 분석 툴 같은 경우엔 아무래도 세일즈 쪽으로 집중지원하는 경향이 있어서 SDK 교차 검증 작업같은 기술 지원력이 약한 편인데, 그와 비교해선 와이즈트래커가 더 우세하다고 말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웃음)


그 다음 마케터 입장에서 보면, 니즈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데이터 활용성이 높다는 것이 장점이에요. 출시될 2.5버전에 고객사 데이터 API 연동서비스도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서비스가 고객사의 니즈에서 시작되었어요. 금융 비즈니스사에서 실시간 데이터를 받아볼 수 있으면 좋겠다는 피드백이 있었고, 그 니즈에 따라 내부 회의를 거쳐 적극적으로 반영한 것이죠. 이렇게 고객사에게 필요한 기능이라면 적극적으로 반영하려고 해요. 와이즈트래커를 최대한 잘 활용하시게끔 하는게 저희의 목표니까요.


그리고 보통 타 분석 툴은 유입 분석, 활동 분석 데이터들을 각기 다른 파일로 파편화 되어 받게 되면서 인사이트를 명확히 발굴하기 힘든데, 와이즈트래커는 RAW형식으로 통합적으로 데이터를 다운받고 활용하실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어요. 어떤 고객이 장바구니에 제품을 담았다가 빼고, 또 구경했다가 리뷰를 보는지. 앱에서 활동한 모든 행동들을 다 볼 수 있으니까 행동 패턴까지 분석이 되고, 결론적으로 어떤 시점에 쿠폰을 발송해야 할지도 명확하게 알 수 있는거죠.




Q. 실무자 입장에서 봤을 때 세심한 커뮤니케이션이 정말 큰 장점이네요.

그럼 개발하신 와이즈트래커 기능 중 가장 자랑스러운 기능이 따로 있으실까요?


사실 앞서 말씀드린 2.5버전에 들어갈 ” 마케팅 액션& 오디언스 V2 “ 기능에 대한 기대가 커요. 단순 발송 서비스와 차별점이 있다면 각 채널 간에 체인 기능을 추가해서 푸시 메시지 발송 실패시 SMS가 자동 발송되거나, SMS 발송 실패시 알림톡이 자동발송됨으로써 마케터가 따로 신경쓰지 않아도 고객에게 최대한 메시지가 컨택되게끔 멀티 메시징을 실현시킬 예정이에요.


또 고객사의 회원 데이터와 와이즈트래커의 분석데이터를 매칭시켜서 개인화 마케팅에 있어 아주 좋은 모수 오디언스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할거에요. 중복되지 않고 정제된 고객 데이터로 즉각적인 마케팅 액션을 수행하실 수 있는거죠. 개인정보와 관련된 데이터는 당연히 강력한 암/복호화를 적용하여 안전하게 사용하실 수 있게끔 할거고요.


아, 그리고 와이즈트래커에 적재된 데이터에 대한 2차 활용 관점에서 고객사의 시스템에서 실시간으로 분석 데이터를 수신 받아 사용하실 수 있도록 REST API를 오픈할 계획이에요. 고객사의 니즈에 의해 개발된 기능이기도 하고, 와이즈트래커에 있는 분석 데이터를 고객사 내부 데이터와 연계함으로써 데이터를 더 잘 활용하실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Q. 수집된 데이터의 적극적인 활용이 2.5버전의 포인트네요. 저도 기대됩니다! 다만 데이터 분석 솔루션 특성상 아무래도 개인정보 유출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데이터 보안 측면에서 답변해주실 수 있나요?


우선 데이터 보안 관련해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걸 말하고 싶어요. 정확히 3가지 근거를 들어드릴게요. 먼저 저희는 AWS Cloud를 기반으로 하는데, 여기서 제공하는 보안력이 매우 강력한 편이에요. AWS이용료에 큰 금액을 지불하면서 인프라 아키텍처를 독립적으로 구성해서 안정성을 보장받고 있죠. 따라서 이례적인 대규모 해킹 이슈가 있지 않은 이상, 일반적인 이슈들에는 탄탄하게 대응하고 있는 상태에요.


그 다음 두번째, 일반적으로 개인정보 유출이 되는 인터넷망이랑 내부 서버망이 분리 되어있어요. 서버 자체가 분리되어있기 때문에 저희 데이터에 접촉할 수 있는 방법이 사실상 뚜렷하지 않아요.


세번째로, 저희 스토리지에서도 사용자 데이터가 암호화, 복호화 되어 관리되고 있어요. 우리 직원들 조차 그 데이터가 무엇인지 알 수 없죠. 고객사 담당자 분께서 대시보드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실 때, 그 때 어떤 데이터들인지 자세히 확인 되는거죠. 또 저희가 수집하는 데이터 범위가 고객사에서 분석하고자 세팅한 범위 내에서 수집되기 때문에, 조금 민감한 내용이 있다라고 하신다면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지 못하도록 태깅 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한 마디 덧붙이자면 와이즈트래커를 이용하고 계시는 고객사에 금융업체 고객사분들의 비중이 높은 편이에요. 개인정보에 가장 민감한 금융업체 분들도 저희 서비스를 통해 안전하게 데이터 분석하고 계시고, RAW 데이터 추출까지 잘 이용하고 계시니까 데이터 보안 방면에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Q. 보안걱정 없이 안전히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거군요!

그럼 와이즈트래커를 어떤 분이 사용하시면 가장 좋을지 말씀해주세요.


마케팅 최적화는 해야 하는데, 사내에 충분한 개발 리소스가 없어 데이터 분석을 망설이고 계시는 기업 이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분석 솔루션을 도입하려면, 데이터 분석을 위해 개발팀에 협조 요청할 사항도 있고, 처음보는 개념들이 많아 어렵게 느껴질 수 있죠.


이러한 부분을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와이즈트래커 전문가가 적극적으로 서포트 하고 있고, 최대한 주니어 마케터 분들에게도 이해하기 쉽게 국내 사용자에게 가장 친화적인 UI로 대시보드를 만들었으니까 다른 툴들 보다 더 빠르게 마케팅 방안을 구상, 실행하여 목표 성과에 더 가까워질 수 있을 것입니다.



Q. 분석툴 활용에 있어서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께 좋은 솔루션이라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한 말씀 해주신다면?


이제 데이터 활용은 데이터 분석가와 같은 전문가에게만 국한되는 이야기는 아니라고 생각해요. 데이터를 이용해 무언가를 개선하는 것이 모든 생활 분야에서 직간접적으로 적용되고 있고, 그에 따라 기업의 마케팅 방면에서도 필수화 된 것이죠.


그래서 마케터라면 “퍼포먼스 마케팅”과 “데이터 분석” 에 대해 상대적으로 접근하기 쉬운 와이즈트래커를 통해서 가볍게 혹은 더 깊게 경험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운영하고 계시는 서비스의 볼륨 상관없이 데이터 분석하실 수 있도록 저희는 트래픽이 작은 고객사분들에게는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으니까요. (웃음) 앞으로도 와이즈트래커를 이용해 목표하시는 성과에 폭발적으로 도달하시길 바라며 커뮤니케이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와이즈트래커 플랜별 가격보기

와이즈트래커 FAQ

인터뷰퍼포먼스마케터퍼포먼스마케팅데이터분석개발자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와이즈트래커1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