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2022 마케팅 트렌드, MZ세대를 공략하라!

2022.02.21 19:16

비로크

조회수 4,721

댓글 3

"MZ세대"라는 말이 요즘 유행하고 있죠?

인터넷에도 MZ세대에 대해서 설명한 컨텐츠가 많습니다. 그러나, MZ세대가 "마케팅의 영역"에서 가지는 의의가 무엇인지 설명하는 글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이 글에서는, '마케팅 트렌드'로서의 MZ세대에 대해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합니다. 3분 정도 분량의 글이지만, 끝까지 읽으신다면 남들보다 앞서나가는 마케터가 되리라 확신합니다.



MZ세대란?

MZ세대는 말 그대로, M세대(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아울러 부르는 말입니다. M세대는 1980~1994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를 말합니다. Z세대는 1995년 이후에 태어난 세대를 아울러 부르는 말입니다.

결론적으로, 현대 10대 후반 ~ 30대를 가리키는 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인터넷과 휴대폰의 보급이 원활했기에, 디지털 환경에 친숙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죠.

최근 MZ 세대를 겨냥한 마케팅이 인기를 끌고, 마케팅업계의 대세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MZ세대의 소비특징과 연관이 있는데요. 다음 파트에서 그들의 소비특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MZ세대의 소비특징

MZ세대의 소비특징은 다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소유보다는 공유, 상품보다는 경험을 중시한다

예전에는 돈을 주고 물건을 구매해서 내 집에 두는 것이 당연했습니다. 그러나 MZ세대는 물건을 이용하는 경험도 돈을 주고 사는 데에 거부감이 없습니다.

대표적으로, 최근 유행하는 전자책 서비스 "밀리의 서재"는 월 99000원을 내면 약 10만권의 책을 온라인으로 읽을 수 있습니다. 돈을 내고 책을 사서 집에 두는 것이 아닌, "읽는 경험"을 사는 모습이 MZ세대의 소비특징을 잘 드러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FUN한 소비를 선호한다.

최근 편의점에서 곰표 맥주, 팔도 비빔칩 등 언뜻 보면 서로 맞지 않는 브랜드끼리 콜라보한 상품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상품들은 독특한 콜라보로 인해 FUN한 특성을 가지게 된다는 점에서 경쟁력이 있습니다. MZ세대들을 이러한 상품의 주요 소비층으로 자리잡았습니다.



3. 현재를 중시하는 "FLEX"와 "YOLO"문화를 향유한다

과거 산업화 시대를 살아온 40~50대 세대와는 다르게, 저축하여 미래를 대비하기 보다는 현재의 소비를 통해 행복을 추구하려는 문화가 있습니다. 순간의 즐거움이 가지는 가치가 올라갔다는 말로 해석될 수도 있습니다.




MZ세대의 마케팅

MZ세대의 소비특징을 살펴보았으니, 이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3가지 사항을 간단히 간추려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즐거운 현재를 위한 소비"

우리는 이들에게 어필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이득이나 경제적인 이득을 내세우는 것보다는 지금 당장 이것을 소비함으로써 어떤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는지를 강조해야합니다.

이 글을 읽는 마케터들은 변화하는 세대에 맞춰 발빠르게 적응해서 살아남아야 합니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마케팅 업계에서, 트렌드에 누구보다 빨리 적응하고 잘 나가고 싶다면 스스로 계속 탐색해야합니다.

마케팅MZ세대2022마케팅트렌드YOLOFLEX곰표맥주
목록글쓰기
댓글 3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