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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검색과 웹문서 검색의 중요성

2010.08.24 07:25

신용성

조회수 2,548

댓글 11

모바일 검색의 비중이 높아질수록 웹문서 검색의 비중도 높아질까?

현재 통신업계는 스마트폰 경쟁이 한창이다.
이것은 단순히 핸드폰을 누가 많이 판매하느냐의 문제가 아니다.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한 모바일 환경에서의 운영체제를 누가 장악하게 될 것이며
모바일 검색 시장은 또 누가 장악할 것이냐는 헤게모니의 싸움이다.

아니나 다를까 국내에서도 모바일 검색 사용자가 급증하고 있다는 보고가 있다.
메트릭스가 2010년 7월 13일부터 17일까지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지난 6개월간 모바일 검색 이용자수가
다음(124%), 구글(121%), 네이트(114%)로 세 자리수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그런데 여기에서 중요한 변화 하나가 감지되고 있다.
바로 검색 업체별 이용 비율이다.

잘 알려져있다시피 유선 검색 시장에서는 네이버의 비중이 70% 가량으로 압도적이었다.
하지만 무선 검색 시장에서의 네이버 검색 비중은 어떻게 될까?

마찬가지 메트릭스의 조사 자료에 의하면
네이버의 검색 비중은 46.9%로 내려왔다.
반면 구글의 검색 점유율은 유선 1.5%에서 무선에서는 14%로 급증했다.



구글의 약진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 변화의 요체다.

그러나 미래를 정확히 예견할 수는 없지만
이것은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는 예감이 든다.

알다시피 구글은 '인프라를 장악'하는 업체다.
엄청난 기술력과 그 실행을 뒷받침하는 경영 철학 그리고 자본력.

구글은 모바일 검색을 위해서 무엇을 준비하고 있을까?
혹시 주위에서 구글의 '음성 검색'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유저를 본 적이 있는가?
그리고 그들이 침을 튀겨가며 놀라움을 감추지 못한 채 시연하는 모습도?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지만 구글은 전화번호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나라로 치면 114로 전화하면 안내해주는 바로 그 서비스 말이다.
당연히!!! 구글은 이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GOOG-411 서비스)


(이미지는 블로그에서 확인하세요.)

구글같은 IT 기반의 업체가 이런 서비스 업종의 일을 하고 있다니 생뚱맞지 않은가?
하지만 구글의 목적은 다른 데 있다.
그들은 이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각 지역의 다양한 민족의 무수히 많은
음성 데이터를 '무료로' 제공받고 있다.

그리고 그들은 이 데이터를 가공하여
모바일 음성 검색 기술에 반영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안드로이드폰의 보급은 무섭게 늘어나고 있다.
반면 경쟁사(?)인 애플의 아이폰의 돌풍 역시 여전히 거세다.
단순히 폰의 경쟁에서는 서로 반목하는 듯이 보이지만
모바일 검색의 측면에서는 의미없다.
둘 다 구글 검색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모바일 검색 시장은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커질 수밖에 없는 것이고
모바일 검색에서는 구글의 약진을 점치는 것이 어렵지 않다.

구글 검색의 비중이 높아지는 것이 우리 중소업체 마케터에게
시사하는 바는 바로 웹문서 검색의 비중이 늘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유선 검색 시장에서는 1.5%를 차지했던 구글 외에
모든 검색엔진이 통합검색을 주로 하였고 웹문서 검색은 뒤로 밀려 있었던 반면
무선 검색 시장에서는 구글의 비중이 크게 높아지고 있고
구글은 웹문서 검색이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일까, 지인의 제보에 의하면 일본의 SEO 전문 업체가
국내 진출을 꾀하고 있다고 한다.
인터넷 기술의 측면에서 하나 뒤질 것 없는 한국이 SEO만은
일본에 뒤진다는 평가다.


(이미지는 블로그에서 확인하세요.)
<일본 SEO 전문 업체가 국내 진출을 꾀하고 있다. 그림은 한 일본의 SEO 전문 업체>

하지만 현재의 SEO 시장을 보고 국내에 진출할 리는 만무할 것이다.
만약 실제 진출한다면 가까운 미래의 모바일 검색 시장을 보고
진출하는 것이 아닐까 하고 감히 점쳐본다.

만약 이 이야기에 공감을 한다면 이제 웹문서 최적화 기법에 대해서도
관심을 지녀야 할 때이다. 웹문서를 최적화한다는 것은 단순하게
타이틀과 메타 태그만 수정을 해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깊게 들어가면 사이트 설계와 문서의 문법 등을
검색 로봇에 맞게 최적화시켜야 한다.

경쟁이 치열해지면 그 중요성이 보다 커질 것이기에 검색엔진의
원리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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