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8일(월) 출근 후 블로그 유입현황 확인을 하면서 갑자기 줄어든 유입 상황을 파악했다. 그리고 최근 포스팅 이후 검색 반영에 약간의 이상의 기운을 느낀봐 있어서 주요 키워드들의 노출 현황을 파악했다.
대부분 중요한 대표키워들들이 순위에 밀려 있었다. 유입경로 확인에 '네이버 통합 검색 pc' 유입 키워드가 기존과 달라졌고 숫자도 1/3로 토막났다.
일단 이 상황이 저품질에 의한 문제 발생인지, 아니면 네이버 로직의 변경에 따른 반영 결과 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했다. pc부문 과 달리 모바일 부분에서는 정상적인 유입과 노출이 되어 있고 몇가지 저품질 확을 통해 저품질로 인한 검색 누락은 아니라고 판단했다.
이후 아이보스 블로그 댓글과 지인들에게 종합적으로 확인한 결과 우리 블로그에 한정된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을 확인하고 그 원인을 파악했다. 일상적으로 포스팅을 횟수도 조절했고 포스팅 내용은 철처하게 정보 중심 콘텐츠로 포스팅 하였기 때문에 어뷰징에 의한 포스팅 저품질은 그리 걱정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최적화된 블로그로 모바일과 pc환경에서 주요 키워드 상당수가 1~5위 안에 랭킹되어 있는 환경이었기에 그점은 걱정이었다.
5월 24일 네이버에서 뭔가 테스트가 있었던 것 같고 네이버 공지 사항에서는 24일 통계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공지가 있었던 것으로 봐서 알고리즘의 반영이나 뭔가의 테스트가 있었을 것으로 예상했다.
순방문자수와 유입경로의 키워드가 25일, 26일, 27일까지 1/3토막나고, 대표키워드는 상위에서 밀리는 현상이 지속되다가 28일부터 회복세로 돌아서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대표키워드들은 순위에서 밀려 노출되고 있다. 여기서 특징은 회사에서 3종류의 카테고리 분야를 겨냥하고 있었는데 그중 2가지 분야에서는 빠지고 1가지 분야만 회복되는 현상이었다.
이번 네이버 대란은 pc환경에서 급격히 발생된 점이 또한 특징이다. 상대적으로 모바일에서는 영향이 적었다. 이러한 발생의 핵심 원인으로 예상되는 점은 네이버 c랭크 알고리즘의 카테고리 세분화와 적용이 그 주된 원인으로 예상된다. 2015년 11월 부터 적용된 c랭크 알고리즘은 점점 카테고리가 세분화되어 적용되고 있다.
당사 블로그로 기존까지 3개의 분야에 광범위하게 최적화되어 노출되던 것인 이번 알고리즘 변경의 적용으로 필터링되어 노출 순위가 밀리는 것은 문론 노출 누락까지 발생했습니다.
대책으로는 이제는 블로그 운영의 카테고리를 세분화 하는 것이다. 3개의 각 분야별로 주제, 컨셉에 집중하지 않으면 블로그의 최적화는 문론 노출이 어려워지는 환경이 되는 것 같다.
소기업이 네이버에서 자신의 콘텐츠를 잠재고객에게 노출하고 유입하는 환경이 어려워지고 있다. 네이버 환경변화에 따른 매체, 카테고리, 키워드, 콘텐츠에 대한 세밀한 전략이 요구된다. -상상공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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