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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미나 후기] 이메일마케팅 자동화 세미나를 다녀왔습니다.

2018.06.22 14:27

기홍

조회수 6,750

댓글 8

안녕하세요. 아이보스 운영진 박기홍입니다. (_ _)

어제 "Stibee"와 "HARSEST" 에서 주최하는 "이메일마케팅자동화" 세미나를 다녀왔습니다.

평일 오후였는데 많은 분들이 참석해주셨고, 세미나를 들으면서 '아 맞다' 와 함께 알고 있었지만

놓쳤던 부분을 체크할 수 있던 계기였던 건 같아요.


기초적인 내용이지만 의외로 놓치는 부분들도 많은데요.

주요 요약 내용을 보시면서 다시 한 번 체크해보시는 기회가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이메일마케팅자동화 세미나 주요 요약 ※


[섹션1] KeyPoint: 고객에게 메일을 보낼 때 단계별로 메일을 발송해라!

① 고객들은 하루에 수십~수백 개 메일을 받는다. 따라서 대량으로 발송된 메일을 "스팸"으로 인식. 보지 않는다.

② 과거 메일을 발송할 때 "전체 대상자" 와 "라이프 스타일/구매 패턴으로만 한정된 광범위한 고객 세분화"로 발송을 하였다면, 이제는 "구매 행동에 따른 세밀화 된" "고객 1:1 성향에 맞는 행동 패턴"에 최적화된 이메일(마케팅)을 해야 한다.


[예시1] - 회원 가입 ~ 모바일 앱(혹은 구매 유도)

1단계) 회원가입 시:  "회원가입 감사" 메일 발송

2단계) 회원가입 후 15분 후: 가입 시 관심분야/카테고리 등 체크한 항목에 따른 콘텐츠 추천 메일 발송

3단계) 회원가입 1일 후: 고객이 관심있는 분야에 따른 상품 검색 메일 발송

4단계) 모바일 앱이 있다면 약 8일 후: 모바일 앱 다운로드 유도 메일 및 쿠폰 함께 발송

※ 회원 가입 시 바로 구매 할인이 적용되는 쿠폰을 가급적 발송하지 마라. 브랜드 이미지를 낮추거나 자신에게만 받는 특별한 혜택이라고 느끼기 힘들 수 있다.


[예시2] - 구매 촉진 유도(충동적 구매) / 한정 수량으로 판매 시 

장바구니에 A물건을 담아 놓고 결제를 하지 않는(고민 중인) 고객에게 구매유도를 위한 타겟 메일 발송을 해라

→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을 다른 누군가 장바구니에 담았을 때 "지금 당장" 구매하지 않으면 품절될 수 있다” 라는 형태의 메일 발송을 통해 구매 촉진을 유도해라


[섹션2] KeyPoint: 

① 단순 구매 유도를 위한 상품 리스트 메일만 보내지 말고 "고객에 유익한 컨텐츠" 메일을 보내면서 단계별로 구매 유도 메일을 발송해라

- 회원 가입 이후 고객들에게 상품 구매 유도 메일만 발송 시 스팸으로 인식되고 메일을 읽지 않는다

- 회원 가입 시 고객이 체크한 "관심 카테고리" 혹은 "구매를 많이 한 카테고리" 등에 따른 "컨텐츠 정보" 메일을 발송해라.

예) 여행/연애에 관심이 있는 고객의 경우: 국내 여행지 추천 메일 / 연인이 함께 가면 좋은 맛집 등...컨텐츠 정보 메일 발송 후 "### 고객님께 어울리는 상품을 찾았습니다" 등 형태의 구매 유도 메일을 보내라


② 정적인 메일보다 유동적인(컨텐츠와 함께) 메일을 발송해라

-고객에게 컨텐츠 메일을 발송 시 단순 글만 있는 메일이 아닌 메일 중간에 컨텐츠(이미지 혹은 동영상)를 추가하여 재미를 전달해라


③ 메일 발송 시 후 오픈을 좌우하는 것은 "메일 제목"이다.

-메일 제목이 오픈율을 좌우한다. 

: "간략/솔직하게, 놓치면 안될 것 같은 제목, 아픈 곳을 긁어주는, 허세를 자극, 유머러스"하게 작성해라

[예시]

a) 30% 세일 놓치지 마세요 → XXX님, 정말 이 메일 안 보실 건가요?

>> 우리나라 사람 성향상 네거티브에 대한 반응이 더 빠르다. (예: 누구 집 아들 1등했다 보다.. 저 집 어제 부부싸움 했 대.. 의 관심도가 더 큼)


b)  핫 아이템 보고 가세요 → XXX님, 이 상품 정말 보신 적 없으세요?

>> 남들은 다 구매 혹은 본 상품들인데 "너"만 아직 못 본 거 같은데 맞지?? 라며 유도


c) 6월 22일 뉴스레터 → 아파트 대출 1억 넘지 않으셨나요?? 한국은행 금리 인상에 따른 이자 변동률 총 분석

>> 전체 뉴스레터 중 가장 핫한 혹은 고객의 관심이 끌릴만한 키 포인트 1개를 제목으로 작성하여 관심 유도


d) 효과적인 수출상품 전략 → XXX 상품 수출은 이렇게 안하시면 (무조건) 실패합니다.

>> 공포감을 조성하여 해당 메일을 읽고 정보를 보지 않으면 망할 수 있다는 심리 자극


e) 신상품 출시!! → 30분전, 이미 4,567명이 예약 구매 완료한 오늘의 아이템

>> 너만 빼고 다 예약했다.. 라는 심리 자극 혹은 실제 예약/구매 정보를 함께 공개하여 신뢰감을 주는 형태로 구성


④ 읽지 않는 혹은 휴면 고객 등은 과감히 버려라. 


- 죽어라 읽지 않는 집단(예: 약 90일 동안 한번도 읽지 않는) 고객은 가차없이 잊어라. 죽어도 안보는 사람들로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가 없다.

-3개월 / 6개월/ 1년 단위로 읽지 않는 고객을 걸러내라


※ [요약] 메일 발송 시~


- 메일을 보낼 때 홈페이지의 분위기 및 컬러 등을 통일(맞춰서)해야 한다.

- 다이나믹한 메일 제작을 위해 유동적인 이미지를 상위 30~40%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 메일 내 동영상을 삽입하거나 GIF등을 넣는 것도 좋은 예시이다.

- 내용과 “구매유도 버튼”의 위치는 역삼각형 구조로 하는 것이 클릭율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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