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감소 원인
어느 마케팅 조사에 따르면 고객 감소 원인 중
사망(1%), 이사 (3%), 단골이 없는 경우(4%), 주위의 권유(5%),
가격(9%), 만성적 불평고객(10%)등이 차지하는 비중은 32%이다.
나머지 68%는 고객에 대한 무관심 때문에 다른 거래처를 찾는다.
- 박형미 화진화장품 부회장 칼럼 중
우리는 서비스 공급 과잉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한편, 고객은 1인 10색, 1인 100색으로 다양한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서비스는 교육을 통해 실천 가능한 것이지,
타고나는 것이 결코 아니다.”라고 말해집니다.
고객을 누구보다 더 사랑하는 고객 제일주의적 서비스 정신이
넘쳐나는 회사를 만들어야 합니다.
- 조영탁의 행복한 경영이야기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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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의 대표, 영업담당자, 마케터 등은 항상 새로운 고객을 찾는데만
혈안이 되어 있으며, 새로운 고객에게만 투자를 하는 것 같습니다.
항상 기존 고객을 유지하기 위해, 마케팅계획과 이벤트 계획을 세우면
묵살 당할 때가 많습니다.
잡은 고기에는 먹이를 주지 않는 다는 말이 생각납니다.
68%에 해당하는 고객이 대부분 무관심 때문에, 떠난다고 하니
다시 한번 생각을 해야 합니다.
얼마전 저의 경우 배달우유를 먹는데 1년 약정인데, 처음 신청할 때 경품도 주고 하던데,
1년 지나도 매번 경품주기로 했다고 하는데 약정 1년 지나서.. 경품 이야기 하니까 안 준다고 하더군요..
그냥 대충 먹던데 먹어라 했지만, 와이프는 다른 곳 새로 신청하면 경품도 주는데
왜 그러냐고 하던군요..
돌이켜 보면, 대리점 사장님은 경품비용 아낄려다, 앞으로 몇년동안 (애들이 2명이라)
쭉 먹을 충성고객을 놓치게 된 꼴이 되었네요. ^^
가끔 기존 고객을 위한 투자도 생각해 보시는 보스님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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