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배민아카데미 강연 현장 참가 후기!

2017.11.22 19:37

kangwy

조회수 4,302

댓글 3

안녕하세요. 아이보스의 강우영 매니저입니다.

 

푸드테크란 말을 많이 들어봤지만, 업장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막연하게 느끼시는 외식업 사장님들이 많으실텐데요. 그래서 국내 푸드테크 대표 업체인 배달의민족에서 운영하는 ‘배민아카데미’ 강의 현장에 직접 다녀왔습니다. 

 

배민아카데미( https://ceo.baemin.com/#/academy )는 배달의민족에서 운영하는 정기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요식업 사장님들이 치열한 외식배달시장에서 성공한 외식 CEO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매 월 2회 이상의 무료 교육을 열고 있는데요. 지난 10월 24일과 26일, 지하철 8호선 몽촌토성역 근처의 배민아카데미를 방문해서 사장님들의 열정에 저도 흠씬 자극받고 왔습니다.

 

  

  

아침 10시부터 강의실은 80여명의 사장님들로 꽉꽉 찼습니다. 새벽 늦게 식당을 마감했지만 강의를 듣기 위해 2-3시간 쪽잠자고 나오셨다는 사장님들의 말씀을 듣다보니, 저도 절로 그 열정에 감화되는 느낌이었습니다.

 

  

배민아카데미의 첫 시작은 바로 배달의민족 영역 시험입니다. 울트라콜, 슈퍼리스트 등 배달의민족 서비스 전반이 시험 범위였는데요. 왼쪽에 보이는 것이 배달의민족 매뉴얼인데, 무려 오픈북 시험입니다. 이렇게 처음부터 배달의민족 특유의 재치가 느껴지니 절로 웃음이 나오네요. 이 시험에서 80점 이상을 맞으면 수료증에 선물까지 준다고 합니다.

  

  

본격적인 1교시가 시작되었습니다. 강사님은 ‘성공하는 외식 경영의 정석’에 대해 말씀해주셨는데요. 고객에게 선택받기 위한 매장의 조건은 무엇인지,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설명해 주셨습니다. 더불어 배달 외식업 사장님들은 배달앱 내에 소개 및 리뷰 페이지는 식당 외관과 다름 없으므로 신경써서 관리해야 한다는 점, 배달사원들에게도 유니폼을 갖춰 입혀서 재구매 의도를 높여야 한다고 강조하셨습니다.

 

개인적으로, 본 강연 전에는 배달의민족 앱 활용법에 대한 내용이 대부분일 것이라 예상했는데 매장 운영 전반에 대한 말씀을 해주시는 모습을 보고 배달의민족이 본 프로그램을 단순히 홍보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는게 아니라는 진정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2교시에는, 사이다 특강이 열렸습니다. 사이다 특강이란, “사장님의 이야기로 다함께 성장하는 특강”으로 사장님들께서 직접 강사로 참여하여 다른 사장님들께 본인만의 팁과 노하우를 나누고 공유하는 장이었습니다.

 

첫 연사 조병장후다닭의 조안나 사장님께서는 친절함을 강조하셨습니다. 실제 경영하시는 업체는 배달의민족 리뷰가 3000개가 넘고 별점 1개 리뷰가 굉장히 적은데, 그 비결은 바로 고객의 요청사항을 잘 들어주는 것이라 하셨습니다.

 

두번째 연사이신, 엉짱윤치킨의 백윤희 사장님은 외식업 마케팅에 대해 굉장히 상세하게 설명해주셨습니다. 우선, 제일 먼저 네이버 지도 등록을 강조하셨습니다.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https://smartplace.naver.com/ )는 별도의 비용 없이 영업 시간, 가게 위치, 매장 내외부 사진, 주력 메뉴 등을 알릴 수 있는 강력한 채널이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네이버 블로그를 통한 매출 증대 경험담도 들려주셨습니다. 블로그를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가게 마감 전 30분 정도만 투자하면 좋은 홍보 채널이 된다고 말씀하셨는데요. 가게 홍보글만 올리는 것이 아니라 요일별로 포스팅 주제를 달리하며 일상글도 자주 업로드하는 편이라고 하셨습니다. 토, 일요일을 제외한 일주일에 3일만 올리고 있으며, 포스팅 당 사진은 5-7장 정도, 사진과 사진 사이의 글은 보통 3-5줄 정도로 길지 않게 적는 것이 독자들이 읽기 편해 최대한 그 방법에 맞추고 있다고 합니다. 블로그 운영 초기에는 반응이 없지만 한달만 운영하면 차차 댓글이 달리고 방문객들이 잠재고객이 되어주니 포기하지말고 끈기있게 운영할 것을 당부하셨습니다.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instagram.android&hl=ko )은 현재 2년정도 운영 중이며 고객 소통 용도로 주로 활용하신다고 하셨습니다. #목동맛집 #엉짱윤치킨 과 같은 해쉬태그로 리뷰를 찾아 댓글을 달면, 고객이 사장님과 친분이 있다고 생각하여 굉장히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인스타그램에 올린 동영상의 조회수가 1만건이 넘어가면 검색탭의 둘러보기에 노출되어 잠재고객 확보에 큰 도움이 되므로 조명에 각별히 신경써서 촬영할 것을 강조하셨습니다.

 

옐로우 아이디( https://yellowid.kakao.com/ )는 고객문의를 일원화하는데 있어서 편리하다고 하셨습니다. 가게 운영 초기에 온/오프라인에 개인 번호를 공개하니 카톡, 전화, 문자 등 하나하나 대응이 어려웠는데 옐로우 아이디는 상담시간도 결정 가능하고, 전화하기를 꺼려하는 손님 대응도 가능해서 활용도가 매우 높다고 말씀 하셨습니다. 특히 월 10,000건의 문자가 무료인데, 월말에 문자가 남는 경우 마케팅 메시지를 보내는 채널로서도 더할 나위없이 좋다고 하셨습니다.

 

  

두 연사분의 사업 스토리를 듣다보니 어느새 오후 1시가 되어 교육을 마칠 시간이 되었습니다. 오전에 제출한 시험지의 우수 성적자께 수료증을 드리며 교육이 최종 마무리 되었습니다.

 

강의를 마치고 나오며, 본 강연 프로그램으로 더 많은 요식업 사장님들이 도움을 받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배달의민족은 이번달부터 강연 횟수를 점차 늘려나갈 계획이며, 자세한 일정은 https://ceo.baemin.com/#/academy/education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배달의민족은 기본과정/고급과정/특별과정/지방특별과정 4가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기본/고급과정을 수료한 사장님들을 대상으로 하는 졸업의 장인 자란다DAY 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 2017년 자란다DAY는 11월 8일에 약 400명 규모로 성공적으로 개최됐습니다.

 

모쪼록 본 프로그램을 통해 사장님들이 더욱 성공에 가깝게 다가갈 수 있기를 기원하며! 시간 여유 되실 때 배민아카데미에 한번 참가해보시길 자신있게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아이보스 요식업 단톡( http://www.i-boss.co.kr/ab-5951 )과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배민아카데미” 에도 참여하셔서 더 많은 정보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빅픽쳐님 외 4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3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