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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휴마케팅은 유통 경로를 확보하는 작업이다.

2008.04.26 17:49

신용성.

조회수 47,505

댓글 2

인터넷마케팅에서 제휴마케팅이라는 것은
좁은 의미로는 CPA, CPS 방식의 광고를 말하는 것이지만

넓은 의미의 제휴마케팅은 유통 채널을 넓히는 작업입니다.

오프라인 기업이 이마트에 입점한다고 할 때
기업은 머천트가 되고 이마트는 어필리에이트가 되는 셈인데
기업은 이마트에 입점하고 성과를 높이기 위해 몇 가지 노력을 합니다.

우선, 이마트에 입점을 하기 위해 담당자에게 제안하고 영업을 합니다.
이때 입점시키고자 하는 상품이 경쟁사와의 우열의 차이가 거의 없을 때에는
입점 여부가 영업력에 의해 좌우될 수도 있습니다.

입점이 된 후에는 자사의 상품이 고객의 눈에 잘 띄는 위치에 전시될 수 있도록 합니다.

만약 매출이 좋은 상품이라면 담당자가 알아서 좋은 위치에 노출시켜 줄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담당 직원을 파견하거나 또 영업을 하거나
수수료 조건을 달리 한다거나 추가 인센티브를 제시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필요한 경우 매장 내에서 추가 광고를 집행하여
관심을 가지고 들어온 고객들에게 더욱 노출이 잘 되도록 합니다.

하지만 상품이 노출만 된다고 해서 반드시 잘 팔리는 것은 아닙니다.
할인점을 방문한 고객의 목적은 '싸게 구매하는 것'이므로
그 목적에 맞도록 상품의 가격을 저렴하게 보일 수 있도록 구성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원+원'과 같은 이벤트도 합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이런 이벤트를 입점한 후에 기획하고 실행하면 시의성이 떨어질 수도 있으므로
입점 전부터 이에 맞는 이벤트를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모든 준비를 마쳐 놓아야 합니다.

이 모든 것들이 잘 진행되었을 경우에는
기업의 상품을 다른 광고 없이 단지 이마트에 입점시킨 것만으로도
상당한 매출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할인점이 요구하는 수수료 등의 조건이 만만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만약 준비가 미흡하고 판매량이 저조하게 되면
기업은 많은 기회 손실을 입게 되어 사업에 타격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머천트가 어필리에이트와 제휴마케팅을 할 때에도
역량 있는 어필리에이트를 발굴하고
그 어필리에이트가 머천트의 광고를 좋은 위치에 적극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도록 관리하며
어필리에이트의 사이트에 방문한 고객의 특성에 맞게 상품 혹은 이벤트를 기획하여
제시하였을 때 좋은 성과를 내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러므로 제휴마케팅을 진행할 때에는 이러한 노력을 선행시켜야 하며
단순히 CPS 방식으로 어필리에이트에게 배너 하나 던져 놓고
매출이 오르길 마냥 기다리는 것은 감나무 밑에서 입벌리고 누워 있는 꼴에 지나지 않을 것입니다.


출처 : 실전 인터넷마케팅 - 아이보스(www.i-bos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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