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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심리를 이용한 홍보전략

2006.09.09 13:59

전옥철

조회수 1,747

댓글 0

개인적으로 모든 마케팅의 근본은 바로 소비자의 심리상태를
이용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름에는 소비자가 시원한 것을 찾을테니...이미지나 단어에서 그러한 느낌을
겨울에는 따뜻한 것을 찾을테니...호~호~~호빵~ 처럼 김이 모락모락나는 그런 따스함을
웬지 세련된 아주머니 이길 원하는 분을 위한 미시마케팅등등..
옆집 친구가 소개하는 제품은 믿음이 더 가는 것을 이용한 입소문마케팅등등

많은 마케팅기법은 사실..나름대로 이름을 갖다 붙였을뿐
거의 대부분은 특별한 의미는 아닙니다... 소비자의 어떤 제품또는 판단기준에
의한 심리(무의식)를 좀더 객관화하고 합리적으로 이론화 하였을뿐입니다

즉 모든 마케팅은 소비자를 리드(학습시키는)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 스스로가 무의식적으로 행동하는 그들의 판단의 근거에 숨어있는
심리를 찾아내서 이것을 부각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중요한것은 이들 심리가 복합적이고 이중성이며 제품에 지역에 따라서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그런 이유로 가끔 소비자는 변덕쟁이라고 오해를 받기도 하지만 소비자는 결국
나름대로 최대소비만족을 위하여 모든 판단을 나름대로의 기준으로 노력할뿐입니다

핸드폰에 디자인보다는 기능이 또는 가격이 더 중요하다고 강요또는 학습을 시키는 것은
일반적인 마케팅은 절대 아닙니다..어마어마한 중장기적인 투자로만 가능할것입니다

현재 구매자가 디자인을 기능이나 가격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 판매자가 보기에 그들의 허영을 탓하거나 비합리적인것을 탓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판매제품에서 어떤 부분 어떤 내용의 디자인이 더 디자인 답다는 것을 어필해야 할것입니다
(뉴스가 뉴스다워야~ 뉴스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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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와 판매자는...근본적으로 대립적이며 상호 신뢰보다는 의심의 대상입니다
현재 내가 맥주한잔을 위하여 술집을 찾는데..갑자기
사장님~저희집 맥주 저렴한 안주에 분위기 좋습니다..안내해드리겠으니 따라오세요~
이런 안내원(일명 삐끼)이 나타났다면..당연히 고맙고 감사해야 할텐데~
본능적으로..개인적으로는 이들을 피합니다..^^

그 이유는 소비자는 좋은 상품을 저렴하고 안전하게 구매하는 것이 목적인 사람이고
판매자는 소비자을 통해서 적정마진(가능한 최대한의 마진)을 소비자에게 전가하여
제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사람입니다

즉 우리 판매자는 좋은물건을 싸게 판다는 것은 판매자 스스로의 최면이나 착각일뿐
거의 99.99% 거짓말입니다...
만일 좋은 물건이라면..지구상의 모든 제품은 가격과 무관한 품질1위의 단 한가지 제품만이 판매되어야 합니다..모든 소형/중형차는 판매가 중단되어야 하는 상황이란 의미입니다
즉 판매자는 좋은물건을 싸게 판매하는 것이 아니고
해당 판매가격내에서 상대적으로 좋은 제품을 판매하는 것일 뿐입니다

이야기가 조금 벗어났으니..다시 원위치로 돌아갑니다
즉 구매자의 시선에서는 판매자란 자신을 이용하여 돈을 벌어가는 사람일 뿐입니다
판매자의 모든 홍보/상품설명은 구매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판매하고자 하는 영업행위로 바라보게 됩니다
이러한 시선에서 벗어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즉 구매자가 우리의 모든 이야기를 영업행위가 아닌 정보제공으로 받아 들일때
이부분이 해결되며 그때 그 결과는 상상이상이 될수 있습니다

요리짱에서는 다음의 질문에 YES 를 대답하지 못하게 합니다
1) 제품이 맛있나요?
2) 가격이 싸나요?
3) 배송이 빠르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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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질문에서 일반적으로 제가 생각하는 방법은
네..라는 대답은 의미가 없다는 생각입니다..대한민국 모든 판매자에게
상기 질문을 했을때 아니요란 대답을 하는 사람이 과연 있을까요?
그렇다면 내가 예..라는 대답보다는 고객이 예라는 대답(표현뿐 아니라
사실)으로 스스로 판단하게 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질] 요리짱회사죠..육개장 정말 맛있나요?
답] 설마 판매자가 맛없다고 하겠나요?
질] ㅎㅎㅎ
답] 개개인의 입맛차이가 있어서 무조건 맛있다고 말하긴 힘들지만
.....현재 일일 1500 인분정도가 판매되며 인터넷에서는 최고 판매량을
....유지하는 제품입니다


질] 이 가격이면 제일 싼것인가요?
답] 모든 판매싸이트를 확인할수 없어서 정확하게 말씀 드리기 힘들지만
......고객분들중에 할인점보다 싸서 좋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질] 배송이 빠르나요?
답] 도서지역을 제외하고 17시 이전 주문에 대하여 거의 대부분
다음날 오전 도착하고 있습니다
....<주의> 현재 시간 18시 라면..
...지금 주문하면 모래 도착합니다...라는 표현은 금물임
-지금주문하면 이라고할때 고객은 오늘날짜를 체크하고
모래도착이란 단어에 의하여 고객은 2일이 소요되는 배송으로 착각할수 있습니다

( 고객이 상담후 바로 주문할 상황이라면 오늘은 마감이 끝났으니
지금 주문시는 모래도착합니다라는 표현은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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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불안심리를 이용하는 방법
제품을 구매할때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던 어떤 부분을 부각 시키면서
우리 제품은 그러한 부분에 대하여 이러이러하다고 하는 것
간단한 예를 들면...현실적으로 택배사를 통한 배달시 물건 분실의 가능성은 거의 희박하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부분에 대하여 크게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일..이런 문구가 들어간다면
택배를 통하여 배송지 제품분실의 경우까지도 판매자에게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
(사실은 모든 판매자가 당연히 책임을 지고 있는 현실이므로 큰 의미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이부분을 강조하므로해서 소비자는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생각하게 하고 이 판매자는 이런 부분까지 해결해주는 구나..라고 생각할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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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적으로 우리는 소비자에게 판매자로 다가가는 것이 아니고
다른 소비자의 입장으로 다가가는 것이 좀더 소비자의 경계심을 없앨수 있습니다
우리의 표현하나하나에 따라서 고객은 우리를 판매자(소비자의 주머니를 노리는)
로 바로볼수도 다른 구매자의 한사람으로 다가갈수도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판단을 우리가 직접적으로 유도하기 보다는
소비자 스스로 우리가 원하는 판단을 할수 있도록 우회적으로 접근하여
원하는 판단이 나올수 있는 객관적(객관적인것 같은)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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