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쇼핑몰 이야기

2015.06.20 1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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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상품 상세 페이지의 검색 최적화에 대해서 알아 볼까 합니다.

쇼핑몰은 자사몰도 있지만 오픈마켓도 있어서 개별적인 특성은 무시하고 현재 바로 적용 가능한 범위에 국한해서 이야기 해 보려 합니다. 그냥 이런 의견도 있구나 정도로 봐 주시면 큰 무리 없을 것 같습니다.

일단 쇼핑몰은 보안 때문에 자유도가 없고 폐쇄적입니다. 원래 돈에 가까이 있는 모든 플랫폼들이 그런 경향이 있죠. 따라서 검색 최적화는 특정 검색엔진이나 플랫폼에 기대는 것 보다는 정공법적이고 표준적인 방향에서 적용 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콘텐츠는 사람이 보기도 좋고, 컴퓨터가 보기도 좋은 결과물을 만드는 것이고, 환경이 어떻게 변하더라도 평균 90점대를 유지하는 것이 목표라고 보시면 건강에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는 온페이지 최적화만 이야기 할께요. 온페이지 최적화는 쇼핑몰 상세 페이지내에서의 최적화 작업을 의미 합니다. 사실 이것만 해도 업무량이 어마무시하지만 외부 마케팅 비용을 줄이고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이기도 합니다. 콘텐츠가 자산이라고 생각 하시는 분만 읽어 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검색 최적화를 설명해 드리자면 우리가 인터넷에 글을 올리면 네이버나 구글이 우리 글에 점수를 매기고 순위를 강제로 정해 버리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 채점하는 항목을 알고 싶어지는데 구글이나 네이버는 이것을 비밀로 하죠. 왜냐하면 그것을 알게 되면 전문가들이 모여있는 아이보스의 마케팅 업자(?)들이 전부 상위에 노출되고, 결과적으로 볼때 좋거나 나쁘거나 어뷰징 콘텐츠로 도배가 되겠죠. 그래서 궁극적으로 검색하는 사람이 원하는 좋은 콘텐츠를 보여줘야 하는 바람직한 방향에 위배 되거든요. 광고, 어뷰징으로 도배된 검색 엔진 보다 건강한 검색엔진이 바람직 하지 않나 생각 하거든요. i love google! 그래서 건강한 콘텐츠를 만드는 것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적어 볼께요.

일단 웹디자이너가 그래픽적으로 완성해서 올리는 지금 방식은 검색 최적화와 가장 거리가 먼 방식입니다. 퍼블리싱이 들어가야 하죠. 작업 방식은 다음과 같이 하면 좋습니다. 먼저 사람에게 전달될수 있는 콘텐츠와 구성으로 편집을 마무리 합니다. 이 방식은 검색최적화 신경 쓰지 않고 좋은 콘텐츠와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구성인데요, 이전 글에서 이미지와 정보 전달 중심의 텍스트 같은 내용을 참조 하시면 됩니다. 스스로 볼때 스크롤을 하면서 충분히 메시지가 잘 전달되고 이미지 구성이 좋은 상태로 디자인을 마무리 합니다. 웹 디자이너분이 작업을 하시면 되겠죠?그럼 결과물이 그럼 결과물이 이미지 파일로 떨어지게 됩니다.  그다음으로 다음과 같은 부분은 퍼블리셔가 이어 받아 수정 작업을 진행 합니다.

상품 제목
먼저 검색최적화를 어떤 키워드를 중심으로 하실 건지를 고민 하셔야 합니다. 여기서는 일단 제품명으로 하는 것으로 해 보겠습니다. 제목에 반드시 상품명이 앞쪽에 들어가는 것이 좋겠죠? 제목에 검색엔진이 좋아 하는 연관 키워드나 사람이 좋아하는 효용성에 대한 메시지를 삽입하는 것은 편하게 하시면 됩니다. 어떤 항목이건 절대적인 것은 없으며 여러가지 항목들을 정성껏 다듬다 보면 전체적인 퀄리티와 검색최적화가 저절로 되는 것이라고 보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헤드카피
헤드카피는 두 종류인데요, 사람들의 주목을 끄는 이미지 헤드카피와 컴퓨터에게 이 콘텐츠가 뭐가 중요한지를 알리는 헤드카피로 나누어 보는겁니다. 개념적으로 말이죠. 이미지 헤드카피란 것은 디자이너가 이미 작업한 것이겠죠? 예를 들면 “파격적 가격에 살수 있는 가장 매력적인 올 여름 썬글래스!”라는게 이미지 카피이겠죠. 그런데 여기에는 “레이밴 썬글래스”라는 대표 키워드가 없죠? 그래서 텍스트를 하나 만듭니다. “초특가 레이벤 썬글래스”라고 하고 태그를 <h1> 으로 지정 합니다. 그러면 모든 헤드카피가 2가지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하나는 사람을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비슷하지만 검색엔진을 위한 것이죠.

서브헤드카피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만들어 봅니다. 점점 더 텍스트가 많이 지겠죠? 서브 헤드카피는 대표 키워드와 연관 키워드, 세부 키워드를 넣어서 구성하구요, 키워드는 반드시 전체 콘텐츠 구성에서 분산, 반복, 재배치 되어야 합니다. 서브 헤드 카피는 특장점, 사용용도, 활용법, 타사 제품과 비교 같은 구체적인 키워드가 들어가서 콘텐츠 프레임을 잡아 주는 것이 좋죠. <h2>, <h3>... 같은 태그로 구성 합니다. 대표 키워드는 <h1>에 <strong)태그를 군데 군데 넣어서 강조를 해주면 더욱 좋습니다.

본문, 바디카피는 대부분 키워드 조합이라고 생각하고 풍성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이전에 쓴 문장의 구조화 같은 방식을 적용한다면 바디카피가 무한정 늘어가는 것이 아니라 쾌적하게 읽을수 있는 분량으로 덩어리마다 부피가 정해지는 것이 고객이 읽기에 더욱 좋은 관계로 동일한 항목에서 음절수를 맞추어 퍼블리싱해 줍니다. 이렇게 되면 거의 모든 텍스트 콘텐츠들은 이미지가 아닌 텍스트 기반으로 바뀌게 되겠죠?

예를 들면 SNS 연동 콘텐츠의 경우, 상품 상세 페이지 본문 속에 “해외 영화배우들의 섹시함의 비밀”이라는 서브 헤드 카피를 붙이고 해당 콘텐츠를 작성 합니다. 해외 영화 배우들이 레이밴을 쓴 장면을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 검색하시고요, (여기서는 예를 든것이니까 저작권 뭐라 하지 마세요 ㅡㅡ;;;) 그것을 토대로 재미있는 콘텐츠 덩어리를 만듭니다. 이 덩어리속에는 이미지도 들어 있고, 텍스트도 있고, 가능하다면 동영상도 넣어서 섹션을 하나 만들는거죠. 그리고 이 부분을 페이스북이나 카카오톡으로 공유 하는 방식을 활용해 보실수 있습니다. 블로그만 랜딩 페이지가 되어야 하는게 아니라 쇼핑몰 상품 상세 페이지가 직접 바이럴 마케팅의 소스로 활용되고 바로 랜딩 시키는 것이 효과적이지 않을까요? 물론 여기서 생기는 SNS 트래픽은 검색엔진에서 더 가산점을 받는 양질의 트래픽 점수가 됩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것은 만약 하나의 상품에 대해서 이런 접근법으로 콘텐츠를 만들게 되면 그 텍스트 분량이 상당히 커지고 대표 키워드는 물론, 연관 키워드, 세부 키워드 같은 것들이 들어가게 되는데요, 이것이 파워블로거가 쓴 리뷰 포스팅의 내부 콘텐츠 보다 수준이 낮을까요? 아니면 높을까요? 기계가 채점하는 방식으로 본다면 온페이지 최적화 부분에서만 보자면 파워 블로그 글 보다 더 높은 점수를 받게 되는거죠. 스스로 파워 블로거가 되시고 쇼핑몰 상품 상세 페이지를 파워 블로그의 콘텐츠처럼 만드는 겁니다. 쉽죠?

지금까지 따라 오셨으면 화면이 굉장히 복잡하고 정신 없게 보이는 상태일 겁니다. 디자이너의 이미지 폰트와 퍼블리셔의 텍스트 폰트가 겹쳐서 엉망으로 보이실 겁니다. 여기서는 다음과 같이 정리를 해 나가시면 됩니다. 이미지 카피가 사람을 위한 이미지 카피면 디자이너의 이미지 폰트를 그대로 삽입하시면 됩니다. 만약 두가지 다 적용 해야 한다면 사람이 읽기 좋은 크기로 이미지 카피를 배치하고 그 밑에 헤드카피를 작은 사이즈로 대비 시켜서 적용 하시면 됩니다. 서브헤드카피와 본문은 전부 텍스트로 바꾸어 줍니다.

퍼블리셔에게 텍스트로 배치하라고 하시고 반응형웹, 크로스 브라우징, 가능하다면 웹접근성까지 최적화 하라고 하시구요, PC-WEB, 스마트폰, 태블릿에서 확인 하셔서 원하시는 수준의 결과물을 얻으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설명한 내용은 일반 퍼블리셔가 충분히 할 수 있는 범위인데 단지 시간이 소요될 겁니다.

검색엔진은 이미지의 크기는 모르지만(관심도 없지만) 갯수는 잘 알고 있죠. 쇼핑몰 상세 페이지 이미지 갯수는 10개 이상이면 될 것 같구요, 중요한 점은 alt 태그를 적용해 주어야 합니다. 태그 부분은 인터넷에서 검색 하시면 많이 나와 있으니 참조 하세요. 자사몰일 경우 내부 링크 빌딩을 하셔서 최대한 오랫동안 머무르게 유도 하시고 복잡할수도 있지만 캡션을 일일히 입력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퍼머링크 설정이 있는데요, 쇼핑몰의 주소가 http://www.gmarket.co.kr/라면 상세 페이지의 url이 http://www.gmarket.co.kr/안경/레이밴남성썬글라스 같은 방식의 고유한 링크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좋겠죠? 이 외에도 많은 부분이 있지만 생략 합니다. 너무 범위가 넓어지면 컨셉이 망각되니까....

 

​그래서 마케팅이란 호객 행위도 필요하지만 한번 온 고객이 반드시 만족하는 수준의 쇼핑 구매 경험을 을 제공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욱 효과적인 것입니다. 여기서 쇼핑 구매 경험이라는 것은 쇼핑몰에 와서 보고 느끼고 구매하고 환불이나 기타 모든 행위에 있어 사용자 경험을 특별하게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작게 보면 대화하는 모든 팝업, 경고창, 얼럿 같은 것들부터 완전히 새로운 느낌을 줄수 있구요, 크게보면 상품에 대한 미적 해석, 생품을 설명하는 콘텐츠의 관점, 구매에 두려움이 생기는 여러 요소들에 대한 보호장치와 그것을 섬세하고 친절하게 안내하고 설명하는 태도와 자세. 이 모든 것의 목표가 내가 "여기서만 누릴수 있는 특별함"이 되어야 합니다.


좋은 콘텐츠는 그 상품에 대한 애정과 열정을 가진 사람만이 만들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따라서 외부 광고 대행사나 에이전시가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한거죠. 내부의 직원이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그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알리고 홍보하는데 외부 마케팅 회사가 도움을 주는 것이 건강하고 튼튼한 마케팅 프로세스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편집증적이며 깊이 파고드는 직원에게 시간과 기회를 주세요. 그가 결국은 해낼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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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성 대표님의 재능 기부  교육을 무료로 받고 나서 받은 만큼 뭔가를 되돌려 주어야 한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제가 뭔가를 알아서라기 보다는, 받은 것에 대한 의무감과 고마움에서 글을 적은게 벌써 몇편이 되는군요. 부족하지만 제 작은 정성이 뭔가를 찾고 갈구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기도해 봅니다. 혹시 제가 쓴 글들 중에 문제점이나 비판할 것이 있다면 제 이메일 peoo@a0paper.com 로 언제든지 보내 주세요. 우리는 격렬한 논쟁과 토론을 통해서 더 높은 수준으로 성장 할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동안 읽어 주신 분들께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다시 한번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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