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청소년잡지 정기구독 유치. 마케팅 도움이 절실합니다.

2015.07.26 02:06

두리번

조회수 5,132

답변 10

채택률

  • 질문
  • 채택
0%
저는 소셜벤처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대표입니다.
2012년 약간의 정부 지원으로 청소년의 진로 고민에 실질적 도움을 주고, 지역, 계층간의 교육 격차를 줄여보고자, 청소년 대상의 진로 잡지를 발행하기 시작했습니다.

마침 진로 교육에 대한 정부차원의 관심과 지원이 있었고, 현재도 진로 교육 시장은 계속 커지고 있는데요. 기존의 진학 패러다임이 진로로 바뀌어 가는 등, 많은 부분에서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진로 교육법 통과, 자유학기제 등의 이슈가 있기도 했구요.

진로 교육을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 잡지로 시작한 이유는 매체가 가진 독자접근성, 회독률, 수익모델, 영향력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서였는데 이 부분은 나름 장단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미 시작했으니 이 부분에 대한 판단은 하지 않겠습니다.

저희 잡지는 매월 한가지 분야를 집중적으로 소개하는 컨셉으로 만들어지고 있는데요. 이달은 공연, 이달은 통신, 이달은 요리 뭐 이런 식으로 만들어지고, 이미 35번째 잡지가 만들어 졌습니다.

그동안 몇차례 변화 끝에 잡지 지면과 구성도 지금은 어느정도 안정적이고, 잡지에 대한 평가도 꽤 좋은 편이긴 합니다. 그래서 전국에 1,000곳이 넘은 학교와 공공도서관 등에서 구독하고 있고, 연장률도 높은 편이구요.

주로 저희 수익모델(참고로 저희 잡지는 유가지입니다. 그것도 권당 판매금액이 15,000원이나 하는...)은 정기구독이고 광고 영업은 그동안은 하지 않았는데 그것도 이제 시작해 보려 하고 있습니다. 안했던 이유는 무가지로 마구 찍어내는 잡지가 아닌데 구독자 수 뻥치며 광고 유치하기도 불편했고, 내부에 영업 사원 두는 것도 부담스러웠기도 했구요.


현재 비슷한 진로 잡지들이 몇 종류 있는데, 어떤 것은 무가지 형태로 광고 수익을 주로 노리거나, 어떤 것은 유가지지만 콘텐츠의 힘이 없어 구독이 적어 저희 잡지의 구독 경쟁력은 꽤 있는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저희는 주로 학교나 도서관 등 기관 위주로 TM과 DM영업을 주로 했고, 일부 성과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꽤 비용이 많이 드는데 비해 매출은 기관당 1~2부 내외의 구독이라 그리 효율적인 영업 방법이라는 판단은 안드네요.

저희는 처음에 사이트 만들어 관리 못하는 것보다 블로그 하나 잘 관리하면 그게 낫다는 생각에 사이트도 만들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블로그 포스팅만 주기적으로 해 왔는데요.이것도 마케팅 관점에서 전략적으로 접근하지 못했다보니, 잡지 기사를 그냥 올리는 수준에 그친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막상 일 600~800명 정도 되는 블로그 방문자들도 포스팅만 보고 가고, 구독과는 잘 연결되지 않더라구요.

내부에 마케터도 채용해 봤지만, 출판사 출신 마케터는 마케팅보다는 서점 판매 위주의 사고와 영업 패턴을 보여 잘 안맞았고(저희 잡지는 가격도 높고, 크게 관심 주제가 아니다보니 서점에서 판매가 많지 않습니다.) 일반 마케터는 출판이나 교육 시장을 잘 몰라 마케팅을 헤매더라구요.

결국 현재는 또 다시 블로그만 운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이번에 저희가 기관 위주의 b2b 영업에서 벗어나 b2c(학생, 학부모 등) 마케팅을 해보려는데, 이걸 위해 별도의 상품(일종의 독서통신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했고, 이를 마케팅하려 합니다.

내부에 마케터가 없고, 광고비로 쓸 만한 예산도 별로 없어(사실 잡지 구독이 광고로 되는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주로 돈이 안드는 홍보나, sns 등으로 소액 마케팅해야 할 텐데 걱정입니다. 마케팅의 결과도 좀 빨리 나왔으면 하구요.

회원님들.
콕! 집어 부탁드리자면, 최소한의 비용으로 할 수 있는 신규 상품에 대한 마케팅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현재 객관적 상황을 다시 정리해드리자면,

1. 내부에 마케팅 전문가는 없다.
2. 1,000군데 넘는 기관 독자가 있고, 이는 콘텐츠 퀄리티가 어느정도 있다는 것을 입증한다.
3. b2c 대상(주요 독자는 학생이겠지만, 결제는 부모가 하겠죠) 독서 통신 프로그램을 만들었고 이를 마케팅해야 한다.
4. 홍보 예산은 별로 없지만(매월 100만원 내외) 결과는 빨리 나왔으면 한다.(사실 9월부터 매월 시작되는 프로그램이라 모집 결과는 빨리 나와야 합니다.)
5. 별도 사이트는 없고, 방문객 일 600~800명 정도 되는 블로그만 있다. 참. 페북은 하고 있습니다.
6. 진로 교육의 중요성은 누구나 인정하지만, 그걸 잡지를 통해 할 때의 장점을 잘 알려내야 구독과도 연결될 것이고 그게 잘 알려진다면, 극적인 구독 확장이 가능하다.

이런 정도 입니다.

능력있고 따뜻한 마음을 가진 아이보스 회원님들.
저희의 부족함을 불쌍히 여기시고, 좋은 조언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답변 미리 감사드립니다.

참. 저희 블로그 주소는(http://blog.naver.com/do2279 )입니다.
 아이보스 앱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mkt윤대정님 외 1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답변 10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