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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광고 대행사를 고르는 기준? (현업6년차 고인물 관점)

2025-02-20

ggdp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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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옥외광고회사에서 일하는 빽과장 입니다. 

첫번째 올린 글에서 이런 질문을 주신 분이 계셨습니다. 

"광고주가 옥외광고 대행사를 선택하는 입장에서 어떤 요소를 고려할 수 있을까요?"

아 정말 이부분은 할얘기가 너무도 많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렇지만? ㅋㅋㅋ 오늘은 좀 요약해서 썰을 풀어드리려 합니다. 


1. 옥외광고 영업 판매원인지? 아니면 광고 목적에 맞게 매체 제안이 가능한 역량이 있는지? 

먼저 옥외광고 상품을 판매만 하는지, 아니면 내 광고 니즈에 맞게 옥외광고 미디어믹스가 가능한지? 중요합니다. 옥외광고 회사는 대부분 AE가 아닌, 영업사원 형태로 근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게 나쁘다고 하는것이 아니라, 그 중에서도 정말 매체 판매만 하시는분들이 있고, 이걸 여러매체와 엮어 광고 제안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는 우리 브랜드에게 맞는 광고상품이 뭔지 또는 해오던 매체들이 있어서 내가 할매체는 뻔하고 나는 그냥 싸기만하면된다. 그럼 거기 원청사 전화해서 장기 딜을 하시면 됩니다. 보통 대형 브랜드들이 이렇게 하죠. 근데 그게아니라 나는 지금 니즈가 있고 위치적으로 어디 홍보해야하는지 각은 있는데...솔직히 어떤 상품으로 믹스해야 좋은지 말모르겠다. 하시면 후자 찾아가셔야합니다. 위치 얘기하면 각이 나와서 이것저것 매체 제안해주실수 있는 분으로요. 


2. 금액. 뻥(?)치지 않는지?

다소 자극적으로 썼는데요, 옥외광고 업계 일하시는 분들은 알겁니다. 알려진 매체 금액이 있습니다. 그러나? 프로모션 금액이 또 따로 있습니다. 이건 매주, 매달 다르죠. 정말 단기건으로 매출 뽑을 생각만 하시는경우에는 고객에게 프로모션? 공지 안합니다. 50% 할인 매체라도 그냥 기본가 부르고 마진 높여 받지요. 그럴수있습니다. 그렇게 해도 쭉 광고 하시는 클라이언트분들도 많이 계신듯합니다. 정보가 없으시거든요. 그냥 모르고 지나가시는거죠. 안타깝지만..


친절하다고 잘해준다고 그냥 계약하지마시고, 최소 몇업체는 비교견적을 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최근 계약한 대형광고주를 저희회사 주니어 AE가 계약한 일이 있었습니다. 이유가 뭘까요? 제안서가 뛰어났을까요? 놉... ㅎㅎㅎ 본인만 정직하게 할인가를 얘기해섴ㅋㅋㅋㅋㅋ 대형광고를 물어온일이 있었지요. 정확한 금액은 알려드릴 수 없으나, 특판으로 50% 가격으로 띄워진 매체가 있었는데요, 다른데 전화하니 다 100만원(가격은 예시) 부르는데 본인만 50만원을 얘기해서, 바로 계약서 쓰자고 했던일이 ㅎㅎㅎ 그광고주는 들으시면 누구나 알만한 곳으로... 비교견적만 5-6곳을 하셨다고 들었습니다. 이친구도 계약하고 어안이 벙벙? 내가 이 큰 브랜드를? ㅎㅎ 


저희가 비교견적 대상이 될수있겠으나 ㅎㅎ 어쩔수없는일이구요. 다만 고만고만한대 전화하지마시고 업력이 어느정도 있는곳 여러곳에 전화를 돌려보세요. 그리고 가격을 비교해보시고, 이후 추가 비용은 없는지 (디자인/제작비용 등)도 꼭 확인하세요. 디자인/제작비용 빼고 일부러 말하여 낮은단가로 계약 후 추후에 2배정도의 제작비로 후려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3. 업력이 있는가?

업력... 업력이 왜 중요할까요? 잘할까봐? ㅎㅎ 뭐 그것도 있겠습니다만... 


옥외광고는 여전히 사람손을 탑니다. 교통광고의 경우 버스광고만해도 광고당일에 광고부착한 해당버스가 고장나서 운행자체가 불가한 경우도 생길 수 있구요,  지하철광고의 경우 더블부킹이 되어서 당일에 그걸 알게되실수도 있습니다.


온라인광고럼 기계적으로 집행되지 않습니다. 물론 디지털화된 매체는 제외겠지만요. 그래서 업력이 정말 중요합니다. 많은 광고경험은 필수이고, 혹~~~~~~~~~여나 사고가 나더라도 대안을 줄 수 있는곳. 그런곳이 중요합니다.  만약에 우리회사는 옥외광고 사고가 단한건도 없었고 수년간 아무문제가 없었다 라고 들으신다면...^^ 제 생각에 2가지의 경우라고 봅니다  1. 업력이 짧거나 대행한 캠페인이 많지 않아 사고날 케이스 자체가 없었다. 만약 저희처럼 약 10여년을 대행해왔었는데 단 한건의 사고도 없었다? 그렇다면 저는... 뻥!! 이라고 봅니다 ㅎㅎ 


이런 사고를 광고주에 환불은 커녕 폐업신고 / 잠수탄후 업체 명을 바꿔 마치 아무일 없었다는듯 영업하시는 업체들도 있습니다 ^^ 이런일 안당하려면... 업체 잘 골라야겠죠? 


4. 카톡 답장빠르고. / 전화 잘받는곳. 

이건 뭐 옥외광고 업체 아니라도 마찬가지일거같은데요. 이건 기본입니다 기본.  연락 잘안되면 빠이하세요. 


5. 보고서 대응 능력이 있는가?

기업/브랜드에서 여전히 옥외광고를 많이 하고 계신데요, 옥외광고에 있어서도 보고능력? 꽤 중요합니다. 이게 광고성과를 가르는거 같지는 않습니다. 그치만.... 내부 보고라도 할라치면 필요한게 이 보고서입니다. 옥외광고 하면 게첨사진이라고 하죠? 온라인과 다르게 ㅋㅋㅋㅋ 사진으로 보고를 대부분 받으십니다.


근데 브랜드는, 그걸로 부족해요! 왜? 상부에 사진만 달랑 던질수 없거든요. 어떻게든 데이터를 만들어서 보고형태로라도 드리는것이 필요합니다. 이걸 옥외광고회사에서 안해주면 클라이언트만 죽을맛이죠. 돈내고 광고 다했는데 말이죠. 옥외광고회사에서 안된다고 그냥 자르는게 아니라 국가통계데이터, 써드파티 데이터를 끌어모아서라도 보고서를 만들어주려는 '의지'가 있느냐? 이것도 은근히 중요한 기준중 하나입니다. 물론 옥외광고회사도 듀글맛이죠. ㅎㅎ


그치만 어쩝니까. 필요한 일인걸 알고있기때문에, 없는 숫자는 만들어서라도 최대한 해드리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최근 예로 지하철광고를 통한 구매전환율을 보고해달라고 하신 클라이어트가 있었습니다. 온라인에서도 ga나 전환태그를 삽입하지 않는 이상 측정이 어려운 구매전환율을 옥외광고 기반으로 해달라고 하신것이었죠. 한계는 있었으나, 구글링 + 국가통계데이터+다양한 써드파티 데이터 + 해외사례 짬뽕해가며 보고서를 만들어드렸던 기억이 있습니다. 울회사 과장님이 담당자셨는데 이거 하고 앓아누우셨,,, 


요약한다고 했는데 너무길게썼네욬ㅋㅋㅋㅋㅋ  이글을 보시는 분들은 최소 옥외광고 쪽에서 호갱이 되시지않기를 바라며.. 이제 저도 제 일을 하러갑니다. 빠잇! 궁금한점 댓글 달아주시면 답변 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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