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근육돌이 입니다.
오늘은 리뷰 분석 이라는 주제를 가져왔습니다.
여러분의 쇼핑몰 또는 서비스
리뷰 많이 보고 계시나요?
정말 중요하다고 중요하다고~~
말해도 매일 보려면 시간이 걸리는
리뷰! 나쁜 리뷰가 올라오면 속상하고
좋은 리뷰가 올라오면 기분 좋은
애증이 리뷰 아닐까요 ㅎㅎ
물건을 판매 하려고 시작할때도
물건을 판매하는 중에도
계속해서 확인 해야 하는 것이
리뷰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렇다면 이 리뷰를 잘 분석하고
정리하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그리고 처음 이제 제품을 개발하거나
경쟁사를 벤치마킹이나 조사를 해서
그 시장에 강력하게 먹힐 수 있는
제품을 개발 하려면 어떤 것에
집중을 해서 분석을 할때
리뷰를 정리하고 봐야할까요?
이런 고민들이 많이 들겁니다.
그래서 그 것을 제 방식으로
한번 풀어서 말씀드릴려고 합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씁니다.
1. 크롤링 프로그램 또는 파이썬 이나 크롤링 할 수 있는 도구를 이용한다.
2. 자사리뷰의 경우 엑셀 파일 다운로드 하면 되니 문제 없다.
3. 리뷰가 조작이 조금이라도 불가한 스마트스토어 나 쿠팡 리뷰를 분석한다.
4. 의미 있는 리뷰를 분류 할 때 기준을 잡는다.
5. 추출한 리뷰를 분석을 예전에는 노가다로 하나씩 읽거나 엑셀로 분석했으나 이제는 우리에게 GPT가 있다.
6. 리뷰를 분석 할 때도 하나하나의 리뷰에 집중하기 보다는 전체의 목소리에서 반복되는 방향을 찾는다.
7. 리뷰 자체를 분석하고 나오는 인사이트를 확장해서 키워드를 통해서 연관되는 키워드 표현하는 방식을 찾는다.
8. 그렇게 분석한 키워드와 표현방식을 두고 제품에 적용하거나 컨텐츠에 적용한다
이렇게 8가지 방법으로 움직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8가지 방법을 좀 디테일하게 풀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저렇게만 딱 적어서
보여드리면 이해가 안될 수 있고
요약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이제 풀어서
말씀드려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크롤링 프로그램 또는 파이썬 이나 크롤링 할 수 있는 도구를 이용한다.
리뷰를 분석하려면
우선 리뷰가 있어야 합니다.
물론 지금 판매를 굉장히
많이 하고 있는 판매자라면
고객의 목소리를 직접 들어 볼 수 있는
창구가 자사몰 리뷰 ~ 다양한 유통채널
리뷰 등등 많을 겁니다.
그렇지 않은 초기단계 이제 판매를
시작하는 대표님들은 리뷰가
없습니다. 그래서 경쟁사 리뷰를
정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경쟁사 리뷰를 가져오려면
스마트스토어나 쿠팡 같은
플랫폼에서 가져와야합니다.
개발을 직접하면 어려우니
개발이 이미 되어있는
프로그램을 쓰면 가장 좋습니다
저희는 크롬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만들어져 있는
프로그램이 많이 있습니다
제가 쓰는건 아래와 같습니다
크롬확장프로그램으로 들어갑니다
이커머스라고 치면 나오는 확장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쓰시면~!
리뷰를 간단하게 가져올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너무 많은 프로그램들이 있긴합니다.
그리고 파이썬을 배우면 직접 만들어서
정보를 인터넷에서 수집해서
정리를 엑셀로 착착 할 수 있더라구요
저도 파이썬은 할줄 모릅니당 ㅎㅎ
다만 이런 툴을 만드는 분들이
많으니까 그냥 활용만 잘해도
될 것 같습니다 우선 제가 쓰고 있는 툴
은 위에 보이신~
크롬확장프로그램 스토어에
이커머스 치면 나오면 확장프로그램입니다.
리뷰를 일단 3000개를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추가적 업데이트 되면 10만개까지 받을
수 있도록 업데이트 된다고 적혀 있긴하네요!
이렇게 우리가 경쟁사 혹은 우리 스토어리뷰를
한번에 다운 받고 싶을때 쓰면 굉장히 편리하게
받을 수 있는 툴이 있습니다.
2. 자사리뷰의 경우 엑셀 파일 다운로드 하면 되니 문제 없다.
자사의 리뷰를 다운 받아서 정리하는 것도
매우 필요합니다. 그러나 자사 리뷰는
판매를 하기 시작하면 새로운 리뷰 라고
뜰거고 그걸 매일 아침에 읽는 작업을 하고
거기에서 반복적으로 나오는 메세지와
내용을 정리해서 고객들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주기 위한 개선을 해나가면 좋습니다.
결국 리뷰에는 좋은 리뷰
나쁜 리뷰도 있습니다
리뷰에 나오는 내용중에
감정 과 사실이 있습니다
모든 대화에는 그렇죠?
감정을 너무 피드백 하게 되면?
자칫하면 브랜드의 방향이 틀어집니다.
근데 사실에 기반해서
사실을 피드백하고
수용하면 더 좋은 브랜드가 됩니다.
감정?
감정(感情)은 어떤 현상이나 일에 대하여 일어나는 마음이나 느끼는 기분이다. 사람의 마음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감정을 정서(情緖)라고 한다.
기분입니다. 사람마다 제품을
쓰고 나는 기분은 다를 수 있고
그 기분에 따라서 표현방식도 달라집니다.
사실?
실제로 있었던 일이나 현재에 있는 일, 또는 확정된 평가의 표준에 관련하여 유효한 무언가.[1] 영어로는 fact라고 한다.
그래서 매우 중요합니다
긴 리뷰들을 읽다보면
사실과 감정을 해깔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런 기준을 잘 정립하고
고객이 실제로 사실 팩트에 의거해서
불편함을 호소하는 것들이 반복되는지
잘살피고, 고객들이 구매 후
감동하는 포인트를 사실 기반으로
잘 체크하면 개선 포인트가 더 보일 겁니다.
실제로 어떤 대표님은
재구매가 잘 일어나는
상품을 출시하고 난 뒤에
고객에게 전화를 다 걸어서
물어보고 질문하면서 실제로
제품 개선을 하고 광고 개선을 했더니
연매출이 100억 을 꾸준히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고 합니다.
퍼포먼스도 중요하지만
정말로 중요한건 고객의
마음을 사실기반으로 읽고
피드백을 빠르게 수용하고
적용하는게 아닐까?
라는 생각도 듭니다.
물론 환경이나 회사의 사정
제품의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참고해볼만한 사례인 것은 분명합니다.
3. 리뷰가 조작이 조금이라도 불가한 스마트스토어 나 쿠팡 리뷰를 분석한다.
단순히 리뷰 조작이 쉽게 되는
자사몰 보다는 스스 나 쿠팡을
많이 리뷰를 보는 편이고
물론 작업이 가능하긴 하지만
판매량이 많이 누적된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리뷰가 몇천개가 되는데 이것들을
다 작업이 불가능해서 % 율 로 치면
초반에 100개정도 작업했다고 하면
비율로 치면 너무 낮기 때문에 충분히
신뢰 할 수 있는 리뷰라고 생각하고
분석하고 있고 실제로도 유의미한
리뷰를 많이 찾을 수 있기도 합니다.
쿠팡도 마찬가지로 동일합니다.
4. 의미 있는 리뷰를 분류 할 때 기준을 잡는다.
의미가 있는 리뷰가 무엇인가?
보통 리뷰를 모두가 다 길게 쓰지 않습니다
잘받았습니다. 배송빠르네요. adfasdfsf 이렇게 막
이상하게 포인트 받으려고 그냥 쓴 리뷰 등등
너무 의미 없는 리뷰들도 많이 있습니다.
이런 리뷰를 필터하기 위해서
50자 이상으로 쓴 리뷰를 필터합니다.
혹은 GPT 에게 잘 , 좋은 , 배송 ,과 같은
내용은 필터 해달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유의미한 단어와 문장을
추출해서 보는게 가장 좋습니다.
GPT 한테 분석 하는 것을 요구해서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능하다면 유의미하게 꼼꼼하게
읽어보면서 사실과 감정을
잘 분리해서 움직이시면 가장 좋습니다.
5. 추출한 리뷰를 분석을 예전에는 노가다로 하나씩 읽거나 엑셀로 분석했으나 이제는 우리에게 GPT가 있다.
추출한 리뷰분석을
엑셀로 분석을 할 때
GPT 한테 넣어봅시다
아래와 같이 잘 분석해줍니다.
리뷰를 넣고
도시락통 리뷰 3000개를
넣어서 우리 제품 리뷰 3000개랑
비교해서 어떤 부분이
정말 고객들에게 USP인지
도시락의 본질이 무엇인지
그래서 그런 부분에서 어떤걸 강조해야하는지
물어보니 척척 분석해서 답을 내어줍니다.
기존 USP에서의
실제 고객들이 강조 되는 부분의 차이점
까지도 볼 수 있고
어떤 문장이 반복되는지
가장 많이 반복되는
단어가 무엇인지도 추출해서
그 단어에서의 고객들의
생각하는 의미가 있는 부분을
썸트렌드 같은 도구로 추출 할 수 도 있겟죠.
도시락 , 위생 , 밀폐 , 보온 키워드를 넣고
언급량 분석을 해보면~!
보온도시락이 의미있게
계속해서 보이는 걸 보면
보온력에 대해서 강조하는
광고 소재나 USP를 만들어보면
12시간 따듯한 도시락
이런식으로 방금 지은 밥처럼 따뜻한 도시락
같은 컨셉이 나올 수 있겟죠?
6. 리뷰를 분석 할 때도 하나하나의 리뷰에 집중하기 보다는 전체의 목소리에서 반복되는 방향을 찾는다.
위에서 말했듯이
하나의 리뷰에 집중하는건
광고소재로 쓸 재미있는 리뷰
찾을때 쓰는 방법입니다.
특이한 리뷰를 잘찾으면
엄청나게 재미있는 소재가
그냥 나오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전체의
제품을 분석하거나
고객이 원하는 무의식속에서
계속해서 발현되는 부분을
점검을 하고 검증을 해야합니다.
그래서 전체의 목소리에서
반복되는 방향을 찾습니다.
물론 그걸 의도하고 방향을 잡고
찾으면 여러분들이 원하던
답에 더 빠르게 다가갈 수 있을겁니다!
7. 리뷰 자체를 분석하고 나오는 인사이트를 확장해서 키워드를 통해서 연관되는 키워드 표현하는 방식을 찾는다.
8. 그렇게 분석한 키워드와 표현방식을 두고 제품에 적용하거나 컨텐츠에 적용한다
위에 말씀드렸던 내용입니다
도시락을 분석해보니
보온 , 밀폐 , 위생 가장 중요한
키워드 이고 이것을 분석해서
고객들이 자주 언급하는 메세지를
SNS 단위에서 분석해보니
보온도시락이 유효하다는 것
보온력을 어떻게 표현하는지로
확장됩니다. 이렇게 보온력에서
더 확장하면 보온력이 오래 유지되고
위생까지 가능한 도시락?!
에 어떤 설득력을 붙여하는지
어떤 사회적근거와 숫자적근거를
붙여가야하는지 까지 수렴이 됩니다.
이렇게 리뷰를 통해서
시장에서 강력하게 판매될 수 있는
마법과 같은 메세지와 컨셉이
탄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적용하면서 리뷰를 간단하게 분석하지만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라는 점
에 꼭 리뷰를 잘 분석하셔서
좋은 결과를 만들어 보세요~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