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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CS, 업그레이드된 문자 메시지

2023-04-10

큐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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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휴대폰을 사용 중이시라면 브랜드의 홍보 문자 중에서 평소와는 다르게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거나 SNS에서 보던 형식의 문자를 받아보신 적이 있으실 거예요. 보통 문자는 단문 SMS와 장문 LMS, 그리고 이미지나 영상을 전송하는 MMS처럼 세 가지 형태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최근에는 문자의 한계를 넘어 더 풍부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s) 메시지가 출시되었어요. 차세대 표준 문자 규격이고, 스마트폰 메시지 앱 형태로 기본 탑재되어 있죠.


RCS의 기능

기존 문자와는 차별화된 기능이 있어요.

  • 메시지 보내기 취소
  • 5MB 이하 사진, 동영상 등 파일 무료 전송
  • 답장과 공감 기능
  • URL로 연결되는 버튼 추가
  • 카드 형태의 슬라이드형 메시지 제공
  • 수신확인


이외에도 여러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카카오톡 등 메신저 앱이 없어도 위와 같은 기능을 문자 앱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인터넷 없이도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어요.



마케팅에 도움이 될까?


마케팅을 진행할 때 고객에게 혜택 등이 포함된 문자를 발송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RCS 메시지를 활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대상이나 내용에 맞춰 SNS 형태나 이미지&타이틀 강조형태 등 적합한 형태로 발송할 수 있어요. 지난해 10월~11월 발송된 400만 건의 RCS 마케팅 메시지를 분석해 보니 일반 문자 대비 효과가 1.71배 높았다는 결과도 있었고요.


또, 기존 문자로 이미지를 발송하면 MMS에 해당해서 비싼 문자 비용을 지불했는데요. RCS를 이용하면 평균 34% 비용을 낮출 수 있다고 해요. 발신번호 대신 기업 로고와 브랜드명 노출도 가능해서 인지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고요.

큐트키RCS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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