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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즈 디스커버리 기능 한번에 이해하기 : 2년간 06억써본 인사이트 5탄

2023-01-03

근육돌이

5,387

2

안녕하세요 구글 애즈 

관련 벌써 5탄입니다!!


구글애즈 에서 가장 중요한 

운영 캠페인 목표라고 하면

디스커버리라고 할 수 있는데요.


디스커버리 캠페인이 중요한 이유는

아무래도 유투브 라는 지면에서 가장 

잘 보이는 지면이기도 합니다.


디스커버리지면의 기능을 하나하나 

살펴보고 어떻게 운영하면 좋은지 

간략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우선 디스커버리 캠페인을 만들어봅니다.



캠페인 목표는 판매로 

그리고 전환 목표 는

저는 처음에 이전에 말했듯이

구매, 휘원가입, 결제시작, 장바구니

구매 퍼널 모두를 넣어둡니다.

디스커버리를 선택하면 이렇게

메뉴가 활성화 됩니다


최근에 또 제품 피드가 있는 디스커버리 캠페인이

생성이 되어서 활용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표준 디스커버리

캠페인만 운영이 가능했습니다.


위 보이시는 웹사이트 링크는

내가 홍보할 사이트 링크 넣어주시면 됩니다

어차피 광고 세팅시 마지막에

다시 도착 URL 설정을 할거라서

메인 URL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캠페인 이름은 

구분하기 편하게 구성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넣어주시면 됩니다.

이름 만드는건 이전 시간에도 

설명드렸고 구분하기 편하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설정하면

4 개 전환 목표 값을 같이 못쓰고

1개의 목표를 설정하라고 뜹니다.


당연히 저희느 매출이 목표이니

구매 목표로 많이 잡습니다.


혹여나 사이트 특성상

다른 목표가 매출에 더 견인역활을 한다면

예를들어서 


회원가입이 많이 되면

좋은 사이트라면

회원가입을 잡아도 됩니다


매출이 목표로 잡는 사이트는

대부분이 온라인 쇼핑몰 특성일 것 입니다.


일단 저는 "구매"를 선택합니다.


아참 그리고 

디스커버리 광고의 특성이 있습니다.


디스커버리 광고는

최적화 광고 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무슨말이냐.

완전 학습 된 픽셀 

여러가지 광고가 돌아갔던 

계정에는 방문 이나 장바구니 결제시작

같은 모수들이 스크립트에 쌓여 있겟죠?

픽셀 모수에 말이죠


그런 모수들이 없는 

깨끗한 계정에서는 머신러닝이

좀 더 오래 걸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첫 광고 모수를 잘 쌓고

그 모수를 활용해서 디스커버리를 

활용하는게 좀 더 좋다 라고 생각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다만 절대적으로 첫모수를 안쌓으면

디스커버리 광고 못하나요?

라고 하시면 당연히 할 수 있습니다.


첫 모수 없이 디스커버리 광고를 

진행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저는 경험상 디스커버리 광고를

어느정도 모수가 쌓이면 하면 좋았고

초반에 운영시에도 타겟이나 

컨텐츠를 잘잡아서 학습이 잘되면

점차 개선되면서 성과가 잘 따라오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최고 장점은

디스커버리 광고는

CPC 가 매우 저렴합니다.

이미지형이고 노출되는 

구좌들이 많아서 그런지

CTR 형성도 좋은 편이고

평균적으로 안착하고 

성공한 캠페인의 경우


CPC 50~100원대를 보입니다.

아래 캡쳐 이미지 처럼 말이죠

CPC 가 저렴해서 좋다 라기 보다는

전환 성과도 우수하면서 

유입 비용도 좋다 라고 판단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 유입 전환 성과가 좋게 하려면


간단하게 아까 말했던

기존의 모수들이 잘 쌓여있으면

충분히 더 좋은 데이터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이어서 말씀드리면

이제 전환 목표를 설정하는데

저는 입찰 할 때 

보통 그냥 전환으로 많이 설정합니다.


초반에는 말이죠

이제 광고를 1달 2달 정도하면

그 캠페인에 데이터가 어느정도

쌓이고 CPA나 로아스 기준이

잡히기 시작합니다.


그때 입찰 목표를 바꿔줍니다.

전환가치를 할수 있는데

전환가치는 ROAS 나 CPA 형태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CPA의 경우

구매 전환 액션당 얼마 비용을 

지불을 할 것인가 설정하는 기능인데


지금 예를들어서 

CPA 비용이 1만원 정도 평균으로

나오는데 내가 원하는 CPA 목표는 6000원 이라고

가정을하면 CPA를 바로 6000원으로

설정을 하면 절대 안됩니다.


이렇게 6000원 목표라서 낮춰버리면

바로 광고가 멈춰버리는 현상이 생깁니다

구글은 머신러닝 기반이다 보니

어떤 특정값을 계속 학습을 시키면서

광고가 점차 개선되는 형태를 보입니다

1만원 나오던 결과값을 6000원으로

변경하게되면 그만큼 데이터 차이가

커서 광고 효율을 낼수 가 없기 때문에

라고 판단하여 머신러닝이 광고비

소진을 멈춰버리는 현상이 생기고

광고비가 하루 30만원 설정인데

하루에 1만원도 소진이 안되느 그런

상황에 봉착 할 것 입니다.


그래서 보통은 CPA 설정할때도

1만원이라면 9000원으로 줄여서

일주일 학습 ~ 또는 원하는 결과만큼

떨어지는지 데이터 확인하고

평균 데이터 값을 확인하면서 조절하면

가장좋습니다. 광고비 증액처럼

10~% 대 정도로 CPA값을 내려주면서

실제 소진이 잘되는지 그리고

우리가 원하는 설정한 CPA 값에

근접하게 성과가 나오는지 봐야합니다.


전환 가치도 마찬가지입니다.

전환 가치도 ROAS 기준인데

이것도 지금 현재 7일기준

평균로아스가 얼마인지 보고

거기에 맞춰서 점진적으로 

올려나가고 소진이 잘되는지 

맞춰봐야합니다.


그래서 광고 라이브 부터

이 타겟 CPA 나 ROAS 기능을

쓰면 아에 소진을 못하거나

캠페인이 바보가 되어서

아에 먹통이 되기도 하니

라이브하면서 학습이 되고

데이터가 쌓인 캠페인에서 

사용해보시길 권장드리고


이 해당 기능을 잘쓰면

 굉장히 성과가 잘나오기도 합니다

특히 모수가 많이 쌓인 계정은

진짜 구매를 잘할 거 같은 사람을

쏙쏙 뽑아서 대려와서 

CPC 도 싸게 전환 비용도 저렴하게

만들어주기도합니다 신기할 정도로

구글의 머신러닝도 똑똑합니다.


설정 더 보기 누르면

이렇게 나오는 형태를 볼 수 있습니다.

이전에 보셨던 기능들이죠?

패스하겟습니다 설명은 이하 생략

다른 기능편 보시면 다 나와있으니

체크해서 써보시면 됩니다.


이제 또 다음을 누르면

타겟팅이 나옵니다

잠재고객 추가를 해야합니다.


추가를 눌러보면 새로운 잠재고객 만들기가 나옵니다.

예전에는 이런 메뉴가 아니였는데

최근 3개월사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구글도 계속 자동화 광고를 추구하다보니


광고 타겟도 다양하게 잡도록

유도를 많이 합니다.


보이시는 것 처럼


맞춤 세그먼트

내데이터

관심분야 인구통계

그리고 제외까지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권장은 보시는것 처럼


맞춤세그먼트와

내데이터는 기본적으로 사용해라

라고 되어 있는거 보이시죠?


내데이터는 리타겟 데이터 입니다

영상 조회한사람

광고를 통해서 방문한사람

구매한사람 

장바구니 담은 사람

등등 많죠 

이런 내데이터 


근데 무조건 등록 해야 성과 나오냐?

그것은 아닙니다.

내가 구분해서 성과를 잘 낼 수 있는

가설과 기획을 해서

세팅하시면 됩니다.


권장이지 필수 사항은 아닙니다.

다만 맞춤 타겟과

구매의도 타겟 그리고 

연령설정 은 좀 잘 좁혀서 세팅 처음에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구글은 초반 모수가 제일 중요해서

초반에 캠페인을 잘잡지못하면

예산을 많이 써서 학습 시켜야하는

고생을 할 수 있습니다.


연령 까지 다 설정 했으면

타겟이름을 설정하고 저장을 누르면

끝이 납니다.


그리고 잠재고객 아래 쪽에 보이는

최적화 기능이 있습니다.


저는 이거 무조건 체크하는 편입니다 요즘은

이게 체크하면 여자를 선택해도 남자한테

조금이라도 자동으로 노출이 되기도합니다

그러나 성과가 없으면 머신러닝이 

자동으로 줄여버리는 형태로 운영이 됩니다.


그게 싫고 내가 선택한

연령과 나이 그리고 잠재고객에만

딱 지정해서 나가고싶다?

하시면 체크 해제 하셔도됩니다.


그건 마케터의 가설과 기획의 방향성에

맞게 체크하고 운영하면 되는것 입니다.

다만 체크했을때 캠페인의 가능성이

20%정도 더 향상 된다는건 정말 좋은일이니

한번 참고하셔서 운영하실때 써보시면 좋고

저는 리타겟 운영할때 아에 체크된 리타겟그룹과

아닌 그룹을 같이 운영하기도 합니다.


확장과 비확장 그렇게해서

성과 좋은 그룹에 알아서 머신러닝이

몰아주는 형태로 운영해보니

체크된 곳으로 더 많이 성과가 나오고 

매출이 더 많이 발생하긴 했습니다


여러분들도 실험해보시구 인사이트

나오시면 공유 해주세용!

그리고 다음을 누르면 광고를 세팅할수 있습니다

광고 소재의 내용들을 넣는데 저는 무조건

최대한 구글이 원하는 에셋의 조건을 

최대한 채워서 넣어주는 편입니다

로고는 사이즈 2가지 정도를 넣어주구요


광고제목은 5개 모두 채워줍니다

광고 설명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미지는 좀 다양한데요

이렇게 사진만 쓰기도 합니다

사이즈별로

3가지 사이즈가 있습니다


1:1

16:9

1:1.35

이렇게 사이즈를

구성해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다만 이미지에 카피가 없는게 정석이고

이미지에 카피를 넣어도 되나 

특정 버튼모양같은 배너들있죠?

클릭을 유도하거나 너무 비현실적인

b&F이거나 하면 반려를 잘 먹습니다


디스커버리는 유투브 채널 즉 구글이

직접운영하는 플랫폼에 노출이 되는

지면이다 보니 검수 기준이 굉장히 좀 까다롭습니다.

이렇게 이미지에 카피가 있는것도 가능한데

간혹가다가 문제없는데

비승인이 많이 일어나기도합니다.

디스커버리는 검수가 깐깐하다 했죠?


그럴 경우에는 구글 지원센터에

?버튼 눌러서 1:1 문의해서 문제점 파악이나

수정을 해나가면서 세팅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많습니다. 다만 세팅이되고 광고가

잘 학습되면서 운영이 되면 


어느 매체보다 CPC가 저렴하지만

좋은 양질의 트래픽을 받을 수 있는

하나의 좋은 수단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듯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설명하고 마무리하고

다음시간에는 퍼포먼스 맥스

실적최대화 캠페인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 회차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구글애즈 광고 인사이트 링크


1탄 : https://www.i-boss.co.kr/ab-6141-58995


2탄 : https://www.i-boss.co.kr/ab-6141-59016


3탄-1 : https://www.i-boss.co.kr/ab-6141-59090


3탄-2 : https://www.i-boss.co.kr/ab-6141-59103


4탄-1 : https://www.i-boss.co.kr/ab-6141-59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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