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6,370명 마케팅 내공 업그레이드 중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제 무지출을 인증해요, 과시적 비소비 💸

2022-11-07

큐레터

3,464

13


소비가 아닌 비소비를 과시하는 것을 뜻하는 '과시적 비소비'라는 용어는 라이프 트렌드 2023이라는 도서에서 언급하며, 더욱 주목받고 있어요.


한 때 욜로(YOLO), 플렉스(FLEX), 오픈 런, 호캉스와 같이 과시적 소비를 향했던 적이 있었는데요. 한 번뿐인 인생에서 나를 위해 아낌없이 소비하는 문화, 돈 쓰는 것을 뽐내는 문화, 명품을 사기 위해 새벽부터 명품 샵 앞에 줄을 서는 일들이 문화로 자리 잡았었어요.


하지만 전 세계의 물가가 폭등하며 식료품, 외식 물가가 상승했고 그에 따라 '무지출 챌린지'에 도전하며 도시락을 싸서 다니거나 커피를 보온병에 담아 다니면서 커피값을 아끼려는 사람들이 늘어났어요. 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 자산 가치 하락으로 많은 사람이 지갑을 닫고 있는 것이에요.


그에 많은 사람들이 취향과 선택을 과시할 수단으로 비소비와 무지출이 대두되었는데요. 적게 쓰고, 적게 먹고, 저축하며 새로운 것을 사지 않고 중고 거래를 하는 등의 활동을 SNS 등에 인증하는 활동이 유행하며, 앞으로 과시적 비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을 것이라는 것이죠.


월요일마다 고기를 먹지 않는 육류 비소비, 음식 낭비를 줄이고 절제하는 소식 먹방, 새 제품을 사지 않으면서도 차별화를 과시할 수 있는 빈티지 제품 시장 성장, 골프에 비해 지출을 덜 하며 개성을 드러내는 테니스의 열풍 등 소비를 줄이며 이를 과시하는 활동은 당분간 계속 이어질 듯합니다!

마케팅큐레터큐트키트렌드키워드과시적비소비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스탠님 외 21명이 좋아합니다.

댓글 13
댓글 새로고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