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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검색 결과의 형태가 더 다양해진다

2022-09-05

큐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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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매일 새롭게 업데이트되는 마케팅 뉴스 중에서 필요한 내용만 골라 자세하게 소개해드리는 친절한 마케팅 뉴스예요.


지난 큐레터에서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에 중요한 업데이트가 있었다는 소식을 전해드렸어요. 기억하시죠? 못 보셨다면 → 바로가기

이번에는 네이버 소식을 가져왔어요. 네이버에서 며칠 전 웹 검색 결과에 몇 가지 변경사항이 있다고 공지했는데요. 웹문서 검색 결과가 표시되는 방식에 변화가 있었어요. 또, 지난달에는 리치 결과라는 것도 적용해서 웹문서 검색 결과가 여러 형태로 바뀌었는데요. 구체적으로 네이버 웹문서 검색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알아볼게요!



출처 단위로 모아서 보여준다



달라지는 점은 위 이미지를 보시면 한눈에 알 수 있는데요. 검색 결과에서 같은 사이트의 여러 비슷한 콘텐츠를 하나로 묶어 표시하도록 바뀌었어요. 카페나 뉴스 영역에서 볼 수 있던 형태죠. 이번에는 웹문서에 적용된 것인데요. 우측 하단의 관련문서 더보기를 누르면 해당 출처의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볼 수도 있어요.


네이버는 검색 결과에서 다양한 출처의 콘텐츠를 보여주기 위한 것이고, 결과 페이지의 시인성을 높이기 위함이라고 설명했어요. 한정된 검색 결과 첫 페이지를 특정 사이트의 콘텐츠들이 다수 차지하는 일이 줄어들 것으로 보여요.



리치 검색 결과


동일 출처 콘텐츠 묶어 보여주는 것 말고도 지난달에는 리치 검색 결과라는 것이 적용되었어요. 리치 결과(Rich Results)라는 것은 일반적인 검색 결과에 부가 정보가 추가된 형태를 말하는데요. 예를 들어, 회사명을 검색하면 검색 결과에 주소가 추가되거나, 캐러셀 형태의 콘텐츠가 추가되기도 하고 평점 정보가 더해져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죠.




웹 페이지 내 '구조화된 데이터'라는 것이 있으면 리치 결과로 노출할 수 있어요. 구글 SEO에 관심이 있으시면 잘 아실 텐데요. 예전부터 Schema.org 라는 곳에서 표준으로 정의한 방법이 적용되어 있어요. 네이버도 동일한 방법의 구조화된 데이터를 적용하기 시작했어요.


기존에는 사이트 연관채널이라고 해서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사이트가 운영하는 다른 채널의 링크를 연결해주는 기능만 제공해왔는데요. 이번 결과 업데이트를 통해 8개의 기능이 추가되었어요.


  • 주소 : 검색결과에 주소 정보를 추가할 수 있어요
  • 사이트 이동 경로 : 검색 결과에 이동 경로를 표시할 수 있어요.
  • 자주 묻는 질문 : FAQ로 설정한 내용을 검색 결과에도 표시할 수 있어요
  • 하우투(How to) : 1단계, 2단계 등 단계적으로 설명된 내용을 이미지와 함께 표시할 수 있어요
  • 캐러셀(Carrousel) : 콘텐츠를 캐러셀 형태로 표시할 수 있어요
  • 평점 : 이용후기, 평점, 리뷰 수와 같은 평점 정보를 추가할 수 있어요
  • 레시피 : 요리 레시피 정보를 추가할 수 있어요
  • 리뷰 : 이용후기, 방문 후기 등을 텍스트와 점수로 표시할 수 있어요




클릭률이 더 높은 검색결과


소개해드린 내용은 모두 현재 네이버 검색에 적용되어 있어요. 동일 출처의 콘텐츠를 묶어 보여주는 것은 마케터가 관여할 부분은 아니지만, 리치 검색을 위해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은 적용해볼 수 있어요.


관련 지식이 있으시면 직접 설정해보시거나 어렵다면 사이트 관리자에게 요청해서 적용해볼 수 있어요. 관리하시는 사이트 종류에 따라 적절한 구조화된 데이터 종류를 선택해서 적용해보시면 어떨까요?


URL, 제목, 설명문만으로 구성된 일반적인 검색 결과보다 다양한 형태로 구성된 리치 결과는 클릭률이 더 높아요.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다른 문서보다 더 눈길을 사로잡기 때문이죠.


알아두실 점은, 구조화된 데이터를 적용했다고 하더라도 무조건 리치 결과로 노출되는 것은 아니고, 검색순위가 높아지는 것도 아니라고 해요. 하지만 앞으로 네이버에서 리치 결과를 확대하려고 노력하는 만큼 미리 준비해서 운영하는 사이트에 적용한다면 더 좋은 성과를 기대해볼 수 있을 거예요.

웹문서마케팅큐레터네이버검색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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