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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검색 순위 알고리즘의 중요한 변화

2022-08-29

큐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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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매일 새롭게 업데이트되는 마케팅 뉴스 중에서 필요한 내용만 골라 자세하게 소개해드리는 친절한 마케팅 뉴스예요.


세계 최대 검색엔진인 구글의 검색 순위 알고리즘에 중요한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어요.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은 한 해에도 수천 번씩 업데이트될 만큼 자주 있는 일이지만, 이번에는 특별한 업데이트가 될 것이라는군요. 이 업데이트가 구글의 검색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인지 알아볼게요!





유용한 콘텐츠 알고리즘


구글이 출시한다고 밝힌 새로운 업데이트는 '유용한 콘텐츠 알고리즘(Helpful Content Algorithm)' 업데이트라고 해요. 검색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저품질의 콘텐츠를 줄이고, 진짜라고 생각하는 유용한 콘텐츠를 찾을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에요. 모든 검색엔진이 추구하는 방향이죠.


유용한 콘텐츠 업데이트의 핵심은 검색 결과에서 순위를 높이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웹문서를 차별하는 것이에요. 검색 순위는 높을 수 있지만 사람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하는 경우 페널티를 주는 것이죠. 검색 결과의 상단에 위치해 있지만,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콘텐츠들인 것이죠.


구글이 설명한 상세 내용을 보면,


  •  검색 엔진 트래픽을 위한 콘텐츠보다 사람을 위한 독창적인 콘텐츠를 우선시해요
  • 웹문서 순위에 사용될 새로운 지표도 포함되었어요
  • 유용하지 않은 콘텐츠가 많이 있는 사이트는 검색 순위가 낮아질 수 있어요
  • 처음에는 영어 검색에만 적용되고, 이후 다른 언어로 확장될 예정이에요
  • 현재 구글 검색에 적용되며, 향후 구글 디스커버 등에 확장될 수 있어요


아쉽게도 유용한 콘텐츠를 판단하는 기준에 대해서는 기밀이라며 공개하지 않았어요. 이 업데이트는 8월 25일 적용되었고 전체 검색 결과에 반영되기까지 2주 정도 소요될 것이라고 해요.



어떤 영향을 미칠까?


특히 온라인 교육, 예술, 엔터테인먼트, 쇼핑과 기술(tech) 관련 검색 콘텐츠가 가장 영향을 많이 받을 것으로 보여요. 구글은 분석 결과, 이 영역들의 콘텐츠는 정보를 제공하려는 목적보다 검색 결과에서 순위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경우가 많다고 해요. 그래서 이번 알고리즘이 적용되면 검색 순위에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하고요.


구글이 2011년 적용한 판다 업데이트는 웹문서에 품질 평가 지수를 도입해 저품질 콘텐츠를 분류했어요. 또, 2012년에는 펭귄 업데이트를 적용해 스팸이나 관련성 없는 링크가 포함된 웹문서의 순위를 낮추었어요. 이 업데이트들은 구글 검색 알고리즘의 핵심이 되었고, 적용 후 검색 결과에 많은 변화가 불러 일으켰죠. 이번 유용한 콘텐츠 업데이트도 이와 비견될 만큼 꽤 큰 변화를 예고하고 있어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처음에는 영어로 된 검색 결과에만 적용되지만, 향후 한글 검색 결과에도 적용될 수 있어요. 한글 검색 결과에도 적용되기 전에 미리 업데이트에 대해 인지하고 준비할 수 있으면 좋겠죠. 국내에서 구글의 검색엔진 점유율이 약 30% 가량 되므로 적용된다면 꽤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여요. .


또, 이번 업데이트로 운영하는 사이트가 유용하지 않은 사이트, 검색 엔진을 위한 사이트로 분류된다면 몇 달 동안 트래픽이 현저하게 감소할 수 있어요.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트래픽이 크게 줄어들겠죠.


구글로부터 유입이 많은 사이트를 관리하신다면, 아래 리스트를 참고해서 미리 변화에 대해 준비를 해보세요. 알고리즘이 적용되기 전 유용하지 않은 콘텐츠를 비공개하는 것은 문제없다고 하네요.


유용한 콘텐츠

  • 전문적이고 깊이 있는 지식을 포함하는 콘텐츠
  •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제로 이용했거나 장소를 방문해서 얻은 지식 콘텐츠
  • 전체적인 사이트 내 주제가 명확한 콘텐츠


검색엔진 검색 노출 목적으로 만들어진 콘텐츠

  • 일부가 검색노출 되길 바라며 다양한 주제에 대해 많은 만들어낸 콘텐츠
  • 자동으로 생성된 콘텐츠
  • 특별한 의견이 없이 단순 다른 콘텐츠를 요약해 만든 콘텐츠
  • 노출만을 위해 특정 단어 수에 집착해 만들어진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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