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492명 마케팅 내공 업그레이드 중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페이스북 앞으로 몰락의 길로 갈 수밖에 없습니다.

2022-07-28

도로롱롱

1,746

16

아이보스 항상 눈팅만 하는 마케팅 9년차 입니다.


9년동안 수없이 많은 자체적, 대행 등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진행해왔었습니다.


최근 마케팅 관련하여 비활성화 이슈로 이야기가 점점 늘고있는 것 같아 제 개인적 견해를 남기고자 합니다. 혹여나 최근 마케터가 되신분이거나 페이스북 집행을 하실 생각이 있으신 분이라면 한번쯤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저는 페이스북은 몰락할 수 밖에 없다고 개인적으로는 거의 장담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4가지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페이스북 로직 변경에 따른 무차별 비활성화 이슈

페이스북에서는 이슈가 있어서 비활성화를 한것이라고 이야기를 하지만, 사실 별 이슈가 없음에도 AI가 검수를 진행하고 잘못된 판단으로 비활성화를 매기는 비율이 꽤 높은 편입니다. 아마 여러 채널을 운영해보셨더라면 아시겠지만, 광고 검토 -> 승인 절차에서 잘못된 광고라면 왜 광고가 잘못되었는지 명확하게 이야기해주고 가이드를 충분히 제시를 해줘야합니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 시스템 회피 등의 이유로 거절을 합니다. 다시 재검토를 하면 그냥 평범하게 다시 변경을 해주는게 거의 99% 입니다.


문제는 검토를 받는것 자체부터가 계정의 점수를 깎아 먹는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시스템이 정말 잘 굴러가고 있는지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갑질이라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2. 말도 안되는 신분확인 및 신분확인 기간동안 문제점

신분확인을 하면 보통 2일에서 많게는 14일 또는 1달 가까이도 걸리게 됩니다. 문제는 신분확인을 하면서 소재를 복사하여 돌리신 분들이라면 모든 광고가 거절되는걸 보신적 있으실 것입니다. 저는 신분확인 14일동안 소재 200여개가 갑자기 거절되었고 자연스럽게 강제 비활성화 처리가 되었습니다. 애태우며 성수기에 매출내겠다고 기다리다가 봉변을 당한것이죠


3. 상담사와 자체업무팀의 대화 단절

사실 저는 이 문제가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이 글을 보고 계신분의 80% 이상은 상담사와 한번쯤은 이야기를 해보셨을 것입니다. 한국의 쇼핑몰 개념이라면 말그대로 대행 CS팀이랑 별반 다를게 없습니다. 물론 대행 CS팀도 본사와 연락을 하고 하달을 받아 다시 고객에게 이야기를 전달해주겠지만, 페이스북은 그냥 있는 내용을 복사해서 붙여넣기해서 이야기해주는게 전부입니다. 심지어 해결해주는 담당부서에 이야기로 할 수  없고, 어떻게 일이 진행되고있는지 알수 조차 없죠. 여기에 화풀이를 해도 무엇하나 바뀌질 않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이야기해주는 URL 링크에 글을 쓰고 의견 받아달라 해도 (9년간 하루 한번씩 보내본 결과) 단 하나도 반영이 된적이 없습니다. 물론 영어로 보냈습니다. 말 그대로 돌아오지 않는 대답이고 오매불망 기다리는 꼴 밖에 되지 않습니다.


4.  마케팅업체들이 만드는 콘텐츠 수의 줄어듬.

악순환의 고리를 절대 끊지 못한것이 4번인데요. 저는 페이시 10만 20만 10만 5만 / 총 4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체적 퍼포마케팅을 하기도 하지만 페이지에 콘텐츠를 올리고 키우기도 합니다. 문제는 아무런 이유없이 페이지 비활성화 강제처분을 받고나면 광고를 돌리지도 못하니 콘텐츠만 시간내서 만들어 업로드하는게 무의미합니다. 페이지를 키우는것도 마케팅을 돌려 사람들을 더 모을때도 있으니까요. 힘이 빠져버리면서 손도 안가게 됩니다. 양질의 콘텐츠가 나오질 않으니 당연히 페이스북 자체적으로 봤을때 콘텐츠는 줄어들 수 밖에 없게됩니다. 당연히 그러면 페이스북 인스타 이용자가 떨어져 나가게 되고 떨어져 나간만큼 광고구좌도 줄어들며 비딩값은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저 역시 이때까지 수억의 마케팅비를 집행했는데 한달동안 손가락만 빨고 있으니 페이스북 자체 매출도 줄어들겠죠. 저 뿐만이 아닌 수많은 업체가 마케팅 집행을 하다 멈추게 되니 매출 자체가 줄어들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완전 악순환입니다.


가장 큰 이슈 4가지를 말씀드린 것 같습니다.

어떠신가요? 이런 불안정한 곳에서 끝까지 마케팅을 집행하고 싶으신가요? 광고 계정이 살아있으시다면야 남일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으시겠지만... 언젠가 그 표적이 본인이 될 날이 머지않았을것입니다.

참고로 하루 200만원 가까이 돌리던 대행업체도 한순간에 페이지 비활성화가 되었고 검토요청 결과 검토 완료가 21일째 되질 않아 매출이 대폭 감소한 상태입니다. ROAS가 250~350% 왔다갔다했으니 매출로 치면 1억 이상을 얻지 못한것입니다. 시즌 상품이거든요 ㅎㅎ.. 저도 같이 해결해드리겠다고 달라붙어서 미친듯이 두둘겨보았지만,,, 28일 오늘 22일이 되었음에도 풀리지 않았습니다. 정말 피말리게 됩니다. (가끔 그냥 풀어주면, 미안 잘못된 조치였던것 같다 의 늬앙스로 말해줄때마다 진짜 찾아가서 다 엎어버리고 싶은 심정입니다)


물론 페이스북이 영상이 아닌 사진으로 A/B테스트를 돌릴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많이 아껴주는 것은 맞습니다. 영상은 정말 많은 품이 들어가니까요. 그래서 페이스북이 테스트용도로 정말 적합했었습니다. 특히 페이스북 인스타에서 터지면 타 체널에서 터질 가능성도 매우 높았으니까요.


하지만 이미 침몰하고 있는 배에 굳이 얹혀갈 필요가 있을까 싶습니다. 사진을 만드셨다면 깜빡이정도로 5~10초로 만들어 틱톡, 카카오모먼트,구글애즈 등에서 테스트 해보셔도 됩니다.


어차피 정말 곧 끝날 배라고 생각하기에 지금이라도 다른곳으로 눈을 돌려보시는건 어떠실까 싶습니다. (페이스북 매출 꺾인거만 봐도 잘 알 수 있습니다)


근 3년동안 정말 많은 페이스북 이슈로 이제 지쳤습니다.

제가 느끼는 감정을 아이보스 회원님들은 느끼질 않으셨으면 해서 글을 남깁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페이스북비활성화페이스북광고페이스북페이지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dsfg33님 외 27명이 좋아합니다.

댓글 16
댓글 새로고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