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7,850명 마케팅 내공 업그레이드 중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콜라보마케팅] MZ 세대 사로 잡는 대세 마케팅, 콜라보!!! 우리같은 작은 회사도 가능해? #1

2022-06-10

Qfriend

1,408

16

안녕하세요~ Qfriend입니다!


제가 이직을 했어요!

전공 살려서 제조업 근무 했었는데, 역시 전공은 저랑 안 맞아서 ^^

덕업일치하여! 라이선싱 매니저로 돌아왔습니다!!!


캐릭터 제품, 콜라보 제품 이런거는 익숙한데
라이선싱이라는 용어는 생소하지 않나요?
아니면, 이런 고민 해 보신 적은 없으신가요?
요즘 곰X 콜라보 핫하던데, 어떻게 컨택해서 제안하는거야?
작가한테 직접 연락하면 됨?
콜라보 계약할 때 얼마 지급해야 되? 
예산 얼마 잡아야 되는거야?
아 머리아파 ㅠㅠㅠ


하는 등등 몰라서 못하시는 마케터들,

계약금이 비쌀까봐 제안도 못하고 있던 마케터들을 종종 보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이러한 라이선스 콜라보 마케팅에 초보이신 마케터 분들을 위해

기초지식 몇가지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오늘은 [기초 용어]를 알려드릴게요!


아이피 (IP;Intellectual Property)

네*버에 검색하면 이렇게 나와요!

네, 이거 아니구요!


IP 는 지적재산을 의미합니다.

발명, 상표 디자인, 문학, 음악, 미술 등 창작자가 만들어낸 고유의 지적재산을 총칭합니다!

예를 들면, 아이언맨이라는 캐릭터는 마블의 IP이고, 피카츄는 포켓몬 컴퍼니의 IP 라고 합니다.


그냥 캐릭터라고 하면 되잖아?

아니요.

캐릭터라고 하기엔 그 의미가 너무 좁습니다.


곰표는 캐릭터가 아니지만 대한제분의 IP 이거든요.


IP는 영화, 책, 애니메이션, 게임의 등장인물 뿐만 아니라 로고(상표) , 사인, 건물 자체, 아트, 식품, 패션 브랜드 등등 모든 카테고리가 대상이 됩니다.


P.S. 영미권에서는 가끔 프로퍼티(Property)라고 칭할 때가 있지만, IP라고 해도 알아들어요!



라이선스(License)

License의 사전적 의미는 '(공적으로) 허가하다' 입니다.

라이선스 산업에서는 보유하고 있는 IP를 타사/타인이 사용하도록 허가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라이선스 보유 중(IP 를 사용할 수 있는 허가를 받았다 ) 
라이선스 계약 완료(IP를 사용할 수 있는 계약을 했다)
라이선스 상품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IP를 사용하여 만든 상품)



라이선싱 (Licensing)

라이선스에 명사형 -ing가 붙어서 라이선싱이 되었습니다.

행위 자체를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라이선스를 주고 받는 행위 전반을 라이선싱이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캐릭터 라이선싱 EXPO 
라이선싱 사업



라이선서/라이센서 (Licensor)

라이선스에 ~하는 사람의 명사 어미가 붙었네요.

라이선스를 부여 하는 사람/기업을 의미합니다.

계약서에서 보통 갑을 담당합니다.

보통 일러스트레이터, 만화가, 애니메이션 제작사 등이 라이선서가 됩니다.



라이선시/라이센시 (Licensee) 

라이선스에 ~당하는 사람의 명사어미가 붙었습니다.

라이선스를 부여 받은 사람/기업을 의미합니다.

계약서에서 보통 을을 담당합니다.

보통 제조업체, 콘텐츠 제작업체 등이 라이센시가 됩니다.



에이전시 (Agency)

라이선서와 라이선시를 이어주는 기업입니다.

유명한 라이선서들은 국내외 많은 라이선시를 보유 하고 있어 일일히 직접 관리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라이선스 시장에서 마케팅, 영업, 각종 매출 관리 등을 대리해서 담당합니다.

에이전시는

보통,

라이선서와 에이전시에서는 을이되고

에이전시와 라이선시에서는 갑이됩니다.



MG (Minimum Gruantee)

직역하면 최소 지급 보증금입니다.

우리 IP 사용하면 니네 이만큼 벌 수 있음을 보증하는 금액인거죠.

MG는 계약이 성립되면 일정 기간 이내에 바로 지급해야하기 때문에

라이센시는 MG만큼의 매출은 꼭 내야하므로

더 열심히 일하게 됩니다.

MG 계약을 한 경우 MG 금액만큼의 매출 달성을 할 때까지는 로열티 지급이 면제 됩니다.



Royalty

라이선스를 허가해주고 받는 수익 배분입니다.

쉽게말하면 IP를 대여해 사용한 것에 대한 사용료인거죠.

IP의 유명세 그리고 제조사라면 SKU에 따라, 플랫폼이라면 이용 기간 등에 따라 조정됩니다.


 

일단 요정도가 라이선스 산업에서의 기초 용어입니다.


저는 첫 직장이 라이선서였고, 현재 에이전트에서 근무 중입니다.

보유하고 있는 IP는 

200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유튜버의 캐릭터

K사 프렌즈와 콜라보하고 여기저기서 팝업도 많이하는 예쁜 핑크 토끼

K사 커플 이모티콘으로서 순위권에 있는 토끼커플

등등이 있습니다 ㅋㅋㅋ


궁금하시면 제 프로필 참조 부탁드립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오늘 배운 용어들을 활용해서 라이선스 계약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그럼 모두 즐퇴~~~~~



마케팅라이선싱입문초보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명탐정제니님 외 23명이 좋아합니다.

댓글 16
댓글 새로고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