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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효율을 N배 상승 시키는 요소 3단계 이해하는 과정

2022-05-31

근육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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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광고의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요소는 무엇일까?

오늘은 우리가 조금은 사소하지만 놓치고 있는 가장 중요한 쇼핑몰 마케팅 포인트에 대해서 한번 다시 짚고 넘어가는 시간을 가져 볼까 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광고 대행사나 광고 담당자에게 바바라는 것 은 어떤 부분일까요 대충 리스트업을 해봅시다.

 

1.     광고효율 올려주세요

2.     ROAS 목표 이렇게 해주세요

3.     유입비용을 저렴하게 만들어주세요

4.     광고 전환율을 높여주세요

5.     광고 매체 세팅을 잘 해서 효율을 높여주세요

 

이 외에도 더 많은 이야기들이 많은데 대부분은 효율에 대한 부분을 많이 강조를 합니다. 물론 효율 부분의 목표가 노출, 유입, 전환, 도달 등 다양한 목표가 있습니다. 앞에 단어만 변경되면 비슷한 내용이 되죠. 효율을 높이려면 우리가 해야 할 행동은 무엇일까 가장 고민을 하게 됩니다. 여러분들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답하실 때 광고세팅과 광고소재 이정도로 이야기를 하시는 것으로 저는 알고 있습니다. 광고 매체에서 최대한 무엇인가 해내야 한다. 라는 의미인 것이죠.

광고 매체 단위에서 통제 할 수 있는 요소를 간단히 체크해볼까요?

1.     광고소재

2.     광고타겟

3.     광고입찰

4.     광고URL

5.     광고노출위치

6.     머신러닝

 

더 세세하게 말하면 많겠지만 대략 이정도 될 것 같습니다.

6가지 요소에서 우리가 통제해서 광고 효율을 얼마나 끌어 올릴 수 있을까요? 쉽지 않은 일입니다. 왜 쉽지 않을까요? 보통의 광고를 시작하는 대표님들이 약간은 잘못 판단 하실 수 있는 부분이 바로 매체의 마법과 같은 성과를 믿는다는 점입니다.

마법과 같이 매체에서 성과를 만들어 준다? 불가능한 일에 가깝습니다. 제품이 너무 운좋게 그 매체와 잘 맞아 떨어지는 경우 이런 경우는 그냥 위 6가지만 신경쓰고 광고를 집행하면 문제가 없습니다. 그렇게 광고를 하다가 효율이 떨어지면? 매체 탓을 하거나 그렇게 되겠죠. 그 이후에 대책이나 대응은 쉽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지속가능한 매출이 일어나면서 광고의 효율까지 잡아갈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세상에 그런 제품은 없는 것 일까? 고민을 저도 엄청 많이 했습니다.

고민을 하다보니 결과가 나옵니다. 결과를 바로 우리가 매체에 매몰 되어있다. 라고 결론이 나왔습니다. 결국 그렇다면 어떤 것을 더 확인하고 조율 한다면 오래 광고 효율을 만들어갈 수 있을까?

우선 이 고민에서 결론은 이것 입니다.

우선순위를 체크하면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1위 : 제품

2위 : 고객

3위 : 시장의 흐름 & 크기 & 동향

4위 : 제품의 USP

5위 : 포지셔닝

6위 : 랜딩페이지 (구매환경)

7위 : 광고소재

8위 : 광고매체

9위 : 머신러닝

10위 : 기타 요소

 

10가지 요소를 순위로 매겨봤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제품부터 기타요소 까지 여러분들도 100%는 아니지만 어느정도 공감 하실 거라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1위부터 10위 까지를 단계로 나눠 봤습니다.

1단계 : 제품 , 고객 , 시장 , USP

2단계 : 포지셔닝 , 랜딩 , 광고소재

3단계 : 매체 , 머신러닝 , 기타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는 1단계입니다.

1단계에서 우리가 직접 통제가 가능한 범위를 체크해봅니다.

마케터라면 우리회사는 어디까지 통제 가능할까?

사장님이라면 어디까지 나는 통제해서 제품을 개발 할 수 있을까?

대행사라면 광고주의 1단계 컨디션은 어떻게 되며 어떻게 변경하고 최적화 할 수 있는가?

고민이 필요한 것입니다.

 

왜 1단계에 이런 고민이 필요할까요?

즉 광고의 효율을 좌지우지 하는 것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제품이 90% 이상이라고 해도 될 만큼 중요합니다. 1단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제품 중요한 이유를 간단하게 풀이를 해보겠습니다.

 

제품 결국 본질로 귀결됩니다. 본질과 제품 제품은 그럼 왜 제품이 되는 걸까? 제품은 결국 상품이죠 상품이라 하면 사람들이 어떤 가치를 느껴서 자신의 비용(돈) 또는 시간을 들여서 그것을 자기것으로 만들고 싶어하는 그럼 유형의 형태가 있는 물건이라고 봐야할 듯 합니다.

제품을 결국 고객들이 구매하는 이유는 내가 어떠한 불편함이나 어떠한 욕구를 느껴서 사게 되는되는 것 이것이 결국 본질입니다. 하나의 단어로 표현한다면 아무래도 욕구라고 표현하면 맞다고 생각이 듭니다.

욕구를 잘 녹여낼 수 있는 제품이 확실히 퍼포먼스 성과가 좋습니다. 그 성과를 잘내려면 역시나 온라인에서 욕구를 표현하려면 결국에는 시각적 표현이 가능해야합니다. 시각적표현을 잘 할 수 있는 제품들이 굉장히 뛰어난 효과를 만들어 냅니다. 그런 제품인지 아니라면 어떻게 시각적으로 풀어나갈지 아이디를 만들어야 합니다. 전혀 시각적인 표현이 불가능한 제품이니까 이건 퍼포먼스 광그를 하지 못한다. 라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시각적인 표현은 시적표현을 인용해서 사람들이 상상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도 시각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정 단어나 상황 또는 연상되는 명사를 통해서 사람들의 머리속에 자동적으로 이미지로 우리가 그리고자 하는 제품의 욕구 해소 장점을 시각화를 해서 보여 줄 수 있습니다.

시각화가 쉬운 제품들도 있습니다. 특히 비포 에프터가 명확한 제품들 그런 제품들이 확실히 홈쇼핑이나 기존의 제품 판매 시장에서 잘 먹혔습니다. 진리는 불변하는 것 처럼 말이죠.

결국에 세상은 변화하지만 인간의 본질은 변화를 잘 하지 않습니다. 그 잘 하지 않는 다는 의미는 아에 변하지 않는다 이것이 아니라 근본적이 인간의 욕구는 원초적이 욕구에서 기반하고 그런그런 것 시대에 따라서 형태와 모습이 변할 뿐이지 본질은 영원히 지속된다 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결국 그 본질을 잘 전달할 수 있게 제품의 가장 강력한 고객이 누구인지부터 알아야합니다. 왜 일까요? 1단계에서 제품은 결국 누군가의 욕망을 해소해주는 하나의 도구입니다.

그런 도구 도구라고 하면 그 도구를 사용하는 사람이 있겟죠? 모든 사람들이 다 만족하는 도구가 있을까요? 절대 없습니다. 모든 사람들 만족시키는 도구 혹은 모든 사람들이 다 소비하는 도구 있을 수 도 있는데 특히나 온라인 시장이든 오프라인 시장이든 제품을 판매하는 판매자가 두리뭉실하게 우리 제품은 10대부터 90대가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라고 하는 것과 10대가 90%이상 사용하는 00제품 이라고 하는 것이 더 뾰족하게 와닿지 않을까요?

이렇게 판매가 잘되는 제품들의 특징을 보면 특화된 타겟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구매를 잘 할 것 같은 고객을 특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라는 것입니다.

단순히 미백앰플이 아니라 , 40대 10년동안 기미 잡티로 고생한 여성 이 타겟이 되는 것이 더 초반에 고객들을 모으고 효과적인 매출을 만들어가는 지름길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타겟을 구체화하는 것이 1단계에서 제품 다음으로 중요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1단계에서 필요한 내용인 시장과 USP에 대해서 이야기하도록 해보겠습니다.

결국 이번 이야기 1부부터 했던 각각의 요소들을 연결하면서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시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거같습니다. 각 요소들으 왜 상호 작용을 하는지 그리고 왜 단계별로 나눠서 중요한 것부터 챙기면서 움직여야하는지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알게 되면 여러분들에게도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


그 전 회차가 궁금하시다면?

1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15

2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28

3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40

4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48

5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58

6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66

7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75

8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82

9부: https://www.i-boss.co.kr/ab-6141-57391

10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04

11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14

12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24

13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40

14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50

15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54

16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72

17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83

18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85

19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94

20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02

21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11

22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19

23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32

24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63

25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72

26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90

27부: https://www.i-boss.co.kr/ab-6141-57617

28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859

29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8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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