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6,314명 마케팅 내공 업그레이드 중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꿀잠을 위한 투자, 슬리포노믹스 마케팅의 A to Z

2022-05-06

아드리엘

2,256

8

안녕하세요, 애드옵스 플랫폼 아드리엘입니다.


지난밤, 푹 주무셨나요? 인생의 1/3을 잠으로 보내는 우리에게 있어 수면은 하루를 다시 힘차게 시작할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과도 같은데요. 필립스가 실시한 글로벌 수면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인의 수면 만족도는 전 세계 평균 수면 만족도인 55%보다 현저히 낮은 41%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직장인 10명 중 7명이 평소 수면부족에 시달리는 만큼 결코 무시할 수 없는 결과죠.


한편, 불면으로 고통받는 소비자를 겨냥한 새로운 시장이 열리고 있습니다. 한국수면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 2012년 5천 억원이었던 국내 수면 산업 규모가 재작년 3조 원 규모로 성장하면서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많은 기업들이 수면 관련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투자하는 데 한창인데요. 그 중 일부 기업 사례를 카테고리별로 나누어 간단하게 설명해드립니다.


*출처: 
한국인 수면 만족도 세계 평균 대비 14% 더 낮아




1. 잠 못 이루는 현대 사회, 급성장하는 슬리포노믹스 시장


일과 삶에 치이는 현대인의 곁을 늘 따라다니는 수면 부족은 해결해야 할 또 하나의 숙제로 남아있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인들의 꿀잠에 대한 열망도 커져만 가고 있는데요, 숙면을 위해 기꺼이 지갑을 여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게 되면서 슬리포노믹스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슬리포노믹스'란 수면(Sleep)과 경제학(Economics)을 합친 신조어로, 현대인들이 숙면을 위해 많은 돈을 지출함에 따라 수면 산업이 성장하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그렇다면 기업에서는 어떠한 제품 및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 성장하는 수면 시장에 따른 기업별 사례 : 식음료, 침구류, 슬립테크


수면 장애를 호소하는 현대인들의 질 높은 수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슬리포노믹스 시장이 주목을 받고 있죠. 아로마 향초, 수면 잠옷 등의 수면 보조 제품부터 최적의 수면 환경을 만들어주는 어플까지 분야도 천차만별인데요, 그만큼 넓은 슬리포노믹스 시장이지만 그 중에서도 식음료, 침구류, 슬립테크 산업을 중심으로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1) 식음료


  • 티젠


출처: 티젠몰 홈페이지


식음료 업계에서는 숙면에 도움을 주는 성분을 함유한 음료 혹은 각종 디카페인 음료 등을 출시하고 있는데요, 기능성 차 전문 기업 '티젠'은 불면에 좋은 8가지 허브 성분을 적절하게 블랜딩한 100% 천연 허브티, 굿나잇티를 선보였습니다. 특히 스트레스와 긴장 완화 효과가 있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테아닌이 함유되어 있어 따뜻한 물에 우려 마시면 평온한 잠을 잘 수 있게 도움을 줘 밤잠을 설치는 현대인들에게 꾸준히 주목 받고 있는 제품입니다.


*출처: 티젠 공식몰 홈페이지


  • 스누즈 / 슬로우카우


출처: (좌) Snoooze 공식 홈페이지 /  (우) Slow Cow Korea 공식 홈페이지


알프스 빙하수와 린덴 플라워, 패션 플라워 등의 천연 허브 성분이 담겨 꿀잠 치트키로 불리는 '스누즈'는 놀랍게도 에너지 드링크 레드불의 전임 CEO가 만든 은은한 허브향의 숙면 음료인데요. 꽤나 달달한 맛과 함께 수면과 안정에 도움을 주는 성분 덕분에 꿀잠을 절실히 원하는 전 세계인들에게 꾸준히 사랑을 받는 제품입니다.*


이와 비슷한 숙면 음료인 '슬로우카우'는 상큼한 용과(Dragon fruit) 맛에 톡톡 튀는 탄산이 더해진 푸른빛의 음료로, 테아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긴장을 완화시켜주고 편안한 기분을 느끼게 해주는 것은 물론, 칼로리도 0kcal로 부담없이 마실 수 있다는 점에서 함께 주목받고 있는 제품이죠.*



2) 침구

  • 알레르망 X 해리슨 스핑크스

출처: 알레르망 스핑크스 침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가성비 침대보다는 고가의 프리미엄 침대에 주목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였는데요. 이에 따라 '알레르망'은 기존 침구 사업 외에 프리미엄 매트리스 기업인 '해리슨 스핑크스'와 손을 잡고 세계 최초의 알레르기 방지 매트리스를 선보이며 국내 프리미엄 수면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를 원천 차단하는 기능성 제품을 생산한다는 점에서 수면의 질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 이브자리 X 슬립앤슬립

출처: 이브자리

토탈 슬립 케어 브랜드 이브자리의 브랜드 공식 온라인몰인 '슬립앤슬립몰'은 지난 1월 온라인몰을 리뉴얼 오픈하였는데요. 고객에게 전문 수면 컨설턴트의 상담 및 체험을 통해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맞춤 수면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단순 침구 산업을 넘어선 나를 위한 맞춤형 제품을 소비하는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고자 하는 기업의 전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3) 슬립테크


슬립테크란 정보 통신,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등의 첨단 기술을 활용해 수면 상태를 분석해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기술을 가리킵니다. 침구 업계부터 가전 업계까지 다양한 산업과 첨단 기술이 융합되면서 나날이 발전해가고 있는 분야인데요. 그 중 일부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 필립스


출처: Philips 홈페이지

가전 제품의 선두주자인 '필립스'는 수면과 긴장 완화에 도움을 주는 스마트 슬립 헤드 밴드와 코골이 방지 밴드를 출시했는데요. 스마트 슬립 헤드 밴드는 기기의 센서가 뇌파를 분석해 적합한 백색 소음을 들려주면서 사용자가 렘 수면 상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스마트 슬립 코골이 방지 밴드는 가슴에 착용하고 잠이 든 사용자가 옆으로 돌아 누웠을 때를 감지하여 잠에서 깨지 않을 정도의 약한 진동을 줘서 사용자가 올바른 자세로 잠을 취할 수 있게 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4주 간의 착용 후 사용자의 86%가 코골이 억제 효과를 체감했다고 응답할 만큼 제대로 된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현대인들에게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출처: 꿀잠 재워주고 코골이는 뚝 … ‘슬립테크’ 진작 나오지 / 하이마트 '스마트 슬립 코골이 방지 밴드' 제품 설명

  • 캄(Calm)


출처: 앱스토어 "Calm"


명상 및 수면 앱으로 유명한 캄(Calm)은 삼성헬스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어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만큼 익숙하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백색소음으로 수면을 유도하는 타 수면 앱과는 달리, '굿나잇 스토리' 메뉴에서 빗소리 등 자연의 소리와 함께 원하는 스토리를 청취하며 숙면을 취할 수 있다는 점과 수면 타이머를 설정해 원하는 만큼 청취가 가능하다는 점이 특별한 앱이죠.*


*출처: 앱만 제대로 설치하면 꿀잠…잘 자기 위한 기술 ‘슬립테크’가 뜬다




3. 유형별 SNS 광고 사례


양질의 수면을 위해 관련 제품에 아낌없는 투자를 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짐에 따라, 최근 아드리엘에서도 관련 브랜드/제품 광고를 집행하시는 광고주님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에 게재된 광고 사례를 통해 소재와 카피에 어떻게 녹여야 효과적인지 홈리빙 제품을 중심으로 크게 세 가지 포인트로 정리해보았습니다.


  • 이불


출처: (좌)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 내 프로젝트슬립 / (가운데), (우) 아드리엘 광고주님의 운영 중인 캠페인

무채색 이불은 단순히 제품의 모습만 보이는 소재보다는 '시그니처 100수 고밀도 호텔침구', '커버를 씌울 필요없이 편안한 관리' 등 제품의 특색을 드러낸 짧은 카피가 적힌 소재의 효율이 좋은 편이었는데요, 유색 이불의 경우, 색상이 확실하게 잘 드러나는 소재를 추천드립니다.


  • 베개


출처: (좌)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 내 모노하우스 / (가운데), (우) 아드리엘 광고주님의 운영 중인 캠페인

베개의 경우, 제품의 기능을 강조하는 것보다는 자연스럽게 실사용 모습을 보여주는 소재의 효율이 좋은 편인데요. 이때, 인위적인 자세는 편안함을 강조하는 베개의 장점을 오히려 가릴 수 있는 만큼 소재 선정 시 신중해야 합니다.


  • 슬립테크 용품


출처: (좌), (우) 아드리엘 광고주님의 운영 중인 캠페인


슬립테크 용품은 소비자에게 생소한 제품이 많은 만큼, 기능을 보여주는 영상 소재를 추천드립니다. '사용자에게 맞는 수면 환경', '내 몸에 맞춰 편안하게' 등 맞춤형 기능을 강조한 카피 또한 잘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슬리포노믹스의 정의부터 각종 SNS 광고 사례를 통한 팁까지 간단하게 소개해드렸는데요. 포근한 숙면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날이 갈수록 증가함에 따라, 앞으로의 수면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팁처럼 광고 소재는 당연해보이면서도 디테일한 부분에서 효율이 갈리는데요. 불면의 늪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는 현대인들을 겨냥한 수면 관련 제품 및 서비스가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는 만큼, 차별점을 제대로 보여주는 광고 소재 제작이 중요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울러 다음 포스팅에서는 MZ세대의 소비 트렌드 중 하나인 '나'를 위해 지갑을 여는 시대, '미코노미(Me + Economy) 마케팅'을 소개해드릴 예정이오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아드리엘애드옵스슬리포노믹스온라인광고온라인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붕붕쓰님 외 7명이 좋아합니다.

댓글 8
댓글 새로고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