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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 마케터 필독, 3분 만에 A/B 테스트 이해하고 체크하기

2022-03-16

재비

2,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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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온라인 광고대행사 마케터 재비 입니다!


오늘은 퍼포먼스 마케팅과 뗄레야 뗄 수 없는 존재인

A/B테스트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여기저기서 언급되는데, 저는 아직 잘 모르겠어요ㅠ

A/B 테스트 대체 무엇인가요?



A/B 테스트 란?


유입, 전환 등 특정 목표를 가지고 캠페인을 진행할 때

가설을 설정한 후 테스트를 통해서 성과를 더욱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하는데,

이 때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

여러 요소들을 A안과 B안으로 나누어 테스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A/B 테스트를 통해 조금이라도 효율이 우수한 쪽을 선택해서

성과를 더욱 개선하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A/B 테스트 = 저비용 고효율의 성과를 볼 수 있다는 점!





A/B 테스트를 더 간단하게 예를 들자면,

페이스북 광고 게시물에서 테스트 해볼 수 있는


1. 광고 문구
2. 광고 소재 (이미지/동영상)
3. 광고 제목
4. 광고 설명
5. 행동유도 버튼


위 5가지 요소 중,

행동유도 버튼에서 ‘더 알아보기’와 ‘지금 쇼핑하기’ 중에

어느 쪽에서 더 전환 효율이 좋았는지 파악이 가능합니다.




A/B 테스트 시 유의할 점과 체크 해야할 점!


테스트하는 과정에서도 비용이 계속 지출되기 때문에,

무한정으로 테스트하게 된다면 예산이 끝도 없이 지출하게 됩니다.

그럼 결국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가 어렵게 되겠죠.


지금 내가 A/B테스트를 통해서 정확한 효과를 보고 있는게 맞나? 라는 의구심이 들 때면,

테스트가 가능한 여러 요소들 중

‘한 가지’ 변수에만 집중해서 테스트하고 있는지 체크해보세요!


여러 요소가 섞이게 되면,

정확히 어떤 요소가 퍼포먼스에 변화를 주었는지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효율적인 AB테스트를 위해 한 가지 더!

성과 지표에 영향을 가장 많이 주는 변수 순서대로 테스트하고 있는지 체크해보세요.


  • 광고소재
  • 타겟
  • 광고 문구 (제목/설명)
  • 노출 위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광고 소재의 경우에도 뜯어서 테스트할 수 있는 요소가 굉장히 많겠죠?

(메인 및 서브 카피의 위치, 제품 사진 유무, 제품 사진이 들어갔다면 그 위치,

행동유도 유무, 모델 유무, 포인트 색상, 가격 및 할인율 노출 여부 등등등….)


광고 소재도 앞서 말씀드렸듯이 ‘한 가지 요소’에만 집중해서

테스트를 여러번 해보시는 것이

나중에 데이터 취합할 때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고 생각됩니다 :)




오늘은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A/B 테스트에 관해

초보 마케터 분들의 이해를 위한 간략한 설명과

유의해야 할 점,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얘기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더 길어지기 전에~ 저는 이만 글을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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