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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탄소년단(BTS)이 성공한 진짜 이유는?(재미로 봐주세요)

2022-02-15

리유

4,756

20

심심해서 한번 분석해 봤습니다.

콘텐츠 관점에서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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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탄소년단, BTS가 해외 시장을 뚫고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방탄소년단(BTS)의

해외 성과부터

성과를 이뤄낸 이유...

아무도 밝혀내지 못했던 이유를

마케터의 눈으로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방탄소년단(BTS)의 해외 성과(빌보드성적)부터 살펴보자

출처 - 나무위키



이 부분은 성과를 말하는 부분으로

다 알고 있는 내용이라면

건너 뛰셔도 됩니다.


방탄소년단(BTS)의 빌보드 HOT100 성적

이제 1위를 못하면 아쉬운 그룹




방탄소년단의 빌보드 HOT100 성적이다.

지금은 발표만 했다 하면

1위를 기록하고,

누구나 알법한 해외 그룹도

콜라보 요청이 쇄도하고 있는...

최근 콜드플레이와의 협업도 화제였다.

그 유명한 콜드플레이가

빌보드HOT100 1위를 몇년 만에

방탄소년단과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이루었다.

이제 성공의 보증수표가 되어 버렸다.


방탄소년단(BTS)의 빌보드200 성적

누가 갑자기 빵터진 그룹이라 말했나

철저히 계단식 성장이다




방탄소년단을 과거부터 알지 못하고

언론에 의해 알게 된 사람들은

방탄소년단이 한 번에 뜬 그룹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빌보드200 성적을 보면

철저히 계단식으로 성장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에는 첨부하지 못했지만

방탄소년단의 빌보드200은

화양연화 pt.2(2015) 앨범이

171위로 오르면서 시작되었다.

처음 1위를 한 것은 3년 뒤,

LOVE YOURSELF 轉 'Tear'(2018)



방탄소년단의 해외 시상식 성적은?

어마어마한 투어 규모




코로나만 아니었으면...

더 어마어마 했을텐데

2019년에도 전 세계 스타디움 투어를

진행하면서 굉장한 화제가 되었다.

본인도 웸블리 공연때

마침 영국에 있어 공연을 관람한...

듣는 것보다 더 어마어마했다.

경기장이 무너지는줄 알았다.

이 정도 규모로 투어를 할 수 있는 가수가

전 세계에 몇이나 될까?


이 외에도 미국 3대 시상식이라는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

빌보드 뮤직 어워드

그래미 노미네이션...

최근에는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에서

소위 대상이라 할 수 있는

올해의 아티스트 상을 수상했다.

2022년 그래미가

코로나 때문에 미뤄졌는데,

이번에는 수상할 수 있기를 빌어본다.


그래서, 방탄소년단 성공 이유가 뭔데?


방탄소년단은 그 누구보다도

앨범 구매력

음원 디지털 판매

티겟 구매력

소셜 참여수

이 쪽에서 강세를 발휘한다.

방탄소년단이 해외 시상식을

처음으로 참여해서 받은 상이

탑 소셜 아티스트 상이다.

단순히 소셜에서 언급만 많이 했다고 주는 상은 아니며,

앨범 및 디지털 노래 판매량,

스트리밍,

라디오 방송 횟수,

공연 및 소셜 참여 지수가 반영 된다.

초반에 라디오 방송 횟수는 저조했으나,

그 이외의 항목에서 높은 수치를 기록하며

수상의 쾌거를 이루었다.

또, 방탄소년단 멤버가

사용한 물품은

바로 품절이 되거나 매진되는 사태가 발생하고

글로벌 기업들이

방탄수저를 얹어 가려는 모습들도 보인다.


​이것이 무엇을 뜻하는가?

전 세계 거대 Fandom Army가 양산 되었다는증거이다


방탄소년단의 성공의 이유는 팬덤이다.

단순한 팬덤이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방탄소년단에

깊이 빠져있는, 누구보다 충성심이 깊은

거대 팬덤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본다.

Fan은 가수라면, 연예인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다. 숫자만 다를뿐.

하지만 이토록 거대하면서도

가수와 일체감 있는 팬덤은

방탄소년단 그 이전에도 그 이후에도 없었다.

뻔한 얘기라고?

이런 특이한 팬덤이 양산된 이유를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왜 전 세계는 BTS에 빠졌는가?

누군가 말하던 SNS마케팅의 성공인가?



SNS마케팅

방탄소년단(BTS)의 성공비결 아닌가요?


위처럼 생각하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방탄소년단(BTS)에게 굉장한 실례...

빅히트엔터테인먼트(현 하이브)가

의도하든 의도하지 않았든

난 방탄소년단의 성공의 이유는

과히 종교적인 팬덤을 양산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이것이라고 생각한다.


출처 - 하이브 이전의 빅히트 홈페이지의 회사소개



출처 - 하이브 이전의 빅히트 홈페이지의 문구


MUSIC&ARTIST FOR HEALING,

음악과 아티스트를 통해 사람들에게 위로와 감동을 준다


이것이 방탄소년단(BTS)의 성공의 이유라고 말할 수 있겠다.


방탄소년단의 성공 키워드, '위로'와 '감동'

해외 아미들이 방탄소년단에 빠진 이유!


방탄소년단이 해외에서 반응을 얻기 시작한 것은

쩔어-Fire(불타오르네) 이 라인이었다.

방탄소년단의 해외 성공이 궁금한 나머지

해외 아미들의 리액션 영상

BTS에 빠진 이유를 인터뷰 하는 영상 등

콘텐츠가 많고, 조회수가 높았다.

해외 아미들이 '방탄소년단을 좋아하는 이유'에 대한 답변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었는데

아이돌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소양인

춤, 노래는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었으며,

복잡한 현대의 힘든 시기에

(10~20대 격동의 시기)

'위로'와 '감동'을 받아 팬이 되었다는

답변이 공통적이었다.

실력, 음악, 성격이 좋아서 팬이 되었다는 해외 아미들


방탄소년단에게 '위로'와 '감동'을 받았다는 해외 아미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위로' '감동'이라는 키워드이다.

춤을 잘춰서 무대를 잘해서

노래가 좋아서 팬이 되었다는 것은

방탄소년단 이전에도 많이 들어볼 수 있었다.

하지만 아이돌이 '위로'와 '감동'을 준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회사소개, 비전과 상통하는 메시지이다.

이것이 팬들에게도 통했다는

이야기가 된다.

단순히 무대가 좋거나 음악이 좋다면

또 다른 뛰어난 가수가 나타날 경우

팬은 이동할 수 있다.

하지만, '위로'와 '감동'으로

힐링을 주는 뮤지션은

방탄소년단이 유일한 것이다.


One Voice, One Look

통합마케팅, IMC의 성공

의도하든 의도하지 않았든...


방탄소년단과

빅히트(현 하이브)는

One Voice, One Look으로

일관된 행보를 보여왔다.

일단 회사 자체의

초기 목표와 목적이 그러했고,

앨범에서도 이 행보는 뚜렷하게 나타난다.


MUSIC

아픔에 '공감'하며 '위로'와 '감동'을 주는

방탄소년단의 앨범

10대, 20대 혹은 우리 사회에서

겪을 수 있는 아픔을 공감함으로써

위로하고, 때로는 인생의 근본을 함께 고민한다.

BTS는 노래 뒤에 숨어 있는 메시지(가사, 컨셉)으로

감동을 준다.

이 음악 활동은 BTS의 모든 행보의

핵심(CORE)가 된다.




Mass Media
유니세프와 함께 하는 캠페인
앨범과 뜻을 같이한다


출처 - 유니세프 트위터


어떤 아이돌이 당신이 누구이고,

어디 출신이며, 스킨컬러와

성별, 성정체성에 상관 없이

자기 자신에 대해 이야기 하라고 했었는가?

나 자신을 사랑하고

남을 사랑하라...

인간이라면 가지고 있는

자존감 및 사회에 대한 문제에 대해

공감하며 외치고 있다.


SNS마케팅?

마케팅이자 마케팅이 아닌

'공감' '진심' '위로' '감동'이다



출처 - 방탄소년단 트위터


방탄소년단은 SNS에서도

일관된 메시지를 전한다.

트위터, 위버스 등으로

일상 및 고민을 공유하며,

팬들에게 감사를 전하는 메시지를 남긴다.

소소한 메시지는

힘겨운 일상을 사는 팬들에게

역시 '위로'와 '감동'을 준다.



여기에서는 앨범, 미디어, SNS밖에 이야기 하지 못했지만,

방탄소년단의 모든 콘텐츠는

큰 틀로 보면

'공감' '위로' '감동' '힐링'

이 키워드와 맥을 같이하며

상위 목적에 부합한다.

그들의 코어 콘텐츠인 앨범(음악)의

일관된 메시지를

여러 채널을 통해 끊임 없이 전달하는 것이다.

이에 BTS에게 '위로'와 '감동'을 받은 사람들은

BTS를 열광적으로 지지하는

거대 팬덤인 아미가 되었고,

전세계 어디든 아미가 있으며,

방탄소년단이 무엇을 하든 지지하고

힘이 되어 주고 있다.

이 것이 빅히트(현 하이브)와

방탄소년단의 의도된 행보인지 모르겠으나,

앞서 이야기 했던

거대 팬덤의 차별성은

여기에서 나타나는 것이 아닌가 싶다.


마케터로써 방탄소년단에게 배울 수 있는 점,

또, 방탄소년단이 잃지 말았으면 하는 것



모든 아이돌이 10대~20대 여성을 겨냥하는데,

굉장히 소비자 분석이 잘 되었다고 본다.

현재는 10~20대 팬만 있는 것이 아니라,

전 연령대를 아우르지만,

처음 방탄소년단의 소속사

빅히트도 10~20대를 겨냥했을 것이다.

이 청년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뭘까?

아이돌로써 어떤 가치를 줄 수 있을까?

이 부분을 고민해 봤을 때

무대나 노래 물론 잘해야 하고

음악 퀄리티 물론 좋아야 하지만,

급성장하고 급변하는 현 시대의

10~20대 청년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공감과 이해 그리고

힐링(위로, 감동)이다.

그리고 이 상위 목표를 잃지 않고

초심을 지키며 끊임없이 음악을 만들고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소비자 분석을 철저히 하고
차별화된 컨셉을 일관성 있게 전한다

채널 및 매체의 특성에 따라

콘텐츠를 달리할 뿐이다

이것이 마케팅의 기본이 아닌가 싶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방탄소년단과 현 소속사가 잊지 말았으면 하는 것은

현재는 하이브로 더욱 거대해지고

목표도 달라졌겠지만,

"음악으로 사람들에게 힐링을 선사하겠다."

이 차별성만은 잊지 말았으면 한다.

이것이 방탄소년단이 다른 아이돌

혹은, 다른 가수와 차별화 되는 컨셉이고,

음악=진심은 통하는 법.

팬덤으로 인해 성공했다는 것을 잊지 말고,

연령대와 전세계적으로 팬들이 늘어나고 있으니

팬들이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더더욱 고민하며 가치를 더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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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로 블로그에 주절주절 써본글

배울게 있는 것 같아 담아봤습니다.

재밌게 봐주세요.

콘텐츠마케팅방탄소년단BTS방탄소년단성공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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