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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컨텐츠를 만드는 방법을 알았다면 꼭 읽으면 좋은 광고운영법

상원1

조회수 1,817

10

안녕하세요 오랜만이네요 요즘 통 바빠서 정보눈팅만 하고 있었지


실험 끝낸 좋은 정보 글 하나 적어보려고 합니다


요즘 제가 생각하고 있는 건 컨텐츠 공장으로 주구장창 찍어내는 방식이 아니라

하나의 컨텐츠를 가지고 성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는데


제가 이번에 드릴 정보는 어떤 좋은 컨텐츠를 어떻게 좋은 타겟(구매가능한타겟)에게 뿌려 줄 수 있을까 

머신러닝을 조금 믿는 방식으로 광고를 운영하는 법을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이 글에 앞서 컨텐츠는 99%중요합니다


아 그리고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제가 5년전쯤 인 하우스 있을때 1세트 다광고를 굉장히 싫어 했습니다

그 이유 즉슨 그렇게 1세트 안에 다수 광고로 세팅을 해 두면


어떤 광고채널이던 자기 입맛에 맞는(예를 든다면 클릭비용이 낮거나 CPM이 낮은) 광고에 돈을 쭉 뿌리는데 정작 그 컨텐츠는 제가 생각한 직접전환 효율이 없던 컨텐츠에 뿌려 두었죠


사실 지금 생각해보면 CPM CPC도 엄청나게 중요한 수치는 맞지만 5년전에 저는 잘 몰랐습니다


무조건 직접전환을 위주로 올리기 위한 전략을 사용을 했으니 CPM이던 CPC던 중요하지 않았고 ROAS가 중요 했다는 말이지요


그런데 앞서 제가 5년전에 지향했던 방법 1세트 1광고 이게 직접전환 성과 높이고 만약 여기서 전환률이 높은  컨텐츠가 머신이 잡히면서 빠르게 나왔다면 좋은 세팅법임에는 분명하나


이게 성과가 잘 안나오는 제품일수록 직전환이 잘 안나오니 컨텐츠를 굉장히 많이 버리게 되더라구요


저희는 일단 1세트 1광고를 운영할때 5천~1만원쓰고 그냥 성과 안 좋으면 그냥 off하고 버렸으니까요


근데 최근에 어떤 한 사례를 보았습니다 제가 근거가 없으면 글을 안 쓰는데 

페북에서 연령이나 성별로 논타겟팅 하는건 정말 좋게 잘 만들어 놨는데


강아지를 키우는 사람들이나 , 임산부들 , 알레르기 걸린 사람들 이런 사람들 최대한 ! 찾아보려면


할수 있는 방법이 2가지 정도 있습니다


1. 관심사타겟이나 구매자 유사타겟을 건다

2. 방문자 맞춤타겟을 건다


물론 2번의 경우 우리 사이트를 들어왔으니 1번보다는 우리 제품을 아는 사람임에는 가깝지만

1번은 솔직하게 운 빨입니다


그런데?


이 사람들을 찾을 수 있고 운에 의해 맡기지 않으며 광고를 운영하는 방법이 있다면 안 쓸 이유가 없겠죠?


그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일단 페북에 초점을 맞춰서 적겠지만 어떤 광고채널이던 사용 가능하니 방법에 대해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어떤 광고채널이던 머신러닝이라는게 존재합니다 


이 의의를 좀 이해 쉽게 설명한다면 광고채널은 우리말고도 여러 정보들을 계속 습득하고 있을겁니다

우리가 가령 옷을 팔라고 광고를 한다고 할 때


먼저 옷을 판매하고 있던 다른 사람들이 있을겁니다 


광고채널은 다른사람이 돈주고 옷 파는 광고를 하고 있을텐데 거기서 당연히 구매가 일어날거고 구매를 일으킨 정보를 가지고  옷을 팔라면 이렇게 보여주면 되겠구나? 이런식으로 계속 연구를 할 것입니다


속칭 딥러닝이라는 개념이 있는데 이건 구글 알파고 처럼 자기가 스스로 테스트하며 실력을 높이는 그런내용은 아닙니다 


업체들이 계속 주는 정보를 가지고 나중에 들어오는 업체나 광고에 대해서 이렇게 팔면 잘 팔리는걸 알고 똑같이 보여주는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럼 그런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만든 광고채널이라고 가정을 한다면


페북을 예를 들면


광고를 운영하는 계정 , 광고를 돌리는 페이지  ,  그리고 우리의 제품이나 , 광고 마다 다르게 머신이 돌아 갈 것입니다


주변에 제품당 한 페이지나 한 계정으로 한개의 제품 광고만 운영하는 업체가 있기도 할거고 

한페이지로 여러개의 제품 광고를 운영하는 업체도 있을거고 뭐 다 다를건데


페북은 보통 한페이지에 한 제품 운영하는걸 싫어합니다 , 계정 나누는 것도 더더욱 싫어하구요 , 광고 많이 만드는것도 싫어합니다

그래서 보통 이러면 제약을 굉장히 많이 거는 편이긴 한데(저는 브랜드 광고 아예 막힐뻔 한 경우도 있습니다)


방법에 대해서 공유 드린다면

1. 일단 연령과 타겟을 나눠야 하면서 타겟 최적화를 해야합니다


사람마다 세팅하는 방식이 지극히 다르겠지만 보통 이렇게 세팅한다고 가정합니다


캠페인 하나에 _ 광고세트 하나 추가하고 _ 광고들을 추가한다고 가정합니다

보통 페북에 입문 하는 사람들이 이런 방식으로 세팅을 합니다


페북이 가장 지향하고 있는 방법이기도 하지만 이 방법에는 오류가 굉장히 많습니다


1. 세트 최적화가 운에 맡겨집니다

2. 성과가 좋아하는 광고에 돈이 타야하는데 페북이 좋아하는 광고에만 돈이탑니다


운에 맡겨진다는 소리가 이해가 안 가시는 분이 있으실텐데 보통 우리는 이제 컨텐츠를 만드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고객에게 어떤걸 보여주는거 까지는 작업을 했는데 우리는 구매 할 만 한 사람에게 광고를 보여 줘야 합니다 만일 광고를 만들었는데 우리 제품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에게 광고가 탄다면 당연히 성과가 없겠지요 그 작업을 운에 맡기지 않고 최적화를 하는 작업입니다




정말 간단하게 보여드려서 연령최적화를 하기위해 캠페인예산최적화를 걸고

세트에 연령별로 세트 한개씩에 , 논타겟을 똑같은 컨텐츠를 2개를 걸었습니다


여기서 대략적인 성과 수치를 확인했을때 연령별로 cpc클릭비용이 다르고


같은 논타겟을 걸었던 맨 밑에 2개의 컨텐츠의 cpc가 굉장히 많이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컨텐츠에 대해서도 궁금한 분이 있다고 판단합니다 여기서 모자이크를 안하고 컨텐츠가 똑같은  맨 위에 컨텐츠와 , 맨밑에 컨텐츠는 같은 컨텐츠라고 가정을 했을때 

하나의 컨텐츠는 500원 하나의 컨텐츠는 700원의 효율을 보입니다

물론 컨텐츠가 똑같을때 CPC비용의 차이는 막 그렇게 차이가 극심하게 나지는 않습니다만


이 수치적인 차이는 여러분들의 이해를 위해 보여드린거고

중요한건 구매를 할만한 사람한테 보냈는지 , 그냥 아무한테 막 보냈는지 이게 중요합니다


700원짜리가 때론 500원짜리보다도 성과가 좋을때가 있습니다


제가 이렇게 알려드리면 그냥 연령별로 , 타겟별로 , 간단하게 실험하시겠죠?


연령이 똑같더라도 성능이 다르게 움직이기도 하고

타겟이 똑같더라도 성능이 다르게 움직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복사를 때론 많이해서 효율을 보고 안좋은걸 그냥 제거 해버리는 방향으로

나중에는 성과가 좋은거에 몰빵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짜 보는걸 추천드립니다


나눌수 있는건 무수히 많습니다 제품별 , 연령 , 성별 , 상세타겟(관심사) , 유사타겟 , 맞춤타겟 등


※ 아 그렇다고 세트를 막 몇백개 만들어놓으면 성과 죽습니다 제가 추천하는건 한 캠 세트 총 20개정도이하에 광고 세트당 3~5개입니다


2. 페이지와 광고는 제품별로 가져가라

사람들이 알고는 있다면서 모르는 내용일텐데 페이스북이 지향하는 건 한 광고계정안에

한 페이지로 광고를 돌리는 것입니다만


페북 시스템 자체가 여러제품을 한꺼번에 돌리면 머신이 다르게 돈다는걸 알고 있으신가요?


예를들면 우리는 제품 여러개를 페북으로 팔아야 합니다


1개의 제품은 20대에 , 1개의 제품은 40대에 , 1개의 제품은 10대에게 잘 먹히는 제품입니다

보통 제품별 캠페인으로 운영하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예를들면 이런 느낌이겠지요


이렇게 되면 문제점이 10대에 돌리고 있는 제품이 효율이 좋아서 돈 투자를 많이 하고 있다고 가정했을때


20대제품을 팔기는 해야해서 광고를 돌렸다면 보통 20대에 먼저가는게 아니라 그전에 많이 돌리고 있던

10대에게 먼저 가 줍니다 금액을 좀 쓰다보면 20대에게 효율이 나는 제품이기때문에 나중에는 20대에게 가는거지요


그럼 여기서 방법은 연령 타겟팅을 걸어 20대에 걸어서 판매하겠지요 ? 


그런데 20대 제품이라고 해도 10대가 구매 안할 이유는 없지 않습니까? 그냥 타겟을 버리는거뿐에 안됩니다


페이지도 똑같은데 한 페이지로 한 제품을 파는거 이거 페이스북이 굉장히 싫어해서 정지 엄청 먹입니다만 저는 이거때문에 브랜드가 광고를 페이스북에서 하지 못할번했습니다 일단 페이지 많이 만들다


이런 경험도 엄청 많구요 그럼 어떻게 해야하나


페이지는 일단 하루에 몇개이상 만들면 바로 시스템 회피로 정지먹습니다

1주일에 1~2개씩 추가하고 게시물을 올려야합니다 (신규계정으로 페이지 많이 만들면 바로 정지먹더라구요 이거 이틀전에 확인했습니다)


그렇게 해서 

















페이지를 추가해서 제품별로 돌려 줍시다 .


그리고 이렇게 하면 장점이 있는데


페이스북은 보통 제품별 댓글이나 후기를 보고 (배송속도/제품성능 등을 보고 판단) 하여

페이지 점수를 매깁니다 만약 이 점수가 1~2점대로 떨어지면 그 페이지나 광고계정이 제약을 받게 되고


다른 제품에도 영향을 줍니다 이 빈도가 많아질수록 비즈니스 정지를 먹어 굉장히 효율 측면에서 떨어지게 됩니다


3. CBO ABO 활용과 컨텐츠 차후 플랜


사실 페북도 여러 고민을 많이 했을겁니다 전 초창기 페북을 굉장히 싫어했습니다 자꾸 페북에 맡겨라 이러면서 자꾸 효율 안나오는 방법을 공유해주고 이래서 전 저만의 방법을 찾았습니다


그래서 만든 내용이 5~6년전에 1세트 1광고 후 예산증액 후 디벨롭 이런걸 만들어서 많이 뿌려냈죠

말고도 여러 방법을 굉장히 연구를 많이하면서 뿌려왔습니다


근데 이 1세트 1광고를 성능좋게 테스트 할 수 있는 방법을 페북에서 고안해서 낸게 제가 봤을땐 ABO입니다 카피와 , 이미지를 다르게 테스트 하여 성능을 극대화 시키는것인데


이 내용을 적절하게 윗 내용과 같이 활용을 한다면 솔직하게 광고 채널 세팅에 페북/인스타는 끝입니다

현존 지금까지 이 방법 이상 좋은 방법이 딱히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 그리고 차후 컨텐츠 플랜에 대해서도 고민하시는분이 굉장히 많은데 하나의 힌트를 드리겠습니다

열정있는 사람일수록 많은걸 시도하고 고민을 많이 하지만 성과는 보통 한두개에서 나옵니다



만일 어떤 제품이던 이런 성과를 뛰어 냈다고 칩시다 예를들어서 이 업체의 평균 로아스가 100이라고 가정했을때 490이 나왔습니다 ?


그럼 이걸 약간씩 변화시켜서 쭉 세팅 해 두면 됩니다 사실 그게 가장 성과 올리기에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컨텐츠 테스트 하는걸 잘 모르겠다면 하나 간단하게 더드리면


1. 처음엔 이미지 테스트를 소액으로 먼저 하세요 ( 카피 필요 없고 그냥 제품 사진 떡 하니 찍은 거 여러방면으로 찍으면 CPC나 로아스가 다 다를겁니다 패션에 가장 필요하긴 한데 패션말고도 어느 커머스 업체든)

2. 거기서 유별나게 뛰어난 이미지를 가지고 그때 컨텐츠를 만듭니다 보통 컨텐츠는 카피도 중요하지만 이미지에서 성과가 나오기 때문에 그 이미지에 어떤 카피를 넣는지에 판가름납니다 (전 똑같은 이미지에 카피만 스프링세일 , 85%세일 , 봄 이벤트 뭐 이런식으로 나눠서 넣을때 CPC가 150~300원대로 차이 난 경우가 있습니다)

3. 그리고 그걸 가지고 운영합니다 물론 테스트 하는 예산은 따로 놔두고 좋은 컨텐츠를 하나 찾는다는 마인드로 소구테스트를 진행하면 됩니다 거기서 디벨롭을 합니다 디벨롭은 

저희 올마 팀원이 쓴 https://www.i-boss.co.kr/ab-6141-56333 이내용을 토대로 참고해서 만들어주세요


오랜만에 글 쓰면서 리마인드도 하고 좋네요 


※ 컨텐츠도 중요하지만 채널별로 운영법을 달리 해야합니다

1. 페북은 GFA에 들어온사람들에게 정보성을 위주로 주는 , GFA는 어그로를 위주로 유입시키는 , GDN리타겟팅을 위해 등 같이 각 채널의 특성을 파악하여 운영을 하는 느낌으로 매체 활용법과 매체 믹스는 다음글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상원1올라운더올라운더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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